-
-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2019-106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이창욱 지음/쌤앤파커스)>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저자는 본인을 국내 유일 척추 전문 프로파일러라고 소개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프로파일러는 범죄사건의 정황이나 단서들을 분석하여 용의자의 성격과 행동유형, 성별·연령·직업·취향·콤플렉스 등을 추론함으로써 수사방향을 설정하고, 용의자의 범위를 좁히는 데 도움을 주는 요원을 가리킨다.
그러면 저자는 왜 본인을 척추 전문 프로파일러라고 하는가?
허리 통증의 원인 치료를 위해 척추는 물론, 머리에서 발끝, 내장과 호흡, 환자의 작은 생활 습관 하나까지 낱낱이 파헤치는 것을 본인의 치료 철학으로 삼기 때문이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를 비롯하여 MBC, YTN 등 다양한 방송을 통해 소개한 저자의 척추질환에 대한 운동법을 배워본다.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저리는 경우 우리는 흔히 디스크를 의심하게 된다.
그러나 저자의 주장에 따르면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발과 다리의 모양, 골반의 구조, 내장기의 상태, 통증에 대처하는 심리적인 상태까지 포함된다고 한다.
허리가 아플 때 디스크 수술로만 해결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시스템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평소 바른 자세, 긍정적인 생각, 내장에 가스를 차게 하는 음식을 적게 섭취하고 척추를 유연하게 쓰는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 바로 잘못된 근육 운동이 허리를 망친다
요즘 근력운동에서 강조하는 코어 근육 운동이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코어 근육 운동이라고 하면 바깥쪽에 있는 대근육들만 강화하려고 한다.
허리 통증이 있다면 바깥에서 잡아주는 대근육이 아닌 안쪽에서 척추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속근육’을 해야 한다.
★ 척추가 호흡해야 몸 전체가 건강하다
사람이 매 순간 호흡을 하기 위해 움직이듯이 척추도 쉴 새 없이 위아래로 움직인다.
위아래로 움직일 때 척추의 간격은 좁아졌다가 늘어난다.
이때 척추 사이사이에 있는 디스크도 영양분을 공급받는다.
평소 디스크나 요통 환자들에게 강조하는 척추 움직임을 좋게 해야 한다는 것은 결국 척추 호흡을 잘해야 한다는 말과 같다.
따라서 좋은 자세, 좋은 음식,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평생 허리 통증 없이 건강한 허리를 가지고 살 수 있다.
우리 몸의 중심인 척추는 26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다.
7개의 목뼈, 12개의 등뼈, 5개의 허리뼈 그리고 엉치뼈, 꼬리뼈로 구성되어 있다.
★ 허리를 자주 구부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든다고 해서 무조건 디스크가 뒤로 튀어나오거나 요통이 심해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바른 자세로 자주 움직여주면, 더 건강한 디스크를 유지할 수 있다.
디스크가 병드는 까닭은 고정된 자세,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있어서다.
따라서 많이 앉아 있을수록 더 규칙적으로 골반과 허리, 척추를 움직여주는 운동을 해야 한다.
★ 디스크는 통증의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다.
디스크가 통증의 원인이었다면 수술을 통해 제거했을 때 통증이 사라져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디스크가 요통의 원인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다시 근본적인 원인을 짚어봐야 한다.
수술은 근본 치료가 될 수 없다.
★ 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자세’이다.
요통이 있는 환자에게 가장 나쁜 자세는 잘못된 자세가 아니라 ‘고정된 자세’다.
척추를 건강하게 하려면 지속적으로 움직여주는 것이 가장 좋다.
고정된 자세로 있을수록 몸은 더 긴장하고 내장기나 척추의 움직임은 줄어든다.
★허리를 망치는 대표적인 생활 습관
1 내장 기관을 압박하는 다리 꼬기
2 가방을 한쪽으로 멜 때
3 한쪽만 많이 쓰면 골반이 틀어진다
4 구두 굽이 높을수록 허리 통증이 심해진다
5 지갑이 두꺼우면 골반은 더 많이 틀어진다
★ 디스크를 망가뜨리는 음식은 따로 있다
1 내장기 근육을 긴장하게 만드는 카페인
2 디스크 염증 수치를 높이는 소금
3 척추 수명을 앗아가는 담배와 술
4 내장기의 움직임을 약화시키는 찬 음식
5 괄약근을 예민하게 하는 음식들 – 오렌지, 와인, 커피, 초콜릿
★ 척추의 움직임이 잘 일어나게 해서 속근육의 활성도를 높이기 위한 4가지 원칙
첫째, 운동의 범위가 좁아야 한다.
둘째, 운동 강도가 약해야 한다.
셋째, 움직임을 천천히 해야 한다.
넷째, 운동은 시간이 날 때마다 자주 하는 것이 좋다.
★ 허리를 망치는 운동
1 윗몸 일으키기
2 누워서 다리 들어주기
3 슈퍼맨 자세
4 스쿼트
5 플랭크
6. 수영과 걷기
★ 디스크를 예방하고 허리 통증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운동을 할 때 기억할 것 세 가지
첫째, 척추 움직임에 집중한 운동을 하라.
둘째, 내장기를 움직여주는 운동을 하라.
셋째, 골반의 움직임을 좋게 하고 그 주변 근육들을 이완시키는 운동을 하라.
이 책은 허리 통증이나 디스크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쓰인 책이다.
우리의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아주는 이야기들이 사진과 함께 소개되어 있다.
책의 마지막 6장에는 〈요통을 ‘삭제’하는 기적의 재활 운동법〉이 단계별로 사진과 함께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다.
운동이 부족하고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들에게 반갑지 않은 허리 통증을 예방하고 다스리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