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폭발 성장
클리프 러너 지음, 송문영 옮김 / 턴어라운드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2019-105 <폭발 성장(클리프 러너 지음/턴어라운드)> #경제경영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7천 8백만 달러를 잃으면서 알게 된 폭발적 성장의 법칙
이 책은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한 IT 기업가의 성공 스토리다.
많은 사람이 꿈꾸는 월스트리트 금융전문가의 길을 포기하고 불투명한 미래에 자신을 내던진 젊은 기업가의 도전과 성장의 이야기다.
우리는 성공의 이야기를 즐긴다.
하나의 아이디어를 아이템으로 만들고 상품화해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성공에 도달하는 그런 이야기.
그러나 성공 스토리에만 집착을 하다 보면 성공에 이르게 하는 과정과 반드시 겪을 수밖에 없는 시행착오들을 놓치게 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시행착오들을 《폭발 성장을 위한 팁 00》으로 적절한 타이밍에 제시하고 있다.
자신이 피땀 흘려 얻은 경험의 노하우를 함께 하는 저자의 배려에 큰 감사를 느낀다.
기업을 탄생시키고 성장시켜나가는 과정의 모든 단계들이 공개되어있다.

코넬대학교 응용경제학 및 경영학을 전공한 저자는 세계적인 투자은행인 리먼 브러더스사에 취업을 한다.
동시에 바로 업무에 투입되어 자신이 꿈꾸었던 유럽 여행의 계획도 물거품이 되고 만다.
유통성 없는 직장 환경에 적응하며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여 승진도 하고 회사의 주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자리까지 올라가게 된다.
자신이 관찰해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퇴사하게 된다.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하면서 배운 내용이 녹아있는 《폭발 성장을 위한 팁 1》이 바로
“사람들이 지금 비효율적으로 하고 있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10배쯤 더 쉽게 하면서도 동일한 성과를 낼 수 있는 해결책을 만들어라. 당신의 상품은 이러한 원칙을 지키고 있는가?” 이다.
《폭발 성장을 위한 팁 2와 3》는 매우 실질적이며 생존을 좌우하는 조건이었다.
“일단 당신의 스타트업에 필요한 자본이 얼마인지 파악하고, 그 2배의 예산을 잡아라.”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한 계획을 세워서 알 수 없는 미래에 대비하라. 그렇게 하면 어떤 상황이 닥쳐도 처음 생각했던 것만큼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신은 최악의 시나라오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자신의 머릿속에는 확실한 아이템이고 성공 확률 100%의 사업도, 현실에서는 막연하고 무모한 도전인 경우들이 많다. 이때를 대비하면서 생존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 조언을 저자는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저자의 스타트업 역시 위의 조건들을 따랐음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현실만큼 우리의 생각과 노력을 비웃는 것은 없으니까.
소수의 인력으로 시작하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처음 고용한 서너 명의 직원이 그 기업의 문화를 만든다.
저자가 처음 구축한 IAmFreeTonight.com(IMFT) 사이트 역시 신속하게 최상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여 힘든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
초기 마케팅의 핵심은 바로 상품이 보랏빛 소가 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가 고객에게 제시하는 것은 독특하고 뛰어나서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으며,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p57
초기에 개발한 사이트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는 하지만 정체되었던 위기의 순간에 보랏빛 소가 등장한다.
바로 페이스북이다.
직원들, 투자자들, 주주들의 충격 속에서 IMFT를 포기하고 새로운 데이팅 앱인 미트뉴피플MeetNewPeople(MNP)을 개발해서 페이스북에 연결하고, 2007년 8월에 공식적으로 AYI(AreYouInterested)를 출시한다.
고객들이 상품에 무엇을 더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고객들에게 ‘특징’이 아니라 ‘혜택’을 알릴 수 있는 문구를 제작하는 등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간다.
“오늘날 크게 성장한 기업들은 다른 회사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당신은 잘 만들어진 플랫폼과 연계를 시도하고 있는가?” -《폭발 성장을 위한 팁 19》
고객 서비스 업무에 모든 직원이 동참하고, 직원들이 상품을 직접 사용하고, 한 달에 한 번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저자의 기업인 스냅 인터랙티브는 내공을 쌓아갔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벤처 투자자로부터 1천만 달러 투자 제의가 들어왔다.
그러나 뉴욕을 거점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실리콘밸리로 옮기는 것에 부담을 느껴 거절하였다.
직원들과의 결속을 깨지 않으려는 판단이었으나 기업가로서 곧 후회하게 된다. 기업에게 자금이란 실탄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2010년 12월 22일 스냅 인터랙티브의 주가가 폭등을 시작한다. 폭발 성장의 시작이었다.
블룸버그의 뉴스 기사 보도 이후 3일 동안 증시가 휴장하면서 그 뉴스가 투자자들의 머릿속에 각인되고 계속 퍼져나가는 상태에서 12월 27일 월요일에 증시가 다시 열린 것이다.
그때부터 모든 것이 바뀌었다. 투자자를 찾으러 다닐 필요가 없어졌다. 저자의 스냅 인터랙티브에 투자하겠다는 연락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투자 제의 속에서 회사의 가치는 1억 달러를 넘어서게 되었다.
끊임없는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 세 가지
★ 아직도 우리 상품이 주목을 받을 만한가?
★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정도로 사람들이 우리 상품을 좋아하는가?
★ 그 상품을 사용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계속해서 돌아오는가?
사용자들의 환호 속에 기업은 성장하고 투자자들로부터의 자본확충으로 기업의 규모는 계속 확대되어갔다.
그러나 회사의 조직 건강은 계속 나빠지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이 위기를 벗어나는 것, 건강한 조직으로 변화하는 것을 위해서는 직원들이 행복하고 열정적으로 일하면서 의욕을 가지는 것이 중요했다.
그러기 위한 저자의 선택 두 가지
★ 조직을 정비하고 매끄럽게 운영할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전문가를 영입했다.
★ 경영과 리더십에 관한 책, 대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조직을 정비했는지를 다룬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학습했다.
★ 스냅 인터랙티브의 핵심 가치
1 실험하라.
2 주도적으로 일하라.
3 신속하라.
4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라.
5 협력하라.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사무실 곳곳에 붙여 놓고 모든 직원이 항상 생각할 수 있도록 했다.
만약 모든 직원이 공통의 목표에 대해 잘 알고 그 목표를 향해 집중하고 있다면, 직원 각자는 하나의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렇게 하면 회사의 다른 핵심성과지표(KPI)도 모두 좋아지는 결과를 얻게 된다.
★ 저자 스스로 지목하는 기업 경영을 통해 얻은 교훈
1 보다 더 큰 규모의 조직 내에서 혁신 작업을 하는 방법
2 경제적 해자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
3 직원들이 모두 함께 힘이 넘치는 강령과 비전을 공유하며 움직이는 건강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는 것
4 다른 사람보다 100배 더 소중한, A급 성과를 올리는 직원들을 모집하고 유지하는 것
5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건강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
6 부채가 누적되면 초래되는 위험성
7 기회가 생기면 돈을 따로 떼어 두는 것의 중요성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