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속도로, 당신의 순간에, 날마다 용감해지기
탄야 페터스 지음, 박은결 옮김 / 마인드큐브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2019-078 <당신의 속도로, 당신의 순간에, 날마다 용감해지기(탄야 페터스 지음/마인드큐브)> #심리

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들의 꿈이 점점 더 커져가기보다 점점 더 현실적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나 자신을 돌아봐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현실에 발을 딛고 살 수밖에 없고 나를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받아 나 자신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현실환경이 나의 꿈을 누르고 나의 주체성과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학교를 다니고 직장을 다니면서 열심히 노력해 온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과 인생의 커다란 목표를 어느 순간부터 잊고 생활하게 된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기보다는 타인의 요구와 기대에 따라 움직이고 생활한다.

이런 상황을 저자는 내 스스로의 박자를 찾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리듬에만 맞추며 살았다.’고 서술한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인생의 주인공으로 자신이 스스로 서야한다고 주장하며 열심히 응원해주는 책이다.

그걸 알긴 하지만.....”하고 주저하는 독자들을 이끌어주며 #용기근육훈련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는 주위의 용기 있는 사람들을 보며 부러워만 하지만 저자는 용기에 대한 착각을 지적한다.

1 용기 있는 사람은 겁이 없다? 용기를 갖기 위해서는 두려움이 전제되어야 한다. 두려움 없이는 용기도 없고, 용기가 필요한 상황도 없다.

2 용기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모험심이 필요하다? 담력 시험을 하기엔 우리의 인생이 너무 짧다!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는 더 의미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데 쏟아라.

3 나는 원래 겁이 많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거야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훨씬 용감해!?? 백퍼센트 겁쟁이로 태어난 사람은 없다. 용기근육훈련이 작동할 것이다.

4 용감한 행동은 항상 영웅적인 행동들이다? 무언가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행동이 용기다.

 

우리가 스스로를 존중하지 않으면 연인을 선택하는 데서나 연인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자신과 자신의 외모에 대해 확신이 없으면 군중 속에 섞여 눈에 뜨지 않는 것을 선호하게 된다. 세상에서 우리의 일을 펼치게 되면 관심을 끌게 되는데, 그 용기를 내지 못하는 것이다.

 

머뭇거림, 주저함, 실수나 실패할 것 같은 예감, 실수나 실패했을 때의 주위의 반응 등을 떨쳐버릴 수 있는 #용기근육훈련

 

지금부터 당신의 행동의 결과를 축하하지 말고, 시도를 하기 위해 용기를 냈다는 사실, 혹시 잘 될지도 모르니까 한번 해보았다는 그 사실을 축하하는 것이다. 아니면 아, 이런 식으로는 안 되겠구나, 한 번 더 연습하거나 누군가의 도움 받을 방법을 찾아야겠다, 혹은 자세히 보니 이건 내가 원하는 게 아니었구나, 라는 깨달음을 얻었다는 사실을 축하하는 것이다. -p167

 

용감해진다는 건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두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가끔씩은 두려운 마음에 친절하게 인사를 건네고, 그 마음을 안아주고, 이 과정에서 두려움이 줄어들지는 않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이 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p190

 

실수나 실패, 그리고 부끄러움과 수치심 같은 감정에 열린 마음으로 대하는 법을 깨닫는다면 이러한 것들이 삶에서 필요악이 아니라 사실은 사람들과의 진정한 연결고리를 가능하게 만들고 진짜 삶을 만드는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원하는 길을 가고자 하는 당신을 막아설 수 있는 것은 없어지게 되고, 이제 진정한 자유로 가는 길에 들어서게 된다. -p210

 

완벽은 개뿔! 친애하는 남성분들과 여성분들에게, 나는 삶의 의미는 최대치의 행복을 실현하고, 사랑하고, 웃고, 땀 흘리고, 춤추고, 울고, 고통을 직시하고 치유하고, 기쁨을 나누고, 의미를 깨닫고, 그리고 용감하게 이 세상에서 당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완벽하거나 완벽한 모습이어야 하는 게 아니다. 그저 당신 자신의 모습이면 충분하다. 거기에 용기를 더해라! 추구하는 바를 실현할 수 있도록. -p215

 

용기근육 훈련은 자기애의 실현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을 위할 때에만 우리 자신을, 우리의 욕구를 위해 행동하기 때문이다. 자신에 대한 평가절하와 증오, 압박을 통해서는 변화와 성장이 일어날 수 없다. 변화와 성장은 스스로와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에 공감해주고, 이를 사랑스럽고 중요하게 바라볼 때에만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절하와 거절이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으면 새로운 관점을 얻기까지 인내와 연습이 필요하다.

당신 자신에게 새로이 사랑에 빠져보자. 당신이야말로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고, 자신에게 가장 좋은 친구이자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p219

 

긴장으로 뭉친 마음과 근육을 풀고 몸과 마음을 가볍게 만들어보자.

스스로를 용기 있는 사람으로 인정하고 본보기로 삼는다.

타인과는 비교하지 않는다. 그들의 목표와 나의 목표는 다르다. 그들이 가는 길과 내가 가는 길은 다르다.

비교하면 비참해지고 또는 교만해진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