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릿속 청소법 - 생각의 짐을 버리고 업무와 일상을 단순하게 정리하는
김경록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071 <내 머릿속 청소법(김경록 지음/책들의정원)> #자기계발

생각의 짐을 버리고 업무와 일상을 단순하게 정리하는 내 머릿속 청소법

 

우리의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고민과 과제들로 머리가 복잡해지는 경험을 거의 매일 하게 된다. 이성적으로는 단순하게 생각하자고 다짐하지만 선택을 이끌어내는 과정은 복잡다단하며 결국 선택한 결과는 항상 우리를 실망에 빠뜨리곤 한다.

생각코치로 활동하는 저자는 우리의 우울했던 경험들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이 책을 통해 충실히 해내고 있다.

우리가 우리의 생각을 정리한다면 우리 인생의 목표에 집중할 수 있다.

나의 인생과 나의 공동체에 집중할 수 있는 힘만큼 필수적인 능력은 없을 것이다.

우리의 인생과 일상의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생각을 정리한다면 우리는 결정장애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을 똑바로 바라보는 과정을 거치고 생각의 도구들을 활용하는 단계가 1장에 소개된다.

2장에서는 우리가 아무리 생각을 정리하고 선택과 목표를 세웠더라도 행동이 따르지 않으면 아무 것도 아니라는 저자의 주장이 펼쳐진다.

자신이 선택과 결정이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다. 선택이 어렵다고 행동하지 않고, 완벽하지 않다고 행동하지 않고, 자신을 믿지 못해서 행동하지 않으면 우리는 영원히 출발점에서 서성이고만 있을 것이다.

3장에는 우리의 생각을 표현하는 바른 언어의 사용방법이 소개된다. 우리가 어려워하고 불편해하는 말하기와 글쓰기를 개선해는 꿀팁들이 소개된다.

4장에는 요즘 많이 강조되는 창의력을 설명한다. 어떤 사람들이 창의성이 높은 사람인지,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소개한다.

 

생각정리를 위한 첫 단계는 메타인지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는 것 그것이 바로 메타인지다.

두 번째 단계는 집행력을 높이는 것.

일을 시작할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한 뒤, 필요에 따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 주변의 친구나 동료의 능력을 파악해 그들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

세 번째 단계는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

이 단계들을 일상에서 경험해보고 자신의 환경에 맞추어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경험들을 반복하면서 그것이 자신의 루틴이 되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마음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정리해야한다.

1 우울한 감정을 다스리는 5가지 방법

1) 일기 쓰기

2) 감사 표현

3) 운동

4) 행복한 기억 떠올리기

5) 명상

2 내 인생의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하기

1)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구분하는 것: 목적으로서의 가치 vs 수단으로서의 가치

2) 자신의 인생의 목표를 적어본다 : 경제적인 부분 / 육체적인 부분 / 자기 계발 / 가족 / 마음 / 인간관계 / 커리어

 

매일 의식처럼 반복하고 있는 행동이 바로 리추얼ritual이다.

우리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리추얼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규칙

1 작은 단위의 행동을 리추얼로 만들어야 한다.

2 나에게 맞는 리추얼을 찾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시도가 필요하다.

3 진심으로 원하는 바를 먼저 확인하자.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주어진 업무에만 매몰되어 번아웃burnout을 겪는 상태에서 벗어나자.

나를 바라보고 나의 인생의 목표, 앞으로의 방향을 정하는 일에 집중해보자.

내가 아는 것을 알고, 계획하며 패턴을 만드는 능력을 늘리고, 잘게 나눈 목표를 달성하는 성공의 경험을 해나간다면 누구나 생각정리를 잘할 수 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