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의 미래 -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꾸는가
황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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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5 <리테일의 미래(황지영 지음/인플루엔셜)> #경제/경영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꾸는가

 

리테일은 소비자와 기업과의 만남을 의미한다. 우리가 소비하는 모든 것이 바로 리테일이며, 리테일의 변화는 바로 우리 생활의 변화를 의미하게 된다.

우리는 소비자로 이 시장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직장에서 하는 일들의 대부분도 리테일의 영역과 관련이 되어 있다.

우리가 시장에서부터 경험한 리테일은 온라인을 거쳐 모바일로 확장하고 있다.

우리 국민들 대부분이 알게 된 ‘4차 산업혁명이란 단어.

그 단어의 정의를 내리려고 하면 막연한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바로 이 리테일이라면 바로 설명이 가능하다. 4차 산업혁명의 모든 내용이 바로 리테일의 영역에 진입해있다.

리테일의 확장과 변화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구체적 적용으로 증폭되고 있으며, 기업들의 치열한 도전과 경쟁으로 소비자들의 새로운 경험들을 이끌어내고 있다.

 

우리의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리테일업계는 새로운 세기를 맞아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된다.

그 첫 번째가 바로 거대 오프라인 리테일의 몰락과 모바일로의 이동이다.

그리고 2부에서 소개되는 리테일 테크의 기술 혁신과

새로운 소비 세대인 Z세대의 부상과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이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쇼핑의 장벽이 무너지고 모바일 페이가 탄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모바일 커머스의 급성장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모바일의 성장은 오프라인 리테일의 몰락을 부추기게 된다.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의 주 상품군이 바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리테일러들의 핵심 영역이었기 때문에 몰락의 속도를 빠르게 하고 있다.

  

  

세상이 변했고 산업의 시스템도 변했다. 이에 리테일 산업에 어떤 첨단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그래서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것인가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것을 리테일 테크라고 부른다.

2부에 소개되는 패러다임을 뒤흔들 10가지 리테일 테크4차 산업혁명의 혁신 기술이 리테일에 적용되어 일으키는 혁명적 변화들을 사례를 생생하게 소개하고 있다.

매장과 재고 관리, 물류 혁신과 쇼핑 경험 등 리테일 비즈니스와 소비자의 쇼핑 경험 전반에 일대 혁명의 구체적 내용들을, 다양한 화보와 저자의 친절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분석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1 인공지능 쇼핑 비서 / 스마트 스피커, 로봇

2 신뢰와 예측을 더하는 소비 빅데이터 / 큐레이션, 예측 배송, 판매 예측

3 미래형 오프라인 매장과 언택트 리테일 / 무인매장, 이동식 무인매장, 인공지능 결제 로봇

4 더 섬세하게 연결되는 옴니채널 / 미래로봇 레스토랑,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고객 맞춤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의 의도적인 쇼룸화

5 ARVR로 구현한 가상 리테일 / 상품의 가상 경험, 력셔리 브랜드 경험

6 사람이 결제 수단인 캐시리스 리테일 / 모바일 결제, 안면 인식 결제, VR페이

7 솔루션을 제공하는 챗봇 / 고객 맞춤 서비스, 퍼스널 쇼퍼

8 경쟁력을 높이는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 PB 브랜드

9 더 저렴하게, 더 빠르게, 스마트 물류 / 스마트 물류센터, 드론/로봇 배송

10 블록체인을 통한 결제와 공급망 관리 / 공급망 관리. 결제 시스템, 스마트 로열티 프로그램

 

3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2020년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 전략

1) 리테일의 4P(상품, 가격, 프로모션, 입지)가 리테일 테크에 맞게 어떻게 진화하는가

2) 보이스 쇼핑 중심의 새로운 소비 환경에서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3) 기술 혜택의 어두운 이면인 고용 감소

4) 리테일 리더십의 네 가지 핵심요소 고객 지향, 민첩성, 데이터, 윤리

 

위기란 단어는 위험 + 기회라고 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위기가 없던 산업은 없었다.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는 기업은 혁신이라는 도전을 마다하지 않은 기업들이었다.

기업들은 리테일 테크의 눈부신 발전을 도입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진입해야 한다.

소비자들 또한 리테일 테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인간의 주체성을 잃지 않는 소비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 선택이 기업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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