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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미래 시장의 기회 - 인구변동에서 기회를 발굴하는 미래예측법
조영태 지음 / 북스톤 / 2018년 5월
평점 :
2019-035 <정해진 미래 시장의 기회(조영태 지음/북스톤)>
인구변동에서 기회를 발굴하는 미래예측법
한 사회 구성원들의 출생, 사망, 이동. 이 3가지 요인의 변화에 따른 사회변동과 예측을 하는 인구학. 미세먼지만큼이나 친숙한 단어가 되어버린 ‘저출산 고령화’.
저출산과 고령화가 상수가 되어버린 우리나라의 미래의 모습은 어떠한지 2년 전에 이미 ≪정해진 미래≫를 통해 살펴보았다.
https://blog.naver.com/jaytee0514/221293809088
기존의 저출산 정책이 거의 무용지물이었던 점에 비추어볼 때 정부 정책이 30만 명대로 떨어진 저출산 흐름을 반등시킬 것이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인구는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생산과 소비의 주체이기 때문에 기업의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이다.
시장을 판단할 때 미래를 기준으로 하라는 것은 단순히 인구 피라미드 모양이 어떻게 바뀔지를 파악하라는 것만이 아니다. 양적인 면은 물론이요, 미래 소비자의 질적 특성이 어떻게 바뀔지 알아야 한다.
58년 개띠를 필두로 한 1세대 베이비부머의 은퇴는 단순히 고령자가 더 늘어나고 고령시장이 흥할 것이라는 정도로 끝나지 않는다. 거대한 코호트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전 연령대가 영향을 받고 전체 시장이 재편될 것이다.
★ 미래의 소비시장을 뒤흔들 인구현상 8가지
초저출산 / 만혼 / 비혼 / 도시 집중 / 가구 축소 / 수명 연장 / 질병 부담 급증 / 외국인 유입 축소
2부에서는 17개의 산업분야에 대한 예상과 전략을 제시한다.
[백화점] 개념의 전환, 더 이상 고급은 없다.
= 백화점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소비인구 크기의 변화 / 가구의 변화(가구원 수 감소, 가구 수 증가) / 인구의 도시 집중 / 비혼 증가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백화점의 미래시장·미래전략 Reset the Concept
- ‘모두를 위한 럭셔리(Luxury for everybody)’라는 기존 컨셉을 다시 생각하자.
평일 낮 시간 매장 활용법을 고민하자.
40대가 백화점을 찾게 할 방법을 고민하자.
젊은 싱글을 위한 놀이공간이 되자.
[호텔] 럭셔리, 포기하지 말고 다각화하라.
= 호텔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소비인구 크기의 변화(베이비부머 1세대의 은퇴 및 2세대 등장, 40대 인구 및 소득수준 감소) / 가구의 변화(1~2인 가구 증가) / 비혼 증가(30~40대 싱글 인구 급증, 소형 주거형태 일반화) / 계급 격차 심화 / 80세 인구 증가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호텔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Fortify the Luxury & Diversify the Service
- 음식·숙박에 대한 지출은 계속 늘어날 것이다.
집이 작아질수록 럭셔리한 오락 및 여가에 대한 욕구는 더 커질 것이다.
상위 계층 은퇴자들의 고급문화 소비는 지속될 것이다.
기혼자와 미혼자는 소비 패턴이 다르다. 이에 맞춰 서비스를 다원화하자.
베이비부머 2세대의 합리적 소비성향에 주목하자.
30대 싱글 전문직을 위한 놀이터가 되자.
다양한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자.
팔순 가족모임을 유치하자.
[ICT 산업] 분화와 성장을 동시에 꾀하라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싱글 인구 급증(비혼 증가, 재혼 기피) / 젊은 고령인구 증가 / 인구의 도시 집중 / 가구 변화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Diverging but Emerging
- 은퇴 인구 및 1인창업자가 증가한다.
국내 제조업의 축소 및 해외진출, 신도시 리모델링, 무인화 및 자동화 등 국내 산업 지형의 변화에 대비하자.
ICT를 활용한 상시적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자.
다양해지는 싱글 인구에게서 새로운 시장 개척 가능성을 타진하자.
농산업 분야에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을 모색하자.
[화장품 산업] 미용보다 케어, 여성만큼 남성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베이비부머 2세대의 중년화 / 20~30대 인구규모 및 경제력 축소 / 싱글 인구 급증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화장품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Diverging but Growing
미용에서 케어로 바뀌는 시장의 속성을 읽자.
베이비부머 2세대, 특히 꽃중년의 성장에 주목하자.
베이비부머 1세대 여성의 구매를 유지하는 전략을 고민하자.
아시아 지역은 규모의 경제가 지속될 것이다.
중국시장은 자국 브랜드가 성장할 때까지는 유지될 것이다.
중국산 모조품에 대한 시장관리가 시급하다.
[식품 산업] 급증하는 중년 나홀로족을 잡아라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초저출산(2015년 43만 명→2020년 30만 명→2029년 29만 7천 명) / 20대 인구 급감(2015년 641만 명→2020년 652만 명→2025년 549만 명) / 미혼 인구 증가(40~50대 미혼 인구 급증) / 1인 가구 증가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식품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Never Neglect Mid-Aged Singles!
출생아 수 감소를 극복할 프리미엄 전략을 고민하자.
예고된 20대 인구 감소, 라면 시장은 괜찮을까?
성장 가능성이 큰 해외시장을 모색하자.
40~50대 싱글을 겨냥한 간편식에 주목하라.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판매망을 구축하자.
[주류 산업] 왜 케이팝은 있는데 케이알코올K-Alcohol은 없을까?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인구의 연령구조 변화(20대 급감, 베이비부머 2세대 50대로 이행) / 인구의 도시 집중(지방대학 위기 이후 젊은 인구의 수도권 집중 심화) / 가구원 수 축소 / 비혼 인구 급증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주류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Why not K-Alcohol?
10년 뒤 국내 주류 시장은 반드시 작아진다.
인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외시장과 제휴하자.
최근 한국인들이 자주 찾는 해외 여행지는? 그곳에서 어떤 술이 인기 있는지 알아보자.
왜 한류에 케이알코올(K-Alcohol)은 없을까?
[커피전문점] 확실한 성장세, 하지만 언제까지?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인구 고령화(20대 인구 급감, 베이비부머 1세대 은퇴 / 가구의 변화(가구원 수 감소, 가구 수 증가) / 인구의 도시 집중(중소도시 인구 감소) / 일에 대한 개념 변화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커피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Growth Determined, but How Far?
고객의 연령변동과 충성도 변화를 주목하자.
사회 전반의 일 문화 및 정책 변화에 관심을 갖자.
부족한 인력, 은퇴한 바리스타로 보완할 수 있을까?
해외진출을 도모한다면 스타벅스 코리아의 초기 진입 및 성장과정에 주목하라.
한국과 유사한 소비경험을 줄 수 있는 해외시장은 어디인가?
[농산업] 인구 재구조화로 돈 버는 농업, 잘사는 농촌을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농업 종사자의 고령화(65세 이상 1인 가구 2007년 12만 6천호→2017년 14만 4천호) / 농촌 인구 감소(2007년 123만 가구→2015년 104만 가구) / 1~2인 가구 증가(전체 농가 중 1인 가구 18.5%, 2인 가구 54%)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농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Total Restructuring
젊은 인구가 농촌에 올 여건을 만들자.
수준 높은 농산업 특목고를 육성하자.
국제적 경쟁력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도시 학생을 유치하자.
대기업 및 중견기업을 주축으로 해외 농산업 OEM을 준비하자.
[수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선택의 여지는 없다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경제활동인구 감소(중고가(中高價) 수산물 시장 축소) / 수산업 종사자 축소 및 고령화(외국인 인력 증가) / 가구 분화 및 비혼 인구 증가(수산물 소비 패턴 변화)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수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Paradigm Shift
수산물 관련 R&D에 박차를 가하고 관련 상품을 확대하자.
인구변동을 고려한 상품을 개발해 부가가치를 키우자.
수산업 인력 양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수협과 농협과의 관계 재설정을 고려하자.
[자동차 산업] 아시아 시장에서 전환의 발판을 마련하자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가구 및 가구주 변화(가구주 경험 변화) / 소비 인구의 전이(轉移) / 해외 인구 변동(ASEAN 국가의 성장) / 노동 인구 피라미드 변화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Do not Miss Demographic Dividend in ASEAN
대형차 구매층인 베이비부머 1세대가 은퇴한다.
가구주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노동인구 피라미드가 변화할 것이다.
성장 잠재력을 갖춘 아시아 지역 시장에 진출하자.
부품업체와 중국 제조사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자.
[여행 및 항공운수업] 10년은 호황, 그다음은?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베이비부머 1세대 은퇴(부부동반 해외여행 증가) / 퇴사 인구 급증(나홀로 해외 자유여행 증가) / 40대 싱글 인구 증가(상시적 해외여행 증가)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여행 및 항공운수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Continued Growth with Life Course Change
베이비부모의 은퇴, 30~40대 욜로족 및 퇴사자의 증가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다.
국내여행의 견인차였던 3~4인 가족은 줄어들 것이다.
10년 호황 이후의 인구변동에 맞는 새로운 컨셉을 준비해야 한다.
[금융 시장] 빅브라더가 사라진 자리에 불확실성이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국민연금 납부자 감소 및 수령자 급증(2017년 신규수령자 53만 명, 2020년 이후 매년 65~75만 명씩 연금 수령 시작) / 연령별 인구규모 급변(20~40대 인구 감소, 60대 이상 고령인구 급증) / 베이비부머 은퇴 시작 / 30~40대 비혼 증가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금융 시장의 미래시장·미래전략 Growing Uncertainty. Is It Crisis or Chance
연기금은 더 이상 금융 시장의 큰손 역할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창업과 관련한 보험해지와 신규가입이 급증할 것이다.
초고령자의 의료비 부담을 고려한 보험상품을 개발하자.
소득 높은 40~50대 싱글 인구에 주목하자.
[보육 산업] 다양한 콘텐츠에 집중하자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초산연령 증가(1995년 26.5세→2005년 29.1세→2016년 31.4세) / 혼인연령 증가(1995년25.3세→2005년 27.7세→2017년 30.2세) / 지방 출생아 수 감소 /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스펙트럼 다양화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보육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Diverging & Paradigm Shift
아이가 줄어든다고 규모를 줄여야 할까?
천편일률적인 교육 대신 콘텐츠의 다각화를 모색하자.
교사부터 원장까지, 보육 인력의 수준을 높이자.
지방의 경우 프랜차이즈 식 운영이 대안이 될 수도 있다.
[사교육] 규모는 줄이고 시장은 넓혀라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아동인구(0~6세) 감소(2015년 313만 명→2020년 253만 명→2025년 211만 명) / 부모의 사회학적 스펙트럼 다양화 / 지방인구 감소 / 중년인구 유지 및 노동시장 변화 / 20대 인구 감소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사교육 산업의 미래시장·미래전략 Downsizing but Size-up
학령인구를 대상으로 한 사교육 시장은 다운사이징을 피할 수 없다.
반면 중년교육 시장은 점점 커질 것이다.
한국의 1980년대 인구구조에 해당하는 해외시장에 진출하자.
[대학] 19세부터 중년층까지 학생이 된다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젊은 인구의 서울 집중(20~24세의 20%, 25~29세의 24%) / 19세 인구 감소(2018년 60만 명→2024년 42만 명) / 교수 및 교직원 고령화(45~60세 비중 높아짐) / 베이비부머 고령화 / 초저출산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대학의 미래시장·미래전략 Become the Pioneer for Change
대학교육 수요자를 19세에서 다양한 연령대로 넓히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중산층 재교육을 강화하자.
대학입시제도의 개혁은 반드시 필요하다.
외국 학생 유치를 넘어 외국으로 직접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하자.
교수 및 교직원 개개인의 노후 대비가 필요하다.
[도서 시장] 새로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라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저출산 및 미혼인구 증가 / 노동 시장 유연화 / 소비인구 크기의 변화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도서 시장의 미래시장·미래전략 Take Advantage of Economic of scale
중장년층의 규모의 경제를 적극 활용하자.
중장년층의 자기계발을 위한 콘텐츠 및 매체를 발굴하자.
인구변동에 따른 사회제도 변화를 감지해 미리 반영하자.
전반적인 내수 시장 축소의 위기를 해외시장 발굴로 극복할 수는 없을까?
[HR] 연공서열을 뒤엎는 지각변동이 일어난다
=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인구 현상: 신입사원 인구규모 및 특성 변화 / 베이비부머 은퇴연령 도달 / 인구의 도시 집중 / 비혼 증가
= 인구학자가 제안하는 HR의 미래시장·미래전략 Earth-shaking HR Market
고졸 채용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이다.
젊은 인구가 급감해 신입 채용에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노동 시장의 유연화가 급진전될 것이다.
20대 및 은퇴자들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더욱 집중될 것이다.
노동 시장에서 세대갈등이 심화될 것이다.
개인마다 다양한 경제활동 유형이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