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을 낳는 법칙 - 전 세계 부자들이 20대부터 실천해온
가야 게이치 지음, 황선종 옮김 / 리더스북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원하고 돈을 벌고 싶어한다. 그러나 일상적인 행동에서는 그러한 마음들이 사라지고 만다. 돈에 대한 기본이나 원칙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머리로만 알고 실천을 하지 않는 것이다. 나 또한 그렇다.
돈에 대한 성공 사례들의 공통점은 재능에만 의존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행동하면서 돈을 따라오게 했다는 점이다.
저자의 주장들, 즉 돈에 대한 원칙들을 하나씩 논리적으로 실천해 나가면 변화하는 우리의 모습이 보이지 않을까?
90퍼센트의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자’와 ‘서민’의 차이
첫째 부자가 되려면 돈에 대한 집착부터 버려라 --> 저축하고 아끼는 습관에 발목 잡히지 마라 --> 사업이나 주식, 또는 자기 자신 등 무언가에 투자하지 않으면 돈을 크게 늘리 수 없는 법이다. 큰돈을 벌고 싶다면 리스크를 두려워 마라.
* 리스크는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찾아오는 것이며 여기에 불평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코록 공평한 경쟁은 없으니 리스크를 회피해서는 안 된다.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고 큰 자산을 만드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서문
부자의 운을 틔워주는 ‘6가지 절대 원칙’
① 좋은 점은 철저하게 모방하라.
②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성실히 임하라.
③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정리하라.
④ 모든 일에 호기심과 의문을 가져라.
⑤ 지식과 지혜를 갈고닦아 실전에 응용하라.
⑥ 필요하다면 과감하게 리스크를 감수하라.
가진 것이 없을수록 ‘모방’으로 경험을 쌓아라.
젊었을 때 좋은 것을 철저하게 배우고 모방하는 것이야말로 훗날의 성공을 담보해준다.
큰돈을 버는 부자에게는 ‘인생의 롤모델’이 있다.
큰돈을 버는 노하우는 오직 ‘실무’에 담겨 있다.
큰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우선순위’를 고민하라. 항상 순서를 정해서 생각하고, 시행착오를 되풀이하면서 체계화한 후, 완벽한 구조를 확립해나간다.
/제1장 사고방식
크게 성장하는 부자는 ‘눈 앞의 일’에 집중한다. 복잡하고 어려운 일은 제쳐두고 단순하게 생각하자. 우선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전력을 다하면 결코 손해 보는 일은 없다. 결국에는 성공으로 이어지는 원동력이 된다.
연수입을 크게 늘리는 부자는 ‘평생 직장’에 연연하지 않는다. 일이나 인간관계가 매너리즘에 빠지면 발상이 빈곤해지고, 새로운 상황을 인식하는 능력도 서서히 감퇴한다.
‘길들여진 양’처럼 둔감하게 살지 마라. 가장 이상적인 것은 내면에 굳건한 축을 세워 자기중심을 갖되, 상황에 맞춰서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하루하루 착실하게 일을 해나가면서 일의 본질을 궁구하고 이상적인 방식을 구축하기 위해 한층 더 착실하게 노력을 해나간다.
/제2장 업무방식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시간과 계약이 중요하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과는 절대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된다.
카리스마를 압도하는 ‘열정’이 성과를 부른다.
열정으로 쌓아 올린 ‘신용’은 반드시 가치를 창출한다.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을 지킨다, 불만족스런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확실하게 기일대로 지불한다, 나중에 불만을 말하지 않는다, 말을 이리저리 바꾸지 않는다, 자신의 이점과 상대의 이점을 확실하게 인식한다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 간단한 일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 100퍼센트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점만 확실하게 실행하면 풍부한 인맥을 쌓을 수 있다.
/제3장 인간관계
부자들은 ‘후회’에 그치지 않고 인생의 목표를 재설계한다.
후회되는 인생을 떠올리고, 거기에서부터 역산하여 꿈을 그리거나 궁극의 목표를 생각하라고 제안한다. 그 방법으로 한층 구체적인 목표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부자들은 ‘언제 무엇을 할지’ 구체적으로 정한다.
/제4장 마음가짐 - ‘상식’에 얽매인 생각보다는 ‘논리적 판단’이 부를 창출한다
착실하게 돈을 버는 부자는 ‘경험’에서 삶의 지혜를 배운다. ‘지식’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머지않아’나 ‘언젠가는’, ‘준비가 되면’이란 말은 대체로 기약이 없다. 그런 말을 자주 반복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그 뒤에도 똑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
생각을 잘 전달하는 부자는 ‘구어체’가 아닌 ‘문어체’로 생각한다.
/제5장 지혜
거액의 자산을 쌓은 부자는 ‘25퍼센트’를 강제 저축한다. ‘꾸준한 저축’으로 종잣돈부터 굴려라. 꾸준하게 저축하는 근면성과 승부를 걸 때는 단호하게 행동하는 대담성이 없으면 제대로 자산을 형성할 수 없다.
억만장자들의 축재 방법 네 가지
① 저축은 투자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한다.
② 큰 리턴을 얻기 위해서는 큰 리스크를 감수할 필요가 있다.
③ 거시적으로 파악하며 확실한 시나리오를 갖고 있다.
④ 주가가 형성되는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제1장 사고방식 - ‘직감’이 아닌 ‘논리적 판단’이 재물운을 불러들인다.
제2장 업무방식 - ‘화려한 경력’보다는 ‘성실함’이 최고의 무기가 된다.
제3장 인간관계 - ‘두루 친한 100명’보다는 ‘소수의 인맥’이 결정적 힘이 된다.
제4장 마음가짐 - ‘상식’에 얽매인 생각보다는 ‘논리적 판단’이 부를 창출한다
제5장 지혜 - ‘지식’과 ‘지혜’를 겸비한다면 재물운은 제 발로 당신을 찾는다.
제6장 투자 - ‘저축’이 아닌 ‘투자’를 해야 부자 대열에 오를 수 있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