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시프트 (2019년 1월 독서국민운동본부 추천도서) - 100세 시대 행복을 부르는 마법의 주문
최승우 지음 / 용오름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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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 행복을 부르는 마법의 주문

다운시프트(downshift): 기어, 혹은 속도를 낮추다; 보수는 많아도 싫은 일을 그만두고, 보수는 적어도 좋아하는 일을 하다(케임브리지 영어사전).

 

금융경제학을 전공하고 국내외 금융기관에서 40년 가까이 일하면서 국내 대학과 금융기관에서 경제 관련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

현장에서의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인생의 중요한 두 개의 기둥인 행복과 돈에 대해 친절한 강의를 펼친다. 경고 또는 감시의 뜻이 담긴 돈의 어원, 편리함에서 물신화로 나아간 돈의 역사, 화폐시장 너머의 돈의 본질, 끝없는 갈증을 불러오는 돈의 속성을 파헤친다. 이어 돈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관점을 접점으로 행복의 문제를 함께 다룬다.

 

초점은 40~50대다. 이때 100세 시대 후반 50년의 행복의 기초가 닦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오늘의 4050은 돈이든 행복이든 불안하기만 하다. 평생직장이 없어진 지금 벌판에 홀로서야 하고, 살아온 세월만큼을 맨몸으로 더 살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벼랑으로 내몰린 4050에게 현실을 넘어설 새로운 관점과 생각을 제공한다. 이른바 행복경제학이다. 삶의 속도를 늦추는 다운시프트를 결행하고, 소유(having)로부터 존재(being)로 가치의 프레임을 바꾸며,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면서 즐거움과 기쁨 같은 긍정적 정서를 늘려 행복을 만들라고 제안한다.

 

평균 수명이 80세를 돌파하는 초유의 시기에 등장한 새로운 개념이 바로 서드 에이지다.

First Age는 출생 후 성장해가면서 교육을 통해 사회화되어가는 배움의 단계다. 10대에서 20대 중반까지가 이 나이 대에 해당된다.

Second Age는 취업을 하고 가족을 형성해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 경제활동을 왕성하게 펼쳐나가는 행동의 단계다. 30대에서 40대 후반까지가 여기에 해당된다.

Third Age는 인생의 하프라인을 돌고 나서 2차 성장과 자기 실현을 통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나가는 발견의 단계의 단계다. 50대 이후 70대 중반까지가 이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Fourth Age는 본격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하는 시기로 타인에게 기억될 자신의 모습을 그리면서 일생을 아름답게 정리하고 노화와 죽음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수용의 단계다.

사람은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좋은 와인처럼 익어가는 것이다(A man is not getting old, but mellow, like good wine).” 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스티븐 필립스

 

행복은 소비에 비례해 증가하고 인간의 욕망에 반비례해 감소한다. 여기서 소비는 부가 늘어나면 증가하게 되므로 이 변수를 교체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사회적 지위나 명성을 얻으면 행복이 증가하게 되므로 이 변수를 추가할 수 있다. 이렇게 변형된 행복의 공식은 행복=(+명성)/욕망으로 간단하게 정리된다. 미국 MIT 대학교의 폴 새뮤얼슨 교수 /59p

경제학자는 차가운 머리cool head와 따뜻한 심장warm heart을 가져야 한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앨프리드 마셜 교수

차가운 머리로는 돈의 겉면에 해당하는 재무적 측면을, 따듯한 심장으로는 돈의 안쪽에 해당하는 비재무적 측면을 서로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한다. /65p

돈의 본질은 좌뇌와 우뇌의 상호작용으로 파악되어야 한다. , 수치로 나타난 돈은 좌뇌로 판단하고, 돈에 대한 목표가 달성된 후에는 삶의 가치와 인생의 목적을 우뇌를 느껴야 한다. 인생의 전반부에는 왕성한 좌뇌 활동으로 재무적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되, 서드 에이지와 인생의 후반부로 진입하게 되면 우뇌로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며 삶의 균형을 잡아 나가야 한다. /70p

 

돈과 친구가 되려면 세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돈을 이성적으로 다루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져야 하고, 돈과 감성적으로 친해지기 위한 지혜를 겸비해야 하며, 돈 앞에 부끄러움이 없는 윤리를 갖추어야 한다. 윤리를 기본으로 하고 그 위에 이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룬다면 돈과 안정적인 동반자 관계가 구축되어 서드 에이지 시대의 인생 전환점에서 후반부를 행복하게 준비해갈 수 있다. /103p

 

화폐경제의 중심은 돈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내가 있어야 돈이 있다. 마찬가지로 돈을 위해 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 돈이 있는 것이다. 내가 돈의 주인이라는 중심추를 상실하면 돈과의 관계가 왜곡되어 정서적인 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되고 돈에 종속되어 더 깊은 상처를 받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어떠한 감정에도 치우치지 말고 항상성을 유지해야 한다. /129p

 

조용하고 소박한 삶이 끊임없이 성공을 추구하는 것보다 더 많은 행복을 가져다준다(A Calm and modest life brings more happiness than the pursuit of success combined with constant restlessness).” 알버트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의 조언처럼 조용하고 소박한 삶을 통해 꾸준히 성장해나가는 것이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준다. 성공은 수직선과 같아서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것으로 마침표를 찍게 되지만, 성장은 부풀어나는 입체와 같아서 그 부피가 얼마나 될지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이다. /150p

 

다운시프트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돈을 좀 적게 벌더라도 일을 적게하고, 승진이 늦더라도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의 권태에서 벗어나 여유 있는 삶과 여가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사회 현상의 트렌드를 나타내는 말이 되었다. 그 이후 고령화 시대가 급진전되면서 다운시프트는 50세 전후 인생의 하프타임에서 삶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인생 전략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67p

 

이 책은 저자의 행복론이다. 돈이 주인이 되는 자본주의의 최정점의 대한민국에서 삶의 중심을 잡고 자기 인생의 주인으로 삶아내기 위한 철학적 바탕과 방법론이 제시되고 있다. 학교와 가정에서 배워본 적이 없는 100세 시대의 인생론. 높은 성적과 좋은 대학과 직장만을 목표로 살아왔던 고속성장기의 세대와는 다른 새로운 세대에 맞는 새로운 행복인생론이 바로 다운시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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