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격차 기업의 3가지 원칙 - 당연한 것을, 멈추지 않고, 제대로 한다
최원석 지음 / 더퀘스트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2019-001 <일본 초격차 기업의 3가지 원칙(최원석 지음/더퀘스트)>

잃어버린 20’, 산업 구조적 한계, 대내외 정치적 위기 모두 뚫고, 끝까지 살아남아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일본 최고 기업들의 비밀!

 

성공하는 기업의 이야기는 즐겁다. 그들의 승전보를 살펴보며 승리의 달콤함을 즐기다보면 마치 내가 승리한 듯한 기분이 든다. 그러다 문득 어떤 기업은 성공하고 어떤 기업은 패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하는 의문이 든다.

저자는 일본의 초격차 기업들을 예로 들며 그 이유를 명쾌하게 설명한다.

진리란 본래 단순하다고 하였던가?

 

당연한 것을 멈추지 않고 제대로 한다.”

 

초격차 기업이란 동종업계 경쟁사와 압도적인 격차를 벌여 추격이 어려울 정도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이다. 순이익, 매출액, 자기자본이익률(ROE)과 같은 수치적 지표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진정한 초격차 기업은, 기업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쪽 모두에서 큰 격차를 벌여나가는 이들이다.

 

21세기 전 세계를 상대로 피 튀기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승리하는 비결은 바로 원칙을 지키는 것이었다.

조선일보에 입사한 이후 <이코노미조선> 편집장으로 일하는 저자는 일본 최고의 경영자들을 인터뷰하며 그 원칙들을 발견하였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회장, 세계 최대 산업용로봇 회사인 화낙의 이나바 요시하루 회장 등 초격차 기업을 이끌고 원칙들을 수립하고 집행하고 증명하고 있는 경영자들.

 

새해를 맞아 새로운 경영의 리더가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우리 인생의 목표를 향해 당연한 것을 멈추지 않고 제대로 하는 법

우리는 모두 우리 인생의 리더다.

 

1부 당연한 것을 하기

1 모든 것은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된다

2 현장의 부조리함을 바꾸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3 큰 실패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을 하지 않아 일어난다

4 실패해도 괜찮다. 그러나 반드시 실패에서 배워야 한다

5 당연한 것을 하려면 정의로워야 한다

기업을 성장시키고 고용을 늘리는 것은 결국 기업가다. 정부가 직접적으로 일자리를 만들려고 재정을 쏟아붓는 식으로는 절대로 화낙과 같은 기업이 태어나거나 화낙의 엔지니어 같은 고급 일자리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 65p

하려고만 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실제로 성공의 여부는 이 당연하게 보이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보다 얼마나 끊임없이 철저하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키엔스의 성공이 보여준다. /72p

LG생활건강의 차석용부회장은 필요 없는 일은 하지 말자. 모든 일은 단순화해서 해야 할 일에 집중하자. 필요한 것(core)만 살리고 나머지는 과감하게 없애(compact)야 한다는 가치관으로 살고 있다라고 말한다. 또한 차 부회장은 소비자를 위한 것이 아니면 하지 말라는 컨슈머 포커스를 지향한다라고 밝혔다. /81p

복잡한 중간 유통 단계라는 현장의 부조리함을 바꾸려는 한 개인의 의지가 지금의 유니클로라는 거대한 기업을 만들어낸 것이다. 유니클로의 시가총액은 201811월 현재 약 63조 원으로 한국 최대 자동차회사인 현대자동차의 3배에 달한다. /87p

현대차가 현재 삼성동 옛 한전 부지에 건립을 추진 중인 신사옥 프로젝트에는 부지 매입 등에만 이미 12~13조 원이 들었다. 도요타는 미국에 인공지능 개발 전문 회사를 설립하고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했는데 그 총비용이 1조 원이었다. /111p

자동차회사가 살아남으려면 자동차의 미래기술에서도 앞서가야 하고, 기존의 대중적인 차도 더 잘 만들어야 한다. 이는 아주 당연한 것이다. 도요타는 이 양쪽에 대해서 정확히 맥을 짚고 치고 나가고 있다. 반면 현대차는 양쪽 모두에서 방향을 잃고 있다. 다른 많은 부분에서도 현대차가 어렵지만, 가장 위기인 것은 연구·개발의 면밀한 설계, 방향 설정, 배분에서 모두 실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113p

 

2부 멈추지 않기

1 항상성의 힘을 믿는다

2 단기적 성과주의가 모든 것을 망친다

3 진짜 모티베이션이 필요하다

4 꿈을 꾸고 뜻을 세운다

5 두고 볼 수 있어야 한다

자동차는 최소 5, 10년을 내다보고 준비해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산업이다. 앞을 내다보고 계획을 짜고, 거기에 맞는 제대로 된 투자를 해서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그해 벌어 그해 결산하는 계획만을 갖고 있다면, 당장 몇 년은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갖지는 불가능해진다. 반면에 일본 자동차산업이 가졌던 긴 안목의 투자 전략은 일본 자동차회사가 왜 아직까지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녔는지를 설명해준다. /151p

인간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끝까지 수행해나가기 위해서는 올바른 것, 공정한 것을 한다는 의식 그리고 공평하고 투명하게 평가받는 실력주의가 필요하다. 창의성 또한 인간의 자발적인 의지, 스스로 일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170p

첨단 기술로 세상을 바꾸고 있는 IT 거물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예외없이 크고 높은 꿈을 갖고 있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한 뒤 그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저절로 기업이 커지고 큰돈이 모이고 엄청난 고용을 일으키는 식이다. 즉 꿈을 엄청난 부로 바꾸는 데 최고의 능력을 갖춘 사람들인 것이다. /175p

 

3부 제대로 하기

1 30년 계획을 세운다

2 전문가만이 제대로 해낼 수 있다

3 좁은 길을 똑바로 간다

4 시류에 흔들리지 않는다

5 조금 더 잘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과거 반도체·액정패널·스마트폰·조선·전자·철강 등에서 한국이 성공을 거들 수 있었던 것도 리더가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대규모 자금을 쏟아부어 경쟁력을 갖춘 뒤, 강력한 마케팅과 해외 영업 활동을 통해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해 이익을 회수하는 형태였기 때문이다. 과거 한국의 리더들이 30년 앞을 내다보고 제대로 설계를 했기 때문에 지금 열매를 거두는 것이다. /202p

·조직에 변화를 줄 때는 그들을 이해시키는 것이 먼저다. 변화해야 하는 당사자들이 왜 변화해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박항서 감독은 훈련을 할 때나 식단을 바꿀 때 선수들에게 왜 이런 훈련을 하고, 왜 이런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충분히 설명했다라고 말했다. /216p

인더스트리 4.0이든 4차 산업혁명이든, 이름이야 어떻게 붙여도 상관없다. 이런 기술 발전의 흐름에서 제대로 사업을 벌이고 매출을 올리고 이익을 내는 이들은 오래전부터 이런 방향을 읽고 준비해온 기업들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정부가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열어 전문가들을 모아 의견을 수렴해 방향을 정하고, 기업을 선발해 세금을 써가며 지원을 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4차 산업혁명이든 무엇이든 기술이나 시장의 발전 흐름을 읽고 장기적으로 대비하는 건 오직 전문가들만이 할 수 있다. /224p

4차 산업이든 무엇이든 성장의 열매는 이처럼 오랫동안 제대로 방향을 잡고 꾸준하게 준비해나가는 기업이 차지하게 마련이다. /227p

 

사양산업으로 불리는 의류산업으로 아시아를 제패한 유니클로의 전략

라이프웨어 철학을 바탕으로 한 제품력 강화

강력한 협업 모델을 통한 차별화

제조 소매업SPA에서 정보 제조 소매업으로 변신

 

결국 하이브리드카를 만들게 된 것은 기존의 기술로 조금 더 연비가 좋고 환경에 좋은 차를 만드는 것으로는 도저히 목표를 이룰 수 없었기 때문이아는 것이다. ‘조금 잘했으니 이제 됐다는 식으로 생각했다면 20여년 전에 프리우스가 세상에 나오는 일은 없었을 것이고, 도요타가 하이브리드카를 선도하며 세계 최고이 자동차 기업이 되는 것도 어려웠을지 모른다. 오늘날 도요타의 성공은 결국 남보다 훨씬 혹독한 목표를 정하고 그 혹독한 목표를 달성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260p

 

후지필름이 본업 소멸의 위기에서 살아남은 비결

나빠지는 실적으로부터 도망가지 않았다.

결단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다.

개혁의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회사의 강점을 빠르게 재정비했다.

실탄이 있을 때 적극적인 M&A로 수익력을 보강하여 구조개혁을 위한 시간을 벌었다.

 

야나이 회장과 유니클로의 세 가지 자세

자기 일을 꿰뚫고 솔선수범하는 경영자의 자세

이익을 추구하되, 생산자가 아니라 소비자 관점으로 보는 자세

경쟁을 통해 자기 개선을 이루려는 자세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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