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잘나가는 중간의 기술 -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회계까지 중간리더를 위한 필수 매뉴얼
아라이 겐이치 지음, 하진수 옮김, 김한솔 감수 / 더퀘스트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저자는 현직에서 대기업 인사 컨설팅부터 창업 지원까지 전국 규모로 컨설팅 세미나를 열며 활약 중이다.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 중에 누가 팔자 좋은 사람이 있겠는가?

직급에 따라 모두 스트레스와 걱정거리가 있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있다.

이 책은 그 중 중간 관리자들에 대한 컨설팅 서적이다.

과장으로 표현하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과장, 차장, 팀장 등 중간 리더를 위한 컨설팅이다.

 

앞으로 과장에게 요구되는 역할, 지식, 기술은 무엇일까?

본래 과장의 역할은 경영진과 평사원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면서 최대의 성과를 올리는 것이다.

달라진 점은 환경이다. 직장이 공통의 이해를 전제로 하지 않게 되어 획일성이 점점 다양성으로 변해가는 것,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속도가 점점 다양성으로 변해가는 것,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속도가 점점 빠르고 복잡해지는 것, 경영자에게서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없고 고객을 접하는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는 것 등이 그 변화이다.

 

성과관리와 조직관리의 부담, 승진과 정리해고 사이의 불안..

이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조직 안팎으로 자신만의 가치를 높이는 7가지 커리어 관리 스킬을 제시한다.

포 유 정신과 행동

공정함을 기준화하는 힘

기술적인 의사소통

경력을 객관화하는 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힘

오픈마인드

녹색 피로 지내는 힘

 

첫 번째 조건인 포 미 정신이란 사리사욕을 좇는 정신이 아니라 자신과 가정을 주체적으로 지키는 서바이벌 정신을 가리킨다.

 

이 책에는 두 부류의 과장이 등장한다. 갈라파고스 과장과 녹색 피의 과장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 일에 매몰돼 버리면 재능을 갈고닦는 법도 잊어버리게 된다. 그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갈라파고스 과장이 되고 만다.

이에 반해 녹색 피 과장은 업무 관련 이야기 말고는 일절 하지 않아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지만, 몇 가지 기술을 조합하는 것으로 직장 내에서 안정감과 신뢰감을 얻곤 한다.

 

녹색 피의 과장은 아들러를 공부한다. 아들러 심리학이 주장하는 용기란 위험을 떠맡는 능력, 곤란을 극복하는 노력, 협력을 할 수 있는 능력이며 용기 부여란 자존심과 성취감을 주기 위한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는 지금까지 다섯 척을 개발해 그중 두 척을 사고로 잃었다.

1986년 챌린저호와 2003년 콜롬비아호.

이 두 척의 우주선이 폭발하거나 분해될 것을 나사의 엔지니어가 이미 예견하고 있었다는 충격적인 사실.

그렇다면 어째서 공중에서 폭발할 우주선을 쏘아 올린 걸까? 이는 나사의 집단 응집성이 높아든 점과 관계가 있다.

먼저 나사는 세계 우주 개발 경쟁의 선두에 서 있는 조직이다.(집단에서 행하는 활동 내용의 매력)

다음으로 나사의 구성원은 세계 최고봉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인재이며, 그런 동료들과 함께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 데 전력을 다했으므로 작업에 대한 동기부여도 상당했다.(집단 내 인간관계의 매력)

마지막으로 조직이나 직업의 위대함, 훌륭함에 있어 사회적 인지도가 높다는 데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집단의 높은 사회적 위신)

*위험감수=자타가 인정하는 우수한 두뇌집단이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문제를 연구하면서 발견한 집단 편향성에 의해 구성원이 더 위험한 의사결정을 지지하는 경향’.

집단은 본래 안정성(응집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질적ㅇ니 것을 배척하는 경향(동조 압박)이 있다는 것을 항상 경계하자.

지금의 직장에서는 오히려 결속력을 약하게 하는 기술이 논의되어야 하고, 다시 말해서 느슨한 관리 체계하에서도 조직이 기능을 할 수 있는 방책을 생각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팀의 결속력을 강화는 기술에 대해서는 논의하지만 반대로 약화하는 기술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는다.

직장의 결속력을 약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과장을 위한 기술로 꼽은 오픈마인드와 다양성이다.

 

구체적인 현장 사례에 대한 적절한 컨설팅들을 통해 중간관리자가 단순히 위, 아래로 치이는 자리가 아니라 중심을 이루는 자리임을 배울 수 있다.

실무자와 관리자의 딜레마 속에서 고통 받는 중간 리더를 위한 회사에서 당장 쓸 수 있는 핵심 기술!

누구나 익힐 수 있는 확실한 매뉴얼로 직장 내 문제점을 기술적으로 해결하라.

구성원과 섬세하게 소통하고 평판을 관리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조직 내 업무 규칙을 세우고, 구성원의 의욕을 끌어올리는 리더십 기술

비즈니스 구조를 파악해 경영자의 눈을 갖게 만들어주는 회계 기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