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세트 - 전3권 샘깊은 오늘고전 15
유성룡 원작, 김기택 지음, 이부록 그림 / 알마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懲-지난 일을 뉘우치고, 毖-후세를 위해 앞으로의 교훈을 찾는, 錄-뼈아픈 역사의 기록' ... 제목에서부터 비장함이 묻어나는 책이다. 지금의 우리는 과연 그 뼈아픈 역사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고 있는가? 그래서였을 것이다. 지은이의 말이 사무치도록 깊은 울림을 주는 까닭은. 일본을 탓하지만 말고 그 침략을 통해 우리의 잘못은 없는지 되돌아보아야 한다지만 부끄러움을 빨리 잊고 싶어하는 것이 사람의 심리인지라 그다지 큰 교훈을 찾지 못하는 것도 서글픈 우리의 현실임에는 분명하다. 잘못을 뉘우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고 용기를 내는 사람만이 진정한 승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까닭에 '그 누구도 승자가 되지 못한 임진왜란' 이란 3권의 부제에 공감하지 못하겠다. 진정한 패자는 말이 없는 법이다.  '징비록'은 두번째다. 무슨 재미로 같은 책을 두번이나? 하고 묻는다면 딱히 할 말은 없겠으나 출판사마다 저마다의 특징을 갖고 있는 탓인지 나름대로는 재미있게 보았다. 고전이라 하니 원본이 바뀔리야 없을테고 3권으로 나누어 그 기록의 생생함을 보여주고자 한 듯한 마음이 전해져 왔다. 1권 유성룡이 보고 겪은 참혹한 임진왜란, 2권 달아난 임금 남겨진 백성,3권 그 누구도 승자가 되지 못한 임진왜란... 각 권의 부제만 보더라도 어떤 장면이 그려질지는 훤히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미로웠다.

 

유성룡은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이었으며 도체찰사라는 벼슬을 하고 있었다.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군사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혹은 외교적으로 많은 힘을 썼던 사람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잘 알다시피 임진왜란의 주역들을 발탁했다는 커다란 의미를 지닌 인물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전쟁을 끝낸 뒤 부끄러움을 무릎쓰고 후세에 똑같은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기록을 남겼다. 남한산성의 역사를 그린 <산성일기>처럼 담담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정유재란때 일본에 잡혀갔던 강항의 기록인 <간양록>처럼 간절함이 묻어나기도 한다. 왕과 나라를 향한 징하디 징한 충정 또한 담겨 있으니 그 시대가 과연 왕조시대였구나 싶은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음이다.

 

책을 읽으면서 간혹 보이던 그림들이 무슨 의미일까 싶었다. 조금은 낯선 기법의 그림이었음에도 그게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 수는 없으나 강한 느낌을 받았던 것도 사실이다. 다행히 책의 말미에서 그림에 대한 해설을 해주고 있다. '이야기 너머, 상상의 이미지들' 이란 제목이 왠지 아련하다. 불에 달군 인두로 목판에 밑그림을 그린 뒤 채색을 입힌 '채색 인두화'라고 하는데 그 말조차도 낯설었다. 하지만 예전에는 인두화를 그리는 사람이 종종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다시한번 되돌아가 꼼꼼하게 그림을 살펴보다가 그림만으로도 한권의 책이 될 수 있겠구나, 조금은 놀랍기도 했다. 하나하나의 그림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생각이 있었을까? 그림이 안고 있는 상징성이 이토록이나 큰 것이었구나 싶었다. 숨고 숨기고 숨쉬고 숨막히는, 모두 한 목소리의 처량한 털들, 비좁은 구멍-막힌 산, 비어있는 주인의 얼굴, 아무도 치료할 수 없는 바람, 무뎌진 칼춤, 이빨 자국같은 흔적, 녹슨 칼... 그림마다 붙여진 제목이 비장하다. 어떤 그림은 조금 무섭기도 하고, 어떤 그림은 조금 해학적이기도 하지만 그림속에 우리의 전통이나 일본의 전통을 숨겨놓았다고 하니 그림의 의미에 대해 한번쯤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도 괜찮을 것 같다. 각 권마다 전쟁사를 연구하는 분의 해설이 있는 것도 이채롭다. 당시의 상황을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어렵지 않게 풀어쓴 글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해설을 붙인 까닭은 무엇일까? 어쩌면 우리에게는 너무나 피상적인 전쟁의 이미지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3권이지만 길게 느껴지지 않는다. 다시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비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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