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의 눈물 샘깊은 오늘고전 12
나만갑 지음, 양대원 그림, 유타루 글 / 알마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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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남한산성에 관한 글들은 참 많다. 이렇게 저렇게 말을 해도 왠만큼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이야기가 아닐까 한다. 대충 들어 아는 이야기와 소설로 만나보는 남한산성에는 참으로 많은 차이가 있었다. 한가지 사실을 두고 저마다의 시선으로 바라봄에 따라 살짝 살짝 비틀어지는 것도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장님 코끼리 만지기처럼 말이다. 묘한 매력이 느껴지는 관점도 바로 그것이 아닐까 싶은데 부끄러운 역사를 평가함에 있어 양반이나 벼슬아치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은 백성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남한산성의 비화를 보통의 일반적인 견해로 바라보던 나에게 새로운 인식을 심어준 것은 김 훈의 <남한산성>이었다. 양반이나 벼슬아치가 아닌 서민, 백성의 눈으로 바라보는 역사적인 사실은 그야말로 가슴 한쪽의 응어리를 확 풀어주는 것만 같았다. 너무도 답답했던, 너무도 기가 막혔던 그 이야기들이 시선 하나만 비껴갔을 뿐인데 이렇게나 많은 차이를 보여줄 수 있는거구나 싶었다. 아울러 무지몽매하다고 벼슬아치들이 내쳐버렸던 우리의 백성들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존재였다는 것을 역설적으로나마 보여줄 수 있었다는 것이 내심 통쾌하기도 했다. 양반이나 벼슬아치들만이 나라를 걱정했던 건 아니었다는 말이다. 

이 책 <남한산성의 눈물>은 고전 시리즈로 다시 나온 책이다. 나만갑이라는 관료가 직접 일기형식으로 남겨 둔 <병자록>이라고 한다. 그랬기에 나는 이 책을 만나고 싶었다. 지금까지는 멀리서 바라보았던 남한산성의 이야기가 주였다면 이 책은 바로 자기 자신이 직접 겪었던 일을 기록으로 남겨둔 것이니 그야말로 사실일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속의 이야기는 누구나 알고 있는 것과 같다. 공조참의 벼슬에 있던 나만갑이 임금을 따라 남한산성으로 들어가면서 이야기는 시작되어진다. 남한산성에서 쓴 전쟁일기... 아주 소소한 것까지 이 책속에는 기록되어져 있다. 조선이 청나라와 명나라의 힘겨루기에서 애매한 희생을 치루어야 했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보면서 조금은 생각의 변환을 맞이할 수도 있을 듯 하다. 그 당시 조선의 정치인들이 보여주었던 치졸함속에는 이미 이런 상황이 잉태되어 있었던 까닭이다. 청나라는 오랑캐나라이니 가까이 할 수 없나이다 주장했던 척화파나 어찌되었든 힘있는 나라이니 가까이해서 나쁠 것은 없나이다 주장했던 주화파의 입장에 대해 옳고 그름을 따질 수는 없겠지만 왜 좀 더 깊고 넓게 생각하지 못하고 명분만 내세워야 했는지 나는 묻고 싶을 뿐이다. 김 훈의 <남한산성>에서 어렵게 배를 저어 강을 건네주었던 사공이 자신을 따르지않는다고 목을 베어버렸던 그 죽일 놈의 양반네가 떠오른다. 실리를 따지지 못하는 명분은 예나 지금이나 백성들만 괴롭힌다.

직접 보고 듣고 겪었던 일을 날마다 써내려갔던 나만갑의 심정은 어땠을까 생각해본다. 척화파의 우두머리격인 김상헌과 주화파의 우두머리격인 최명길의 모습은 정말이지 볼 때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척화파의 김상헌은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만드실 때 무던히도 반대를 했던 최만리를 떠올리게 한다. 백성은 안중에도 없었던 벼슬아치의 전형이다. 탁상공론으로 목소리만 높일 줄 알았던 그들. 상황판단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물러서거나 머뭇거리면 목을 베겠다고 말했던 그들.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상황들이 이 책속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다. 그 아픔을 겪어 세자와 다른 왕족들이 포로로 끌려갔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은 달라지는 것이 없었다. 돌아온 소현세자의 죽음만 보더라도 그렇다. 어찌 생각해보면 작금의 세태보다 더한 이기주의요 개인주의가 아니었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인조가 청의 홍타이지에게 무릎을 꿇는 것이 치욕이었다면 그 힘겨운 상황속에서도 나라의 임금과 벼슬아치들을 위해 삶의 모든 것을 포기해야 했던 백성들의 아픔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또한 이 책에서는 또다른 피난지 강화도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썩어빠진 양반네들과 왕족들의 한심하기 그지없는 피난생활이라니...

임진왜란이나 정묘호란, 병자호란속에서 찾을 수 있는 환향녀라는 말이 있다. 전쟁중에 끌려갔다가 되돌아온 조선의 여인들을 일컫는 말이지만 그 말이 와전되어 지금은 좋지않은 뜻으로 쓰이고 있음을 아는 사람은 다 안다. 모진 고초를 겪고 다시 돌아왔던 조선의 여인들. 그런 그녀들을 맞이해 준 것은 무엇이었던가?  절개를 잃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남자들이 자신의 아내와 누이들을 집단으로 따돌렸고 보란듯이 첩을 두고 살았다는... 그렇다면 백성들에게 그런 몹쓸 이름을 안겨준 것은 누구란 말인가? 이렇다할 준비도 되어있지 않으면서 오직 명분만을 내세워 참혹한 전쟁을 치뤄야했던 그 때의 상황은 되새김 할 때마다 아픔으로 다가온다. 누구의 시선으로 바라보아도 아픔이다. 하지만 그 아픔의 농도가 다를 것이며 그 아픔의 종류 또한 다를 것이다. 누가 더 아팠을까를 따지자는 건 아니다. 이렇게 사실적인 전쟁기록을 보면서 더많은 아쉬움이 느껴져 하는 말일 뿐이다. 과거를 보면서 좀 더 나은 현재와 미래를 꿈꾼다는 말은 진리일까? 문득 그런 의문이 생긴다. 작금의 세태를 바라보니 과거는 그저 과거일뿐이라는 생각이 들어 씁쓸해지기도 한다. /아이비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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