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 In the Blue 1
백승선.변혜정 지음 / 쉼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글쓴이의 말을 빌려보자면  면적이 한반도의 1/4인 나라, 구시가지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나라, 우리와 비슷하게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슬픈 국경을 너무도 쉽게 넘는 나라가 크로아티아다. 두브로브니크로 가는 동안 맨 몸으로라도 그 마을 한 귀퉁이에 숨 붙이고 살고 싶었다던 마을, 과연 그 마을은 어떤 곳이었을까? 공기인듯 물인듯 나무인듯 자연스럽게 그 속에 섞여 살고 싶었다던 글쓴이의 말을 보면서 생각해보자니 그야말로 마을 자체가 하나의 그림처럼 보여지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었을거라는 환상이 생겨난다. 누구라도 행복을 담아간다는 곳 두브로브니크에 대한 글쓴이의 찬가는 정말이지 극치를 이룬다. 꼭 그곳에 갔어야만 했던 이유를 말하지 않아도 알게 되는 그곳에서 그들이 보고 만지며 느꼈던 것들이 무엇이었을까? 펼쳐지는 사진들이 나를 유혹한다.

핑게도 좋다. 밥값의 거스름돈을 넘치게 받았으므로 빚을 졌고 그 빚을 갚으러 다시 두브로브니크에 가야 한단다. 얼마나 좋았으면 그랬을까? 가슴 가득, 그야말로 한아름 안아들었을 길위의 행복이 저절로 느껴진다. 사진과 함께 어울어지는 글쓴이의 짧은 감성조각들이 그것을 보는 내 감성마져도 달아 오르게 만든다. 두브로브니크의 성벽위에서 바라다보는 글쓴이의 시선들이 사진으로, 짧은 탄성으로 내게 다가온다. 정말 멋지다! 이쯤에서부터는 나도 은근히 기대감으로 가슴이 부풀어오르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도 여권을 만들어 크로아티아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까? 아니, 아직은 아니다. 글쓴이의 말처럼 사람사는 모습은 어디나 비슷할테니 말이다. 하지만 그 빨간지붕이 모여 있는 노브리예나체 요새쪽은 나도 한번 가보고 싶어진다.

빨래를 널어놓은 풍경, 내가 참 좋아하는 그림이다. 거기에 뒷배경이 돌담이라면 더 비할데가 없다. 덜 짜여진 빨래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처럼 그렇게 뚝.뚝. 정이 떨어져내릴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까닭이다. 시골 어느 마을을 지나치다 높은 종탑이 있는 교회를 보면 차를 세우고 당장이라도 달려가 그 종을 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 종소리를 열어 내 마음을 울려보고 싶은 까닭이다. 그렇게 '정情'스러움을, 그런 아름다움을 글쓴이들은 크로아티아의 두브로브니크에서 찾아낸 듯 하다. 모든 시선으로부터 자유롭게!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말이다. 슬픈 기억을 호출하는 바닷빛... 도대체 어떤 그림이었길래 이토록이나 슬픈 뉘앙스를 풍길 수 있는지 두브로브니크의  그 바다가 궁금하다. 그들도 배를 띄워 풍어를 기원하는 사람들일진데 그들의 바다가 무에 그리 특별할까 싶어서. 모르는 사람들앞에서 무장해제된다는 것, 경계심을 허물어뜨린다는 것, 표정없이 눈에 독기를 품지 않아도 되는, 처음 보는 사람들이지만 그 사람들과 눈인사를 나누고 미소를 짓게 만드는 곳이라는 말에서 하나의 공감대를 찾아보려 노력한다. 상처를 품은 너의 도시를, 너의 사람들을, 너의 물빛을 기억할게, 라고 말하며 두브로브니크를 떠나던 글쓴이는 정말로 두브로브니크를 사랑했었구나 생각한다. 놀랍도록 절제된 문장속에서 놀랍도록 커다란 사랑을 발견해낸다.

내가 글쓴이의 사진을 통해 이곳이라면 정말로 꼭 한번은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곳은 플리트비체다. 오직 물소리만 들었고 하늘과 땅사이 나무와 폭포와 호수와 그 호수속의 하늘만 있다는 곳.. 물속에 잠긴 나무가 나무요정이 되어 글쓴이의 추운 현실을 잊게 만들어 주었다는 곳.. 그가 사진으로 보여주며 안내하던 플리트비체는 사진만으로도 나를 황홀하게 만들었다. 물도 나무도 하늘도 모두가 물들어 버릴 것만 같은 푸르름으로 옷을 해입은 듯 다른 세상을 보고 있는것만 같았다. 빗속에서의 추위에도 아랑곳없이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었다 는 그 말조차도 부럽기만 했다. 정말로 정말로 나는 그들이 부러웠다. 떠날 수 있는 그 자체만으로도 여행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말이다! 말없이 펼쳐지는 몇 장의 사진들이 나를 유혹한다. 정말 환상이다! 정말 아름답다!  같은 공간위에서 펼쳐지던 계절의 유혹이었다. 그곳만이 색다른 계절을 살아내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사진이 정말 많은 것을 담아내는구나 싶었다. 다음에 다시 오겠다는, 어쩌면 절대로 지켜지지 못할 약속을 하게 만드는 힘을 가졌다는 곳 플리트비체는 나도 꼭 한번은 가보고 싶다.

아직 내전의 상흔이 남아있다는 스플리트..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과 밀실같고 미로같다는 구시가지의 풍경은 왠지 낯설었다. 무슨 굴속같다. 누군가 죄를 짓고 숨어 들어와 살기 시작했던 곳은 아니었을까? 이 곳을 여행하면서도 짧게 짧게 여행자의 메세지는 계속된다. 감성을 울리는 메세지들.. 초록색으로 칠해진 나무창과 공중전화 하나를 보고도 지나치지 못하는.. 여행하는 내내 그들은 진심으로 행복했을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크로아티아의 수도. 여행자들의 기착지. 서글프고 아련한 넥타이의 유래를 알 수 있게 해 준 곳. 기형도의 시를 떠올리게 했다던 장바구니를 머리에 인 아낙네상이 있던 곳. '공존共存'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해주던 타국 남자의 목소리가 그들의 일정을 바꾸게 했던 곳. 그 곳, 자그레브를 끝으로 그들의 여행은 마침표를 찍었다. 어울리지 않을 것들이 공존하는, 모든 것들이 함께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되는 자그레브에서 마침표를 찍는 그들의 마음속에는 그 순간까지도 미련과 여운이 가득 차 있는 듯 하다. 그리고 묻는다. 당신에게도 당신의 등을 떠미는 한장의 사진이 있느냐고.. 있다! 어쩌면 다른사람도 가슴에 품고 있을만한 그렇게 흔해빠진 사진 한장이지만 기회만 닿으면 꼭 가보리라 다짐하는 그런 사진 한장이 내게도 있다.

흔적. 사랑의 흔적, 우정의 흔적, 이별의 흔적, 배신의 흔적, 슬픔의 흔적. 살아가면서 지워지지 않는 흔적이 점점 늘어간다. ( 이 책은 쪽수를 헤아리지 못한다. 그저 보고 느끼면 그만인 탓에.. 그래서 이 글이 어디쯤인지를 말하지 못한다. 단지 여행자들이 자그레브의 거리를 걷다가 낙서가 있는 벽을 찍었던 사진위에 이 글이 적혀있었다고만 말해야겠다.. 이렇게 감성이 예민한 사람들이 여행을 떠났으니 그 여행은 한편의 시처럼 다가왔을거라는 생각을 하면서..) 어쩌면 글쓴이가 남겨주는 마지막 메세지는 아니었을까? 여행, 흔적처럼 남겨질 여행의 기억들.. 그 흔적을 영원토록 지우고 싶지 않겠지.. 살아가면서 지워지지 않는 흔적이 점점 늘어간다는 것은 진정 행복한 일일게다. 마음에 상처를 내는 흔적만 아니라면- 돌이켜보아 아픈 기억을 되새김질 해야 하는 그런 흔적만 아니라면- 그런 흔적이 내 가슴속에도 살아가면서 자꾸만 늘어갔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굳이 크로아티아라는 나라에 대해 알려고 하지 않았다. 유적지 탐방이 목적은 아니었기에 단지 책과 여행을 사랑한다는 두사람의 마음과 시선만 따라가기로 마음먹었다. 그들이 보여주는 사진 한 장, 그들이 들려주는 작은 속삭임 하나까지도 놓치지 않으려 했다. 눈앞에 펼쳐지는 공간을 아무런 생각없이 느낌으로만 받아들인다는 게 쉽진 않을테니 말이다. 그래서 나에게는 또하나의 여행길이 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함께 했던 시간이 행복했고 작지만 그들이 건네주는 여유를 한 움큼 받아든 느낌이다. 여행은.. 참 매혹적이다. 할 수만 있다면 여행만 하며 살아보고도 싶다.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