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사사진의 모든 것 포토 라이브러리 8
브라이언 피터슨 지음, 공민희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사진... 사실 나는 사진에 대해서 많이 알지 못한다. 제대로 된 사진을 찍을 줄도 모르고 그렇다고 찍어놓은 작품사진을 제대로 감상할 줄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진이라는 것에 대한 매력을 느낀다. 아주 대단하리만치 커다란 유혹을 느끼기도 한다. 사진을 잘 찍는 사람들을 보면 와, 소리가 절로 나온다. 피사체에 접근하는 그들의 무아지경에 놀라기도 하고, 한장의 사진속에 어떤 의미를 담아낼 수 있다는 것에 다시한번 더 놀란다. 가끔 언론매체를 통해 한장의 사진이 전해주는 감동에 대하여 보고 들을 때가 있다. 그 한장의 사진으로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이 가슴속 깊은 곳에서부터 끌어올렸던 그 무엇에 대하여 말할 때 사진을 찍는 사람들에 대하여 경외심까지 품게 된다. 아무것도 아닌 무생물로써 그 안에 수많은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수 없는 까닭이다.

취미생활을 하며 만날 수 있는 아주 작은 꽃들을 지나쳐가기보다는 가까이 다가가 조금씩 마음을 열고 바라보기 시작했을 때부터였을 것이다.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 변변한 사진기 하나 없었고 사진에 대한 어떤 최소한의 지식조차 없으면서 무작정 꽃들을 향해, 혹은 자연속의 작은 움직임을 향해 셔터를 눌러대기 시작했다. 디카를 알기 전에는 몰랐던 색다름을 디카를 만나면서부터 알게 되었듯이 마음을 열고 바라보았던 작은 생명체들이 내게 전해주었던 작은 떨림을 알 수 있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나는 행복했다. 지금도 내 가방속에는 어딜가나 나와 함께 동행하는 작은 디카가 들어있다. 그리곤 아무데서나 마음가고 시선 머무는 존재라면 무조건 찰칵,이다. 얼마전 연꽃구경을 하기위해 관곡지를 찾았을 때 무수히 많은 사람들의 손에 들려 있던 카메라들.. 그 카메라들은 무식(?)한 내가 보아도 참 멋져보였다. 에고고, 연꽃이 만개했을 때는 절대로 가방속에서 내 후진 디카를 꺼내지 말아야지 할 정도로..

이 책에 관심을 두게 된 이유는 잘 모르는 사진찍기의 방법을 좀 알고 싶어서였다는 게 솔직한 말이다. 그런데 이런! 나의 바램과는 조금 어긋난 내용으로 머리가 아파지기 시작했다. 이건 나같은 사진의 문외한이 보기엔 수준있는 강의가 아닌가 싶어 책장을 넘기는 손길이 자꾸만 망설여졌다. 광각렌즈,매크로렌즈,어안렌즈,클로즈업렌즈 등 가끔씩 말로만 접했던 렌즈의 많은 이름들이 나를 주눅들게 만들기도 했지만 제대로 된 사진기를 가진 사람들 혹은 사진을 찍을 줄 알거나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이게 웬 횡재냐, 하는 마음이 들기도 했을 것 같다. 카메라의 장비들을 어떻게 사용하면 좀 더 나은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주제를 설정함에 있어서 그리고 그 주제를 어떻게 표현하면 좀 더 멋지게 담을 수 있을지, 또한 카메라의 기능들을 어떻게 이용하면 좀 더 이로운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었기에 사진을 좀 아는 사람이었으면 참 좋았겠다라는 아쉬움을 많이 전해받았다.

나도 그랬겠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접사라는 말의 유혹을 강하게 받아 들였을게다. 가까이  좀 더 가까이에서 바라보는 피사체의 또다른 느낌을 한번쯤은 나도 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은 사람들이 했을 거란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접사와 클로즈업 사진은 단연코 다르다고 말하고 있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그게 그거 아닌가? 했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책속에서 비교하며 보여주는 선명한 이미지를 보면서 그말에 대하여 아주 조금씩 고개를 끄덕거려보기도 했다. 텅스텐 화이트밸런스라거나 VR 렌즈와 IS 렌즈라는 말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나는 모르지만 야생: 방해하지 마시오라는 부분을 읽을 때는 정말 아차!싶기도 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담아내는 것과 필요에 따라서 조금씩 움직임을 주는 것에 대한 느낌이 전혀 다르다는 것은 정말 간단해보이면서도 쉽지않은 일이 아닐까 싶기도 했고...

지금 세상이야 찍은 사진에 덧칠하는 프로그램도 많이 있으니 좀 더 멋지게 보일 수 있는 방법은 많을 것 같다. 쉽게 말해 포토샵 하나만 제대로 배워도 포장하는 기술은 제대로 배울 수 있을 것처럼 보여지기도 하고.. 이렇게 작은 블로그의 사진올리기 기능만 보더라고 쉽게 보정할 수 있는 기능들은 참 많다. 대부분의 내 사진들도 맘에 안들면 이 과정을 거쳐간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아쉬운 점은 많다. 보정하지 않고도 멋지게 담아낼 수 있다면, 하나의 그림이 아니라 느낌을, 마음을,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다면 하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는 걸보면 무언가를 제대로 해낸다는 것이 쉬운일만은 아니겠구나 자책하게 되는 순간도 있다.

77장을 활영한 노력의 결과로 76번째 촬영한 사진이 99.9퍼센트 완벽하게 나왔다는 저자의 말은 참으로 의미있게 들려왔다. 사진작가로 그리고 사진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써도 백프로의 만족을 얻어낼 수 없는 것이 자연의 이치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 틀에 박힌 시선으로 사물을, 자연을 바라보지 않아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한다. 자신만의 표현법이 오직 사진에만 해당되는 건 아닌 때문이기도 하다. 욕심을 부려서 만나게 된 책이었지만, 비록 지금의 내게는 많은 것을 줄 수는 없는 책일수도 있겠지만 나름대로는 사진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기도 했다. 사진을 배워보고 싶다는 욕심이 정말 욕심일까? 작고 미세한 차이점을 말해주고 있는 이 책의 이미지들을 보면서 정말 부질없는 욕심일수도 있겠구나 싶기도 했다. 하지만 무엇이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없을테니까 하나둘씩 새로운 것을 알아간다는 자체만으로도 작은 행복을 느낄 수 있기에 나는 나대로 사진이라는 것과 조금씩 친해보려고 한다. /아이비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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