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성서 이야기
이경윤 엮음 / 삼양미디어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솔직하게 말한다면 굳이 기독교인이 아니라해도 성서속의 이야기 몇편쯤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속에서 만나지는 기독교인들의 입을 통하여 전해지는 그런 이야기들이 어느정도는 강압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는 까닭이다. 어린 시절엔 무슨 날만 되면 교회에 가는 것으로 알았고 나름 커뮤니티의 형성을 원하는 나이때에는 나도 열심히 교회문턱을 드나들었던 기억도 있다. 그러면서 성경읽기에 도전해 본 적도 있었지만 사실 너무 지루하고 짜증나 얼마못가 때려치기도 했다. 창세기부터 시작하자고 들면 첫째날부터 시작되어지는 몇째날, 몇째날 이란 수식과 누가 누구를 낳고 누구를 낳고 하는 식의 이야기를 거부감없이 받아들인다는 게 쉬운 일만은 아니었으니 말이다.  황당한 이야기들을 이해하기엔 나의 믿음과 몰입이 부족했다. 어린 나이에 목사와 전도사를 찾아다니며 진위를 캐묻곤 하던 당찬 모습의 나를 떠올리며 피식 웃어보기도 한다. 그럴때마다 나에게 돌아왔던 답은 그냥 믿어라, 였다. 무조건적으로 믿고 따르라는 말은 상당히 어패가 있어 보였고 그 뒤 나는 아마도 교회로 향하는 발걸음을 놓았던 것 같다. 성인이 되어 성경은 하나의 문학처럼 내게 다가왔다. 도대체 무엇이 사람들을 이토록이나 이기적이게 하는가 궁금하기도 했다. 종교에 관한 서적들은 참으로 많다. 종교적인 사고에 내게 가장 큰 이슈를 던져주었던 책은 <세명의 사기꾼-스피노자정신지음> 이다. 그 책을 통하여 내가 얻고 싶었던 것은 단하나, 객관적인 시선이었다. 그러므로 나는 이 책속에서도 그런 객관적인 시선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랬다.

The Passion of The Christ 라는 영화가 생각난다. 예수의 모습을 인간적인 면에서 그렸다던 영화. 하지만 그 영화를 만든 멜 깁슨이란 배우역시 기독교인이었다는 사실과 역시 그의 시선속에서도 다분히 신격화시키고 싶어하는 마음을 바라볼 수가 있다. 종교는 필요학이라고 한다. 세상이 힘겹고 험난할 수록 종교에 의지하고 싶어하는 마음 또한 커진다고 한다. 그만큼 마음의 공황이 심해진다는 말일테다. 이 책속에는 성서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다. 구구절절 성서속의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게 아니라 하나의 줄기를 만들어 그 줄기를 따라내려오며 성서적 배경을 설명해주고 싶어하는 것 같다. 어느정도 기독교에 관심을 가져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에 관한 과학적인, 혹은 역사적,사회적인 배경의 진위 여부에 대하여 '성서만화경'이란 코너를 빌어 말해주고 있다. 역사도 승리한 자의 몫이라고 했던가?  성서 역시 뒤에 남는 자들의 몫이었기에 어느정도는 꾸며진 이야기들일 것이란 생각을 버릴수가 없다. 너무나 황당한 이야기들 앞에서는 왠지 거부감마져 일기도 하니 말이다. 하지만 이 책속에서 문자만큼이나 커다란 목소리를 내고 있는 명화들을 바라보는 재미는 정말 쏠쏠하다. 마치 미술관에 다녀온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만큼 책속의 내용에 대하여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아니 감초가 아니라 어쩌면 동행자의 역할인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나에게는 그림이 주는 이미지가 너무 크게 다가왔음이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라는 성경.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의 집에 예닐곱권씩은 구비해 두고 있다는 성경. 하긴 기독교인이 아닌 나의 책꽂이에도 성경은 두권이나 꽂혀있다. 책장을 펼쳐 작자의 머리말을 읽다보면 베스트셀러라는 의미가 무색해지기도 한다. 책속에서 내가 궁금했던 것은 성서외전에 관한 이야기들이 가끔 보여지는 대목들이었다. 성서의 진위여부를 밝혀낼 수 있다던 성서외경은 아직 세상에 나오지 못하고 있다지만 나는 왠지 그런 책들이 빨리 세상속으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보게 된다. 그럼으로해서 좀 더 진실된 종교의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하는.. 어떤 형식과 겉치레에 치우지지 않고 진정 마음으로부터 우러나는 믿음이란 의미를 알 게 해줄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자신의 욕심으로 타인을 힘겹게 하지 않는...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