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부부 범죄
황세연 지음, 용석재 북디자이너 / 북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 제발 좀 죽어주지 않을래? 책띠에 있는 저 한마디를 보면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대략 난감. 평생토록 사랑하겠다고 맹세했던 부부, 하지만 헤어지면 남보다 못하다는 부부. 그야말로 애증의 관계다. 죽여버리고 싶을만큼 미울 때도 많다. 그런데 직접 죽일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하는 말이 있다. 귀신은 뭐하나 저 인간 안잡아가고. 뒤돌아서는 뒷통수에다 확, 그냥! 주먹 몇 번 그러쥐고. 그런 부부들의 이야기다. 그런데 왜 그렇게까지 서로를 미워하고 증오하게 되었는가를 한번쯤은 물어야 한다. 아니 땐 굴뚝에서 연기 안나고, 핑계없는 무덤도 없다는데 세상에 사연 없는 사람인들 있을까?

소설집을 좋아하지 않는 까닭에 많이 망설였지만 부부범죄라는 주제가 시선을 끌었다. 별 기대없이 첫번째 작품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웬걸! 읽기 시작하면서 바로 빠져들었다. 하나 하나의 이야기가 강하게 다가왔다. 짧은 소설속에 어쩌면 그리도 강하게 메세지를 담아냈는지 색다른 느낌을 전해주던 책이었다. 어디서 읽었음직한 느낌이 들 때도 있었지만 책의 말미에 작품해설을 읽으며 아하, 했다. 현재의 우리가 직면한 사회의 문제들을 하나씩 들춰내 공감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도 이채로웠다. 저자의 다른 작품에 대한 호기심이 인다.

치매 노인의 심리를 다룬 <결혼에서 무덤까지>는 남편에게 사랑받지 못한 채 오직 자식들만을 위해 살아왔을 우리 시대의 어머니를 생각하게 한다. <범죄 없는 마을 살인사건>은 씁쓸한 맛을 남긴다. 맞서지 못하는 연약한 사람에게 끝없이 휘두르는 폭력을 보면서도 누구하나 그것을 제지하지 않았다.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하는 것은 정당한 일일까? 범죄없는 마을이라는 명패 따위가 열개, 스무개 걸린들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20년간 단 한 건의 범죄가 일어나지 않은 마을’이라는 명분으로 인해 한 가족이 끝없는 폭력에 시달려야 했다. 그들을 폭력으로부터 해방시켜 준 이는 누구였을까? <비리가 너무 많다>와 <개티즌>을 통해 현시대의 우리를 보게 된다. 장난으로 '들켰다, 튀어라!' 라는 메세지를 무작위로 보냈더니 많은 사람이 깜짝 놀랐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 우리의 주인공. 마누라에게 손벌려가며 살아야 하는 잘 풀리지 않는 인생, 그렇게라도 한번 해보자고 명단을 작성했다. 가장 비리가 많을 것 같은 부류만 골라 그들에게 문자를 보냈다. '들켰다. 그러니 입막음용으로 돈을 보내라.' 세상에 돈벌기가 이리 쉬웠단 말인가? 우리 시대에는 정말로 비리가 너무 많다. 그러나 어찌 알았으랴, 그 한마디가 제 발등을 찍은 도끼가 될거라는 걸. 개티즌이라는 제목을 보면서 아무 생각없이, 혹은 재미삼아 동영상을 올리는 사람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회의 단면을 그렸다고 짐작했다면 얼추 정답이다. 그런데 그 이야기가 어떤 추리물로 태어났을까? 그 외에도 한적한 시골집을 구매한 후 벌어지는 황당한 이야기 <보물찾기>, 아내의 불륜에 대한 복수로 불륜을 저지르고 있는 모텔에서 살인을 하게 되는 안타까운 남자의 이야기 <내가 죽인 남자>는 정말 기발하다. 다 읽고나니 아쉬움이 남았다. 재미있는데 너무 짧아! 별스럽지도 않은 이야기들을 추리형식으로 만들어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고 있다. 그게 이 책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작품해설에서 변증법적 소설이라는 말이 자주 보였다. 무엇인가를 변증법적으로 접근을 시도한다면 그것은 합리적인 토론으로 해결해보자는 뜻이라 한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가를 먼저 생각한다면 그 추리의 끝은 너무나도 분명하다. 어쩌면 그래서 짧은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몰입하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어쩌면 그래서 더욱 더 공감하며 읽었을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정말 흥미진진했다.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