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들치의 인생 2막
버들치 지음 / 진서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이비부머세대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 젊은 세대가 꿈을 포기하는 시대, 너도나도 노후가 불안한 시대, 그럼에도 오래 살아야만 하는 시대가 지금의 현실이다. 의학의 기술이 쓸데없이 사람을 너무 오래 살게 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나이 60이 되어도 살아온만큼을 더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무슨 시지프스도 아니고.... 정년퇴임이라는 말이 무섭다. 시대는 자꾸만 변해가고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은 늘어만 간다. 그럼에도 나이를 불문하고 끊임없는 노동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다보니 퇴임후의 인생, 나이 든 삶을 책임져야 한다. 자식이 부모를 위한다거나 부모가 자식을 위한다는 말 따위는 걷어차인지 오래 되었다. 어떻게 살아야 할까? 무엇을 하면서 살아야 할까? 수많은 고민을 앞에 두고 있다면 이 책은 제목만으로도 귀가 솔깃해지게 만든다. 50대를 위한 직업론, 인생론등을 다루고 있다고 하니. 게다가 저자가 육체노동으로 재취업을 하여 소득의 공백을 돌파했다는 부제가 시선을 강하게 잡아챌 것이다.

전직이 증권맨이었다고 한다. 한 때 잘나갔다는 말과 함께. 그랬던 그가 부동산스터디 카페에 '버들치'라는 필명으로 글을 올리기 시작했고, 퇴사 후에 인생 2막을 열기 위해 11가지 기능을 습득한 과정을 썼는데 사람들에게 많은 공감을 받았던 모양이다. 그렇게 습득한 기능으로 실제 재취업까지 했다고 하니 대단하다. 33년간 증권맨으로 일했으면서 그는 왜 육체노동으로 인생 2막을 열 생각을 했을까? 사실은 그것이 가장 궁금했다. 혹시라도 인생 2막이 아닌 평생을 그렇게 살아온 사람들에게 상처가 되는 말들이 있으면 어쩌나 노파심까지 일었다. 막장인생이라는 말이 있다. 막노동이라도 해서 벌어 먹으면 되지, 라는 말을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하는 까닭이다. 요즘 젊은 세대에게는 직업이라는 의미가 기성세대가 갖고 있는 의미와는 많이 다른 듯 하다. 취업의 문이 너무 무거워 열기조차 힘든 현실앞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우리의 인식이 그만큼 깨어있지 못한 까닭인지 지금까지도 육체노동은 좋은 시선을 받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저자의 실전 경험은 많은 이에게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50대는 정신노동보다 육체노동이 더 적합하다고. 쪽 팔린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것저것 따지지도 말라고. 남의 시선이나 평가에 신경쓰지 말라는 말일 터다. 공감한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의 도전정신이 놀라웠다. 아내에게 한달에 400정도는 가져다줘야겠다는 굳건한 의지가 대단했다. 저자의 말처럼 사는 게 쉬운 사람은 없다. 핑계없는 무덤이 없다는 옛말도 있지 않은가. 잘 살고 싶은 욕망이 없는 사람이 어디에 있겠는가 말이다. 게다가 삶의 의미까지 찾고자 한다면 수없이 많은 자를 들이대며 이리 재고 저리 재고 할 것이다. 그러다가 시간은 마냥 흘러갈 것이고. 미지근한 삶도 좋은 삶이라는 저자의 말이 커다란 울림을 준다. 가슴 뛰는 삶보다는 평온한 삶을 택했다는 저자의 말은 곱씹어 볼 만 하다. 나는 억세게 운 좋은 놈이었다고 말하고 있지만 운이 좋은 게 아니라 그만큼 노력했던 결과라는 걸 이 책을 보면서 알게 된다. 책의 말미에 '기능 습득 일지'가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다. 저자가 기능을 배웠던 과정이 고스란히 적혀 있다. 도배, 건축인테리어과, 중장비 학원, 타일, 미장, 건물보수과, 전기공사과, 소방안전관리자, 학원 버스 운전, 시설관리, 조경... 모두 힘든 일이다. 시간 투자도 그렇지만 웬만한 각오가 없으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도전했다. 좋았던 점과 주의해야 할 점들도 함께 조언해주고 있다. 중요한 것은 자격증을 따는 순간부터가 시작이라는 것이다.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