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그림 우케쓰 이상한 시리즈
우케쓰 지음, 김은모 옮김 / 북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운 여름에는 역시 추리소설이다. 순식간에 다 읽어버렸다. 이렇게까지 몰입도가 좋은 책을 만났다는 게 기분 좋았다. 추리소설의 별미는 책을 읽으며 함께 생각한다는 거다. 그런데 예상외의 결말에 살짝 당황했다. 생각했던 기존의 틀을 벗어난 이야기의 구조가 이채로웠다. 아주 단순한 그림, 그리고 아주 단순한 이야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흥미로운 뒷맛을 남긴다. 이 작품을 쓴 작가는 누구일까? 궁금해졌다. 찾아보니 작가의 이력이 눈에 띄지 않는다. 전작으로 <이상한 집>이 있다. 단 두 편의 소설로 일본 문학계의 스타로 떠올랐다고 한다. 어렵지 않게 술술 넘어가는 문체도 매력적이다. 그리고 일단 재미있다. 마치 초등학생이 그린 듯한 그림과 함께 펼쳐지는 네 편의 이야기는 마지막에 서로 하나가 되어 기가 막힌 결론에 도달한다. 이렇게 되면 그의 전작 <이상한 집>을 찾아봐야 한다는 생각까지 든다. 그림을 꿰어 맞추는 장면들이 하나의 영상처럼 표현되어져 있어 어쩌면 더 몰입하게 만드는 건지도 모르겠다. 보는 재미와 읽는 재미를 동시에 잡았다는 책의 소개글에 어느정도 공감하게 된다.

사랑하는 아내가 임신을 하면서 태어날 아기를 만날 수 있는 날까지 기대감을 안고 블로그를 시작한다는 남자. 그러나 행복은 오래 가지 못했다. 아이를 낳다가 아내는 죽고 아이는 살았다. 이야기는 남자가 블로그에 아내가 그려준 그림을 올리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아직은 세상에 나오지 않은 아이의 미래를 그렸다는 아내의 말이 이야기의 열쇠쯤일까? 아내가 죽고 몇 년이 흘러 남자는 아내가 남긴 그림들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고 블로그는 여기서 중단된다. 용서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을 사랑한다는 말을 남기고. 블로그에 올라온 그림의 진실을 밝히는 역할은 우연히 블로그를 발견하게 된 대학생 오컬트 동아리 회원이다. 그림의 진실을 파헤쳐가는 과정, 그리고 밝혀지는 진실은 정말 섬뜩하다. 추리소설의 또다른 맛은 반전이다. 그러나 이 소설은 하나의 반전만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 소설이 영화화된다면 호러물일까? 미스터리일까? 모든 이야기는 심리전이다. 사람과 사람의 마음이 서로 다툴때 이야기는 시작된다. 작품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이 속고 속이거나 혹은 작가가 숨겨놓은 트릭을 발견하기 위해 머리를 굴리는 독자와의 심리전.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