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대여점 - 무엇이든 빌려드립니다
이시카와 히로치카 지음, 양지윤 옮김 / 마시멜로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에는 팔백만의 신이 있다고 한다. 실제로 일본에 가보면 작은 신사들을 도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데 가까이 가서 살펴 보면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명한 신사나 절의 입구에 버티고 서 있는 것들도 대부분은 동물의 형상이다. 그 중에서도 여우나 개, 너구리, 고양이 신이 모셔신 신들을 많이 보았다. 여우나 너구리는 사람들 사이에 살아있는 전설처럼 떠도는 이야기도 많다. 오래전의 영화 <게이샤>에서 배경으로 나왔던 후시미이나리신사앞에도 커다란 여우 두마리가 지키고 서 있다. 곡물의 신으로 기억하는데 맞는가 모르겠다.


여우나 너구리, 고양이 이야기가 많이 떠도는 것은 아마도 변신할 수 있다는 속설 때문이 아닌가 싶다. 둔갑하는 여우의 이야기는 우리나라에서도 전해져 내려온다. '여우누이'나 '구미호'처럼. 옛날부터 여우를 부릴 수 있는 여우술사가 대를 이어 내려오며 그 술사들에게 충성을 다 한다는 여우 이야기. 바로 이 책의 배경이다. 그 오래된 이야기를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외모지상주의에 결합시켜 이기적이고 모순적인 심리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한번 생각해 보았다. 외모를 바꾸고 싶을 때가 있었나? 없었다면 거짓말이겠지만 외모보다는 능력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해 본 것 같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대부분 젊은 세대라는 점은 안타까움을 불러온다. 단순히 예쁘고 잘생겼다,라는 것은 잠깐의 효과일 뿐인데도 마치 그것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작금의 현실도.


외모를 대여해 드립니다... 하지만 명심하실 것은 아주 잠깐만이라는 것이지요. 겉모습만 잠깐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원래 모습과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 당신의 원래 모습과 멀리 떨어지게 되면 변신의 효과가 사라진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당연히 범죄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외모 대여점>이라는 책의 제목도 씁쓸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신한 여우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사실 책의 주제는 여우의 변신을 통해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이 따로 있었을 것이다.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된다는 것. 타인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보라는 것. 보여지는 것만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 주제는 신선했을지 모르겠으나 깊이가 너무 얕다. 일본소설이 보여주던 무게감도 없어 이야기가 둥둥 떠다니는 느낌이 든다. /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