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속 한자, 한자 속 신화 : 자연물편 - 딸아 한자 공부는 필요해, 문제는 문해력이야. 신화 속 한자, 한자 속 신화
김꼴 지음, 김끌 그림 / 꿰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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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공부는 필요하다. 지금 누가 한자를 쓴다고? 라고 말한다면 그 생각부터 얼른 바꿔야 한다. 우리의 문화는 불교 문화이기도 하지만 한자 문화다. 우리가 쓰고 있는 말 속에 얼마나 많은 한자가 들어있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그 말을 이해하는가이다. 책의 표지에서도 말하고 있지만 문해력은 중요하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한자는 모두가 어려워한다. 한자를 배우거나 공부하는 방법이 여러가지인 이유다. 먼저 부수를 배우고 익혀 거기에 맞는 한자를 공부하기도 하고, 사자성어를 공부하며 한자를 같이 공부하기도 한다. 서로 반대되는 말이나 비슷한 뜻을 가진 한자를 엮어서 외우기도 하고, 같은 음인데 다른 뜻을 가진 한자(동음이의어)를 따로 공부하기도 한다. 글자에 맞게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공부하기도 하지만 기억하는데는 연상법만큼 좋은 게 없지 않을까 생각해 본 적도 있다. 한때 치기 어린 도전으로 일본어를 배운 적이 있었다. 일본어 역시 한자로 된 글자였기에 한자를 모르면 공부하기가 어려웠다. 게다가 우리와는 한자의 글자체가 달라 내친김에 학창 시절에 배웠던 제대로 된 한자를 공부해 보기도 했었다. 한자 공부하기에는 신문만 한 게 없었는데 지금도 옛날처럼 신문에 한자가 많이 섞여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각설하고 이 책은 한자의 필요성을 깨달은 아버지가 딸에게 쉽게 한자를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는 책이다. 노래를 만들어 배우는 방법도 좋긴 하지만 이 책에서처럼 옛날 이야기나 신화를 들려주며 한자 공부를 함께 한다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이 책에서는 해, 달, 별, 하늘의 4방위를 맡은 四神이나 비와 구름, 바람 등의 자연물에 관련한 신화가 많다. 옛날에는 인간의 모든 일이 날씨와 관련이 있었다. 자연은 인간이 마음대로 다룰 수 없었다. 자연물에 하나의 상징을 붙여 그들을 달래가며 살기로 했다. 그래서인지 자연물마다 갖고 있는 이름과 이야기가 각각의 특성을 갖는다. 섬나라인 일본에 팔백만의 신이 있다는 말도 지형적인 것과 관계가 있었을 것이다. 뜨거운 해를 쏘아 떨어뜨렸다는 예와 항아의 이야기, 견우와 직녀 이야기처럼 낯익은 이야기가 많이 보인다.

목차에서 보면 신화한자, 비교한자, 심화학습, 요소한자 등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구분해 놓았는데 개인적으로는 요소한자가 가장 흥미로웠다. 國의 원형 글자가 或(혹시 혹)이라는 걸 처음 알았다. 或은 戈와 口의 회의자로 제정일치 시대의 최고 권력자인 임금의 입을 창으로 지키는 모습을 그렸다고 한다. 或이 가진 '혹시'나 '만약'이란 뜻은 가차이다. 혹시 모를 적의 침입을 대비해서 지키는 모습에서 '혹시'라는 뜻으로 가차 한 것이라 한다. 그런 걱정과 의심을 하는 마음이 惑(의심할 혹, 미혹할 혹)이다. 혹시나 하는 마음이란 뜻일 터다. 그렇게 되니 나라의 뜻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었다. 囗(에워쌀 위)를 추가하여 나라 國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囗는 성벽을 그린 것이다. 한자 사전에서 에워쌀 위 자를 찾아 보면 圍로 나온다.부수가 囗(큰입구몸)이다. 或자가 원래 나라를 뜻하니 거기에 土를 붙이면 지경 域이 되고, 땅의 가장자리라는 뜻을 지닌 지경 境이 된다. 그래서 國境이다. 함께 해서 좋은 사람은 벗 朋, 마음과 뜻이 잘 맞는 사람은 벗 友로 표현한다는 것이 이채롭다. 비슷한 또래의 친한 벗을 이야기하는 朋友도 있다. 거기에서 오륜의 하나로 친구 사이의 도리는 믿음에 있다는 뜻의 朋友有信이 나왔다.

솔직하게 말한다면 한자 공부는 어렵다. 은근과 끈기가 필요한 공부다. 하지만 한자를 배워서 손해 볼 건 하나도 없다. 세상 이치를 깨닫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면 되었지 한자를 공부했던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한자에 대해 바르게 배우고 제대로 알고 싶다면 이런 방식도 괜찮겠다. 그러나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와 마음가짐이다. /아이비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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