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혁명 - 당당하고 품격 있게 나이 들고픈 어른들을 위한
김소형 지음 / 성안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세시대라는 말이 자연스러워진 요즘이다. 환갑의 나이면 아직 청춘이라는 말도 이제는 거부감없이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환갑잔치라는 말이 없어진 듯하여 하는 말이다. 누군가가 그랬었다. 지방으로 내려가니 예순이 넘은 나이인데도 청년회장을 해야했다고. 그래서인지 요즘은 이런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사람이 오래 산다는 건 축복일까, 재앙일까? 돌아가신 친정엄마는 버릇처럼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었다. 사람도 물건처럼 유효기간이 있어서 적당한 때가 되면 죽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그 적당한 때라는 것이 70세정도라고. 그러면 그 말에 동의한다고 고개를 끄덕거리곤 했었는데... 아프지않고 오래 산다면 그건 축복이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젊은 시절의 몸과 마음으로 늙어지는 게 아닌 까닭에 오래 산다는 걸 그다지 축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렇다해도 일단은 아프지 않아야 한다는 말에는 찬성이다. 젊은이든 늙은이든 아프지 않고 사는 건 정말 축복일테니까 말이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운동에 빠진 사람도 많다. 운동뿐인가? 건강보조식품은 또 얼마나 먹어대는지.


나이들면서 우리의 몸은 말한다. 젊은 시절에 함부로 대한 것에 복수라도 하듯이. 60년 가까이 사용한 몸이니 이제 슬슬 고장날 때도 되었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럼에도 짜증난다는 게 솔직한 표현일 것이다. 마음은 여전히 20대인데도. 책을 읽으면서 지금도 오십견 후유증으로 고생중인 내 주변을 훑어보게 된다. 좋은 것만 찾아다니며 먹기보다는 평소에 즐겁고 편하게 먹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살아왔다. 육식보다는 채식, 흰밥보다는 잡곡밥으로. 한두정거장 정도는 기본적으로 걷는다. 건강보조식품에 그다지 관심도 없는데 운동조차 걷기만 하고 있으니 문제라면 문제일까? 갱년기증상의 하나라는 불면증으로 오랜 동안 고생을 하고 있지만 병원에서도 특별하게 해 줄 수 있는 게 없다고 형식적인 말만 늘어놓는다. 그러니 스스로 어떻게든 이겨보려고 노력중이다. 혈압약도 그래서 먹기 시작했다. 혈압약을 먹으면 고지혈증약도 함께 먹게 된다. 당뇨는 아직 없으니 다행이라면 다행일까? 의사의 처방이라고는 하지만 속으로 불안한 게 사실이다. 이 나이에 이걸 이렇게 먹어도 되는건가 싶어서. 아마도 이 책은 이렇게 건강때문에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모양이다. 나이들면서 찾아오는 대표급 병마들을 앞세우고 있는 걸 보면. 숨은 당뇨라는 인슐린 저항성, 만성 위장병인 식적, 뇌속의 시한폭탄이라는 미니 뇌졸증, 갱년기증후군, 혈탁, 폐 건조증, 혈액순환장애로부터 오는 냉기, 화병, 전신 비만보다 위험하다는 뱃살, 퇴행성 관절염을 방치하면 큰 병이 되는 건강 10적이라고 말한다. 뭐 그렇게 새로울 건 없어보이지만 새삼스럽긴 하다. 늘 우리 주변에서 들어왔던 까닭이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 이걸 먹으면 됩니다, 라고 말하는 건강보조식품도 엄청나게 많다. 저런 것들을 젊을 때부터 챙겼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어디 그게 말처럼 쉬운가 말이다. 한두번 해 먹는다고 무슨 효과를 볼까 싶지만 그래도 안먹는 사람보다는 낫겠지 한다.


책속의 책으로 딸려 있는 <김소형 박사의 예방과 치유의 음식 황금비율 레시피 36>이라는 부록에서 건강청과 조제밥에 대해 알려준다. 이런 것에 관심있는 사람이 많은 듯 하여 열거해 보겠다. 가정상비약 ‘생강청’, 당뇨에도 좋은 ‘호박조청’, 숨 면역력을 높이는 ‘무조청’, 기관지 특효약 ‘도라지청’, 맛있는 ‘아로니아청’, 활용도 만점 ‘매실청’, 환절기 보약 ‘인삼조청’, 천연 신경안정제 ‘대추청’, 새콤달콤 ‘오미자청’, 장에 좋은 수박 시럽 ‘서과당’ 등이 건강청이다. 또한 조제밥으로는 혈당 낮추는 ‘당뇨밥’, 미세 먼지 잡는 ‘방풍나물밥’,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도염밥’, 가래, 기침에 좋은 ‘기침밥’, 식적 해소에 좋은 ‘위편한밥’, 혈압을 낮추는 ‘고혈압밥’, 냉기 잡는 ‘냉증약밥’, 피부 열 내리는 ‘아토피밥’, 굶지 않고 살 빼는 ‘다이어트밥’이 있다.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해먹었을 법한 것들로 보여진다. 과연 한의사다운 처방이다. 이런 걸 다 해먹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건강하게 오래살 수 있을까?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