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완성 글씨 연습장 - 악필 교정에서 바른 손글씨까지
박재은 지음 / 경향BP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두 마음이다. 이 나이에 글씨 쓸 일이 뭐 그리 많다고, 하다가도 또박또박 잘 쓴 글씨를 보면 또 마음이 바뀐다. 글씨체만 봐도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는 말도 있는데 어쨌거나 글씨를 잘 쓴다는 건 부러운 일이다. 그렇다고 아주 글씨를 못쓰는 편은 아니다. 써놓고 너도 모르고 나도 모르는 글씨라면 문제가 있겠지만 그렇지는 않다. 그럼에도 글씨를 잘 쓰고 싶은 건 욕심일까?


언제부터인지 손으로 글을 쓰기보다는 노트북으로 글쓰는 게 편해지기 시작했다. 글씨를 쓸 때 꾹꾹 눌러쓰는 타입이다보니 몇 줄 쓰고나면 연필 쥔 손이 뻐근하다. 그렇지만 역시 글씨는 손으로 쓰는 게 훨씬 안정적이다. 일단 글씨를 쓰다보면 마음이 안정된다. 가끔 틀린 글자를 지우개로 지우기도 하면서. 그렇지않다고 생각했는데 글씨 쓰는 걸 보면 성격이 급한 편인가? 한다. 빠르게 쓰다보니 거의 흘림체에 가깝다. 게다가 왼쪽 줄은 아래로 내려갈수록 점점 안쪽으로 치우치고, 오른쪽 끝은 이상하게 위로 올라가기 시작한다. 글쓰는 자세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오랜동안을 그렇게 써와서 버릇처럼 되어버렸는지 쉽게 고쳐지질 않는다. 옛날에는 펜글씨 교본이라고 있었다. 글씨 좀 써보겠다고 그 책으로 연습도 해 보았었지만 내 글씨는 여전히 그 수준이다. 그러니 이렇게 글씨 연습하는 책에 꽂히는 거다.


책을 펼치면서 와, 했다. 올망졸망 예쁜 글씨에 마음을 빼앗겨버린다. 개인적으로 흘림체나 필기체보다는 정자체에 관심이 많다보니 글씨가 사랑스럽기까지 하다. 사각사각체, 동글이체, 또박또박체, 이름도 이쁘다. 이런! 일단 연필과 노트를 챙겨 글씨 쓰기를 시작한다. 책에서 하라는대로 따라 써보지만 역시 쉽지 않다. 한 술에 배부를수 없다. 다시 써 본다. 또 써 본다. 역시 많은 연습이 필요할 듯. 꾸준함도 필수다. 개성있는 글씨체는 나중에 보기로 하고 정자체에 매달리기로 한다. 붓펜으로 쓰는 몽글체도 욕심나지만 연필로 또박또박체와 볼펜으로 쓰는 동글이체를 연습중이다. 3주면 예쁜 글씨가 나올까? 그랬으면 좋겠다.

필기 노트를 잘 보지 않게 된다고 강의내용을 책에다, 그것도 좁은 행간에 글씨를 쓰다보니 악필이 되어버린 아들녀석에게도 한번 이 책을 권해봐야겠다. 이건 뭐지? 발로 쓴거냐? 뭐 이런 소리는 듣지 않아야 할테니 말이다. 인사 잘해서 손해볼 일 없듯 글씨 잘 써서 손해볼 일도 없다.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