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하나, 꽃 한 송이
김이랑 지음, 꾸까 도움말 / 미호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어느나라에 공주가 살고 있었다. 그 공주는 북쪽나라의 바다를 지키는 신을 사랑했다. 결국 사랑하는 이를 찾아 북쪽으로 길을 떠났으나 공주가 사랑하는 신에게는 이미 아내가 있었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절망한 공주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이를 안 바다의 신은 공주의 죽음을 슬퍼하며 양지바른 곳에 묻어주었다. 그 문제로 바다의 신은 아내와 다투게 되었고 싸움끝에 아내가 죽자 공주의 무덤 곁에 아내를 묻어 주었다. 공주와 아내는 죽어서 꽃으로 피어났다. 백목련과 자목련으로. 그래서일까? 백목련의 꽃말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다.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 제대로 하지 못하고 멀리서 바라보기만 하던 수줍은 소녀가 있었다. 하지만 상대는 그녀의 사랑을 눈치조차 채지 못한다. 오로지 자신만을 사랑하던 상대가 물에 빠져 죽자 소녀도 그가 죽은 샘에 빠져 죽었다. 그 소녀가 바로 나르시소스를 사랑했던 숲의 님프 프리지아였다. 내가 좋아하는 꽃 목련과 프리지아의 이야기다. 이렇듯 우리가 사랑하는 많은 꽃은 자신만의 이야기와 꽃말을 가지고 있다.

 

나는 아주 오래전부터 목련을 좋아한다. 꽃이 질 때 너무 지저분해서 싫다는 사람도 있지만 내가 목련을 좋아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질 때 미련없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꽃송이가 크면 좋은 향기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목련은 꽃송이도 크면서 은은한 향을 가지고 있어서 좋고, 꽃이 지고난 후 더욱 더 푸르러지는 잎이 있어서 좋고, 꽃나무인데도 튼튼한 외모를 가지고 있어서 또 좋다. 마치 우리네 인생길이 그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라도 품고 있는 것처럼. 꽃은 바라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느낌을 갖게 한다. 어떤 이는 장미를, 어떤 이는 국화를, 어떤 이는 동백을 좋아한다고 한다. 각자의 느낌이 다른 까닭이다. 이 책에서는 계절별로 46가지의 꽃을 말해주고 있다. 라일락, 베롱나무, 소국, 동백.... 우리 곁에서 피고지면서 계절을 말해주는 꽃들이다. 봐주지 않아도 생글거리며 웃고 있는 들에 핀 꽃이 많지않아 조금은 서운하지만 생각만해도 흐뭇해진다. 그 꽃들을 그림으로 그릴 때 얼마나 행복했을까?  소중한 느낌을 오롯이 그림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이 부러울 뿐이다. 각각의 꽃들에 관한 단상이 이채롭다. 특별할 것도 없이 그저 짧게 적은 글이지만. 담채화같다. 과하지않은 색채가 오래도록 시선을 놓아주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저마다의 특징을 잘 담아냈다. <마음 하나 꽃 한 송이> 라는 책의 제목이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다.  언제나 하는 말이지만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은 항상 부럽다. dry flower를 좋아하지 않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한 권쯤 있어도 좋을 그런 책이다. 영원히 지지 않을 꽃들이 담겨 있으니. /아이비생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