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차와 과자를

7월 15일 상량식 이후 현장에 갈 기회가 늘었다. 건축주로서 거의 매일 들러 일꾼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과 다과를 대접하는 게 좋았다. 내 집을 잘 만들어 주실 분들이니 이 정도는 당연히 해야 하지 않을까. 집만 그런 게 아니라 무슨 일이라도 같지 않을까. 돈을 지불했으니 고마워하는 마음도 없이 뭐든 요구해도 그만이라고 생각하면 끝이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이 많은가 보다. 나도 정신 차려야겠다.

마음은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매일 현장에 간다는 게 쉽지 않았다. 또 건축주가 자꾸 현장에 오면 일하는 분들이 불편할 수도 있겠다.

요시노 씨 말로는 설계를 담당한 건축가가 집이 완성될 때까지 현장에 한 번도 안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완벽한 도면으로 지시를 했으니 올 필요도 없다는 것일까. 아니면 시공회사를 완전히 신뢰하고 있기 때문일까. 먼지 날리는 현장이 싫은 걸까.

고이즈미 씨는 현장을 굉장히 좋아하는 건축가다. 독립하고 난 다음부터는 시간만 나면 여기저기 현장을 돌아다니며 시공법과 소재 공부를 했단다. 현장에 와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이 아주 많다고 했다.

현장에서의 회의는 어쩐지 아침 시간이 많았다. 대략 9시나 이르면 8시 반 정도에 했다. 회의에는 고이즈미 씨, 요시노 씨. 데라바야시 씨, 고이즈미 씨 사무실 직원들, 목수, 도장, 수도, 전기, 가구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일꾼들도 전문화되어 하는 일이 다 다르다. 시공 기간 중에 순서에 따라 번갈아 가며 자신의 작업을 진행해 마무리하고 돌아갔다. 이분들에게 직접 작업 지시를 내리는 것은 현장감독인 요시노 씨다. 일꾼들에게는 이바타 건축이 발주처가 된다. 현장감독에 따라 일 굴러가는 속도가 많이 다르다고도 한다. 시공회사를 보지 않고 현장감독에게 직접 일을 부탁하는 건축가도 있다고 한다.

일꾼들과 건축가가 만나 회의하는 것은 도면으로는 잘 알 수 없는 부분을 직접 전하기 위해서다. 나는 건축주이고 이바타 건축의 발주처이지만 그들에게 직접 구체적인 주문을 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전문가인 고이즈미 씨가 한다.

이 과정을 오해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 건축주라고 해서 지시계통을 무시하고 이러쿵저러쿵하면 현장이 잘 돌아가지 않고 혼란만 가중시킨다.

나도 몇 차례 현장에 들르며 집이 점점 완성되어 가는 것을 보았다. 이렇게 작은 집을 만드는데 이토록 많은 사람들의 손길이 필요하구나.


'스미레 아오이 하우스' 집주인 하기와라 슈 지음

건축기사 박준호 옮김

(홍시, 2012)

본 연재는 [아홉 평 나의 집]에서 발췌하여 한달간 계속합니다. (월~금 업데이트)

이 책은 전시회 기획자였던 저자가 '9평의 집' 마쓰자와 주택을 우연히 만나 이 집을 재현해 자기 집으로 만들기 위한 분투기이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는 땅 찾기부터 고집대로 집 짓기까지 좌충우돌하지만, 이를 통해 집에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새롭게 깨달았고 인생이 달라졌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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