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평의 집 ‘스미레 아오이 하우스’에 살기 시작해 10년이 지났다.

책이 처음 나온 것은 살기 시작한 지 1년이 지난 2000년이었다. 이번은 개정판이고 내용도 새롭게 다듬고 10~12장의 내용도 추가했다.

책이 나오고 나서 9년 사이에 집 주변에 생긴 것과 느낀 것을 적었다. 책을 써 나가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났지만 너무 많은 일들이 있어서 머리에 과부하가 걸렸다. 무엇을 어떻게 쓰면 좋을지 고민했다. 9년 전 ‘맺음말’에는 이렇게 적었다.


이런 기분 좋은 집에 살게 되어 정말 행복하다. 이 집을 만들고 가족이 살아 보니 최근에야 겨우 ‘최소한의 주거’라고 하는 진정한 의미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최소한’이라고 하면 극한의 좁음을 참아 가며 무리한 생활을 한다는 이미지가 있다. 마쓰자와 유키히로 씨가 ‘최대한 노력 주거’라고 하신 기분을 알 것 같다. 하지만 ‘최소한의 주거’라는 것은 실은 ‘적정한 주거의 크기’라는 의미다.

전후 주택 부족의 시기에 많은 건축가가 ‘최소한의 주거’를 제안해 왔다. 도시에 사는 핵가족에게 적정한 주거방식을 진지하게 생각했다. 이런 것이 전후 50년 이상 지난 현재까지도 별로 바뀔 기색이 없다. 고도성장과 함께 쪽방에서 막 탈출한 사고방식으로 집은 크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적정한 주거의 크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 한다. 지구환경과 고령화 문제로 생활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돌아봐야 하는 지금이야말로 1950년대 건축가들이 추구하던 ‘최소한의 주거’로부터 배울 필요가 있는 때가 아닐까. 거기에는 현대에도 통용되는 주거의 원형들을 발견할 수 있다. 멋진 공간과 생활양식, 규격에 맞추지 않고 자신의 몸에 맞춘 생활, 물론 마쓰자와 마코토 씨의 주택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마쓰자와 씨가 없었다면 스미레 아오이 하우스도 없다. ……(중략)……

땅 찾기는 생각지도 못한 위험이 있기도 했지만 부동산사무소의 여러분들이 열심히 찾아주신 덕분에 작은 집에 어울리는 좋은 환경의 땅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설계는 고이즈미 마코토 씨가 고민한 끝에 결과적으로는 정말 멋진 집이 되었다. 사토 시게노리 씨와 데라바야시 쇼우지 씨가 든든하게 도와주셨다. 이바타 건축의 요시노 타쓰시 씨에게는 이것저것 무리한 부탁을 드렸다. 실제로 현장에서 집을 만드는 것은 기술자들이다. 데크와 데스크 만들기를 도와준 나카마치 씨, 다나카 씨, 오무라사키 씨, 안자이 씨, 가토 씨, 하야시 군, 야마모토 군, 그리고 축조의 재현부터 집의 완성까지 따뜻한 눈으로 지켜봐 주신 마쓰자와 마코토 씨의 부인 다카코 씨와 아들 유키히로 씨, 전람회에서 축조를 재현하는 추진력을 보여 준 오타케 마코토 씨, 스즈키 히로유키 씨, 스미토모 마사코 씨, 스즈키 노리요시 씨, 고지마 다카히코 씨, 고다이라 아야 씨.

그리고 나에게 “이 주량을 뽑아다 집을 지어 보면 어때요.”라고 말해 준, 게다가 “이 집 짓기를 책으로 만들어도 좋아요.”라며 이 책을 만들 기회를 주신 가시와기 히로시 씨.

책 내는 것을 흔쾌히 받아 주시고, 제 첫 책을 끈기 있게 서포트해 주신 코사이도 출판사의 가야시마 요코 씨, 예쁜 책으로 만들어 주신 디자이너 야마구치 노부히로 씨와 사이코우 아키 씨, 그리고 주량을 가져와 집을 만드는 것을 허락해 주신 나의 근무지 리빙디자인센터 OZONE의 상사와 동료들, 아직도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의지하고 있는 마누라와 부모님, 마지막으로 이렇게 멋대로 집 짓기를 시작한 나를 따라 준 두 딸 스미레와 아오이. ……(중략)……

나도 이제부터 더욱, 작은 집에서 여러 가지 것들을 배워 시작해 보자고 생각했다.


정말로 이 집에서 여러 가지를 배웠다. 그리고 실제로 새로운 일들이 일어났다. 매년 줄지어 오픈 하우스 때 찾아와 주신 분들과 새로운 인연이 되었고 전람회나 음악회, 게임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열 수 있어서 즐거웠다.

그리고 9평 하우스 프로젝트로 오카자키 야스유키 씨와 함께 많은 건축가와 디자이너를 참가시켜 인터넷으로 집을 팔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 왔다.

이 프로젝트에서 스미레 아오이 하우스는 몇 번이고 와서 봐도 좋은 견학의 장소로 사용되었다. 전국 각지에 ‘9평 하우스’가 생겨 그곳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 교류도 시작되었다. 학생들의 견학도 많았다.

나 자신의 큰 변화로는 회사를 관두게 되었다. 집을 만든 것과 회사를 그만둔 것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서로 관계되어 있기는 하다. 이 집의 주인인 스미레와 아오이는 지금 대학생과 고등학생이 되었다. 이 집에서 큰 문제 없이 자라 준 것이 부모로선 가장 큰 기쁨이다.

개정판을 내며 신세를 진 코사이도 출판사의 에바토 유코 씨. 잊을 수 없는 기억들을 다시 꺼내 10년 전으로 돌아갈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집을 만들고부터 10년, 사회에도 자신에게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큰 변화가 있겠지요.

앞으로 이 집에 얼마나 더 살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집을 짓고, 이 집에 살며, 이 집으로부터 배운 것들을 소중히 여겨 더 나아가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집을 만드는 것’과 ‘집에 사는 것’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자신과 집과 사회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된다면 기쁠 것 같습니다.


2010년 3월 

하기와라 슈




댓글(3)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ondandy 2012-12-17 1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재 내내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키키 2013-01-25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아 잘 읽었습니다 ^^ 표지 타이포도 9평 하우스처럼 딱 맞아떨어져 멋있네요. 땅콩집 이전에 이미 이런 시도가 있었다니 흥미롭네요. 책에 소개된 boo-hoo-woo.com도 재밌게 들락거리고 있습니다ㅎㅎ 책도 재미있게 볼게요 감사합니다.

baadaa 2014-07-07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5원칙에 입각하여 저도 아홉평 내집을 계획해볼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