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전의
기획회의에서
전후 명작인
마쓰자와 주택을 고르다
“역시 마쓰자와 마코토 씨의 ‘최소한의 주거’군.”
누가 말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기둥을 테마로 한 전람회 기획의 몇 번째 회의에선가 그런 말이 나왔다. 그 전람회의 기획위원으로 디자인평론가인 무사시노미술대학 교수 가시와기 히로시 씨, 도쿄조형대학 교수 오타케 마코토 씨, 건축사가이자 도쿄대학 교수인 스즈키 히로유키 씨가 있었다.
나는 주최측의 담당자로 참가했다. 내 역할은 이 전람회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예산, 스케줄 등을 조정하는 일이었다. 폼 좀 잡고 말하자면 프로듀서, 디렉터 뭐 그런 것이었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이런저런 귀찮은 잡스런 일을 하는 것이었다.
나는 복사해 둔 사진을 보았다.
마쓰자와 마코토라는 건축가가 1952년 자택으로 지은 집의 사진이다. 한 장은 정면의 외관을 찍은 것인데, 거대한 창이 있는 2층 목조건물이 인상적이었다. 다른 한 장은 내부에서 촬영한 것으로 거대한 장지가 스크린처럼 바람이 통하는 공간을 만들고 그 앞에는 간단한 가구가 놓여 있었다. 이 두 장의 사진을 몇 번인가 반복해서 보았던 기억이 있다.
전후 주택사에 남은 명작이다. 하지만 이때는 솔직히 말해 이 집이 무슨의미를 갖고 있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사진과 간단한 평면도도 갖고 있었다. 정방형이었다.
최소한 주거라 불릴 정도이니 정말 작은 것이겠지? 전람회장의 도면에는 축적을 포함해 그 집의 평면도를 올려 두었다.
“회장에 재현하기에 적당히 좋은 크기 아닌가?”라고 누군가 말했다.
그때까지 사진만 천천히 보고 있던 가시와기 씨가 입을 열었다.
“뭐랄까 미국의 임스(Eames) 케이스 스터디 하우스와 닮아 있군. 목조로 보이지 않는데. 특히 이 2층에 기둥 사이를 연결하는 지주는 철이구먼.”
확실히 지주를 나무로 하는 건 좀 말이 안 된다.
대담하게 크게 문을 만들기 위해 구조적 보강으로 지주가 필요했겠지.
“전후인 50년대에 지어진 최소한의 주거 중 하나로 건축계에서는 유명하지요. 재현할 수 있다면 엄청 화제가 되겠지요.”라고 도쿄조형대학 교수인 오타케 씨가 다짐하듯 말을 보탰다. (임스 케이스 스터디 하우스는 제2차세계대전 후 당대에 어울리는 건축을 모색하자는 시도였다.)

건축가 마쓰자와 마코토가 1952년에 지은 자택. 당시 27세의 젊은 건축가 마쓰자와 마코토는 이 주택을 통해 '최소한의 주거'라는 개념을 구현했다. 최근까지 건축 전문가들이 선정한 '작은 주택 베스트 10' 안에 드는 현대 주택사의 명작이다. 사진은 남측면을 촬영한 것으로 정확히 6등분된 1, 2층 건물의 균형미가 일품임을 알 수 있다. [아홉 평 나의 집]의 저자 하기와라 슈는 이 집을 재현한 '스미레 아오이 하우스'를 1999년에 지어 10년간 살고 있으며, 현재 이 집을 모델로 한 '9평 하우스'는 일본의 국민주택으로 사랑받고 있다.

1952년 마쓰자와 주택의 평면도. 3X3평의 정방형이다. 1층(왼쪽) 도면은 집 앞에 설치한 데크가 포함되어 직사각형 모양으로 그려져 있다. 1층은 9평, 2층은 6평으로 건축면적은 15평이다. 1, 2층 사이 3평을 바람이 통하는 공간으로 터 놓아 전망과 공간감을 확보하였다.
'스미레 아오이 하우스' 집주인 하기와라 슈 지음
건축기사 박준호 옮김
(홍시, 2012)
본 연재는 [아홉 평 나의 집]에서 발췌하여 한달간 계속합니다. (월~금 업데이트)
이 책은 전시회 기획자였던 저자가 '9평의 집' 마쓰자와 주택을 우연히 만나 이 집을 재현해 자기 집으로 만들기 위한 분투기이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는 땅 찾기부터 고집대로 집 짓기까지 좌충우돌하지만, 이를 통해 집에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새롭게 깨달았고 인생이 달라졌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