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민상 )




공자님 말씀은 세상에 설자리가 없지만 자신은 꼭 '이립'하길 원하듯, 원래 사람은 모순적이고 분열적이다. 오전에 일었던 생각은 오후에 돌아설 수 있으며, 이 사람 앞에서 한 말을 금세 잊고는, 저 사람 앞에서 정반대로 꺾인 말을 할 지도 모른다. 


물론 그 순간은 진심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 누구도 속인 것이 아니다. 다만, 내가 나를 속이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외려 가장 속이기 쉬운 것은 자기 자신일지 모른다. 그래서 내가 존경하는 은사님께서는 항상 자기관리와 자기객관화에 만전을 다하라 하셨다. 조언대로 살지 못해 부끄럽다.




자기기만에 중독된 사람은 의도치 않게 자꾸 남을 속이려 든다. 그러나 거짓말인지 모르고 내뱉은 무수한 말들이 어느날 채권추심장을 들고 예기치 못한 관계의 파산을 이끌어낸다. 말도 돌려막다가 보면 더는 꺾을 핸들의 각이 남아나질 않는다. 이렇게 보면 말도 공짜가 아니다.



사람들은 착해서 일부러 속아주곤 한다. 약간의 잘못과 거짓말보다는 그사람과의 지내온 시간을 더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아무리 멍청하고 적당하고 평범한 사람이라도 나를 속이고 있다는 것쯤은 금방 간파해낼 수 있다. 무척이나 똑똑한 사람도 '언어의 완전범죄'란 불가능하다. 매순간 누구에게나 겸손해야하는 이유다. 그렇지않으면 당장은 몰라도 반드시 돌아온 말빚으로 인해 인격이 구질해진다.

나는 끊임없이 자기를 정당화해야 살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다. 변명으로 연명하는 인생만큼 초라하고 구차한게 없기 때문이다. 적어도 앞뒤와 경우는 맞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동시에 같이 지내오면서 날이 선 나의 발언들을 그러려니 이해해준 친구들이 고맙다. 지키지 못한 말들을 원래 없던 것인양 넘어가준 그들의 아량을 나도 닮아야겠다.

이념이 친구를 잡아먹지 않도록, 지나온 시간이 한두번의 잘잘못보다 소중하다는 교훈을 다시 새기게 된다. 관계, 그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속이지 못할 것이라면 솔직하게, 어설프게 교활할 바에 매순간 정직하자는 다짐을 해본다.

 -2018.02.28 @PrismMaker 



※ 본 에세이의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8-02-09 11: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잘 모르는 부분은 솔직하게 밝히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자세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행동도 정직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나올 수 없거든요. ^^

프리즘메이커 2018-02-09 16:01   좋아요 0 | URL
그렇습니다.. 그게 가장 어렵습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