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지역언론 나남신서 896
김영호 외 지음 / 나남출판 / 1995년 3월
평점 :
품절


<<현대사회와 지역언론>> 이라는 책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현재 지역언론에 관한 3학점짜리 전공 수업을 듣고 있는 와중에 레포트를 하나 쓸 일이 있어서 이 책을 읽게 된 것이 내가 이 책을 접하게 된 배경이다.

대한민국을 흔히 서울공화국이라고 말을 많이 한다.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이 모든 것들이 서울중심으로 되어 있고 언론 또한 마찬가지인 게 오늘날 한국이 처한 현실이다. 이 책의 저자인 김영호교수와 강준만교수는 지방대학에서 언론학을 전공하는 학자로서 지역언론의 현실과 실체에 대한 내용들을 일반인들이 읽기에도 아주 쉽게 잘 풀어써놓았다는 느낌을 받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한국에는 언론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이 수 백 명은 된다. 그런데 그들은 한국언론의 왜곡된 구조와 관련해 지역언론에는 그리 큰 관심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서울 소재 대학에 있는 언론학 교수는 그 정도가 더 심하다. 이게 과연 단순히 어느 한 지역의 문제로만 끝나는 사안일까? 나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언론의 문제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진정한 발전과도 그 맥이 닿아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책을 일반인들에게도 적극 권하고 싶다. 대한민국이 서울공화국 체제로 점차 편입되어 가고 있는 현실과 관련해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