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 스타킹 한 켤레 - 19, 20세기 영미 여성 작가 단편선
세라 오언 주잇 외 지음, 정소영 옮김 / 문학동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3월 ‘세계여성의 날‘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세계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로 [실크 스타킹 한 켤레]라는 19, 20세기 영미 여성 작가 단편선 책 중에 3편의 단편을 무료로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샬럿 퍼킨스 길먼의 ‘누런 벽지‘를 읽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처음 읽었을 땐 남편에 의해 요양을 빙자한 감금 생활을 하던 여인이 누런 벽지에 그려진 무늬들을 두려워하다 결국은 자신이 벽지의 무늬들과 동화 된 이야기에 공포소설로만 여겼었는데 재독을 하면서 남자들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사람으로서의 존재감을 잃어가는 여자, 어쩌면 병들었다는 이유-정신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로 치료가 아닌 감금과 회피를 하는 사회에 대해 날리는 일침이 아니었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표제작 ‘실크 스타킹 한 켤레‘를 쓴 케이트 쇼팽을 비롯한 열한 명의 여성 작가의 작품들은 구성과 시대적 배경, 장소와 인물 등 모든 것이 다르지만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의 급격한 사회적 분위기와 여성의 삶에 있어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가 태동하던 시대임을 감지 할 수 있었고, 버지니아 울프의 ‘벽의 자국‘은 섬세한 관찰과 문장에 드러나는 긴박함, 허무하다 싶은 결말에 이르기까지 얼마전 읽은 ‘자기만의 방‘과 연결하여 독특한 그녀만의 사고회로를 발견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인 피너 대령의 죽음 이후 남겨진 미혼의 자매 조지핀과 콘스턴티아의 이야기 ‘작고한 대령의 딸들‘을 통해 이제 세상에서 그녀들을 보호해 줄 이가 없다는 것에 두려워 하면서도 모든 것을 통제하려 했던 존재가 이세상을 떠나 약간은 후련해 하는 여인들을 만났고, 엘런 글래스고의 ‘제3의 그림자 인물‘과 조라 닐 허스턴의 ‘땀‘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완성 되는 여자의 복수(?)를 목격했습니다. 장르가 다양하다보니 그냥 지나가는 사람인데 희대의 살인마라고 단정하기도 하고, 폐렴으로 이미 죽었다는 아이가 집안에 돌아다녀도 오히려 재산을 모두 남편에게 빼앗기고 정신병원에서 죽어간 아이의 엄마를 대신해 그 아이가 뭔가 행동을 해 줄 것을 기대하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빵 두 덩어리가 있으면 하나를 팔아서 수선화를 사세요. 빵은 몸을 살찌우지만 수선화는 영혼에 기쁨을 주니.‘ 아름답지 않아요?˝ (‘제3의 그림자 인물‘, 283쪽)

19세기 말과 20세기 초라는 시기에 외면 받거나 질타 받을 가능성이 높은 작품들을 발표한 여성 작가들의 용기 있는 작품들을 모아 읽을 수 있어 기대했던 것 보다 더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실크 스타킹 한 켤레]에서 영혼에 기쁨을 주는 ‘수선화‘를 발견하시길 바래봅니다.

#실크스타킹한켤레 #영미여성작가단편선 #소설 #케이트쇼팽
#버지니아울프 #이디스워턴 #문학동네 #정소영_엮고옮김
#책추천 #책스타그램 #세계여성의날 #누런벽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