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12
이스마일 카다레 지음, 이창실 옮김 / 문학동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원전 2600년 경의 이집트, 새 파라오 쿠푸 자신은 어쩌면 피라미드를 만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암시를 흘리고 이 말을 듣고 있던 왕궁의 점성가와 파라오의 최측근 대신들, 늙은 고문관과 대제사장은 파라오의 말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을 합니다.

파라오가 자신의 피라미드를 만들지 않겠다는 말을 꺼낸 것 자체가 그들에게는 대재앙으로 다가옵니다. 얼마전 가장 오래된 신전 두 곳을 폐쇄 했고, 그 직후에는 이집트인들에게 희생 제의를 금하는 법령까지 제정한 파라오의 말 한 마디였기에 충격은 크게 다가옵니다.

애꾸눈의 늙은 서기 이푸르를 만나러 고문서들이 보관되어 있는 지하로, 훼손되었을지언정 파피루스들에서 온갖 정보를 찾아내어 피라미드의 필요성을 새 파라오에게 언급해야만 합니다. 드디어 대제사장은 자신들이 조사한 피라미드에 대해 고문서들이 감추고 있던 비밀들을 설명해나갑니다. 피라미드는 거대한 묘소임에 틀림없지만, 그걸 만들게 된 원래의 의도에 무덤이나 죽음은 전혀 포함되지 않는다고. 그런 것들과는 별개로, 즉 그 두 개념과 상관 없이 피라미드는 탄생했고, 그 둘과 피라미드를 연결짓게 된 건 순전히 우연에 불과하다고.(12쪽) 풍요롭고 안락한 생활에 빠진 이집트인들을 결집하기 위한 방법, 피라미드는 바로 이런 위기의 시대에 구상 되었으며 백성들의 넘치는 에너지를 소모시킬 방법으로, 요컨대 심신을 지치게 하고 파괴하는 동시에 철저히 무용한 무엇이야야 했기에 파라오와 대신들은 차츰 거대한 묘비를 생각해내기에 이르러 바로 피라미드 건축이 시작되었다는 설명에 파라오 쿠푸는 매료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피라미드는 권력입니다. 폐하. 억압이요, 힘이요, 부이지요. 동시에 군중을 지배하고 그 정신을 우매화하고 의지를 꺾어놓는 무엇이며, 단조로움이요 소모입니다...˝(16쪽)

쿠푸는 선언합니다. ˝피라미드를 만들겠노라. 가장 높은 피라미드, 더없이 웅대한 피라미드를.˝(18쪽)

이스마일 카다레의 [피라미드]는 이렇게 지어져 갑니다. 가장 높은 피라미드, 더없이 웅대한 피라미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쿠푸가 파라오로 집권하는 내내 진행 되고 새로운 피라미드를 건축하기 위한 초석으로 왕국의 서른여덟 개 주에 채석장을 향한 관리들의 발걸음이 시작되고 거대한 돌덩이들의 이동을 위한 도로를 설계하는 이들과 피라미드 건축을 담당할 중앙 부서 설계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1만 999번째 돌을 앉히던 때엔 여기저기서 정신착란 증세가 급증하고 1만 1384번째 돌은 피라미드에 도착하기도 전에 불길한 소문에 휩싸이더니 제자리를 찾기도 전에 사망자가 속출했고 결국 인부들은 파리떼처럼 소리없이 죽어나가고 현장감독 역시 수석 감시관의 채찍에 저세상 사람이 되었습니다. 7년, 10년, 20년...마지막 돌 네 개만을 남긴 피라미드, 그리고 그 돌들을 지키기 위해 보초까지 세워진 상황, 피라미드의 완성은 곧 파라오의 죽음을 의미하기에 파라오는 파라오대로, 설계하고 건축을 진행해오던 관리들은 관리들대로 마지막을 선언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집트하면 떠오르는 건축물 ‘피라미드‘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거대한 돌을 채석장에서 옮겨오는 동안에, 경사진 피라미드에 정확한 위치에 올리고 움직이고 고정하는 과정에 많은 목숨이 그야말로 소모되었음을. 국가라는 권력체가 힘을 과시하고 통솔한다는 명목으로 대규모 관계시설과 운하와 같은 시설들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큰 희생을 불러일으키는지 목도한 기분입니다. 작가 이스마일 카다레는 독재정권으로 인한 고국 알바니아의 현실을 기원전 이집트의 피라미드 건축과 다른 시대, 다른 장소에 자행 된 동양의 피라미드, 바로 티무르 칸-절대군주-이 세운 칠만 개의 머리통으로 이뤄진 해골 피라미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밝히고 있습니다. 그들이 결국 그 피라미드의 주인이 되었다고, 죽음으로서.

강렬한 이스마일 카다레의 [피라미드]의 건축 현장으로 초대합니다. 으스러지고 절규하는 이들의 비명속에서 우리가 발견해야 할 것은 과연 무엇일지.

#피라미드 #이스마일카다레 #이창실_옮김 #문학동네
#장편소설 #알바니아 #이집트피라미드 #세계문학전집
#국내초역 #책추천 #책스타그램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07 0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현준아사랑해 2022-06-07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