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내용 창비시선 329
조정인 지음 / 창비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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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인 시집, 장미의 내용, 창비


1. 새빨간 거짓말이 탄로 나면 사과를 건넨다 새빨간 입술자국이 묻은 날에 교회로 간다 주말의 흰자위를 붉게 물들이는 사과 일요일은 연소 중이다 남은 불씨가 바닥에 떨어진다

교회에서 돌아와 미용실로 향한다 몇 년째 내 머리를 잘라주던 써니는 볕을 찾아 여수로 내려갔다 그동안 잘려나간 머리카락들은 어디로 갔을까

하얀 종이에 떨어진 잉크 한 방울이 찬송가처럼 퍼진다 새빨간 장미 한 송이를 꽃병에 꽂는다 그 꽃이 발화점이 되어 타오른 불꽃은 뾰족한 심장을 앞세우고 새빨간 망토를 향해 돌진한다

새빨간 사과의 등에 칼이 꽂힌다 사람들은 웃으며 샛노랗게 변한 사과를 받아들인다




2. 등단의 기회를 주신 조정인 시인의 시집. 곧 시인을 뵙는 자리가 있기에 감사와 약간의 의무감으로 시집을 읽었다.



“박동민 「사춘기의 배꼽」 외 10편은 성장통을 겪는 사춘기 과정에서 ‘N포기시대’라 지칭되는 이 시대 청춘들의 암울한 표상까지를 발랄한 화법으로 예민하게 짚어냈다. 상황을 전개해 가는 서사의 근육도 탄탄했으며 무엇보다 재미있게 읽힌다는 장점을 가졌다. 앞으로 활달하고 개성적인 그만의 시 세계를 열어 갈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더욱 정제되고 내밀한 문장에 대한 고민은 그에게 남은 과제일 것이다.” (2017년 시산맥 봄호 중에서)



시인이 숙제로 남겨주신 “정제되고 내밀한 문장”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시집의 곳곳에 담겨 있다. 이 시집의 키워드는 ‘사과, 장미, 신(神)’. 특히 시적 주체가 바라보는 시야가 아주 조그마한 씨앗에서부터 우주까지 광범위하면서도 그 사이에 여성성, 신앙, 존재에 대한 깊은 사색과 성찰이 담긴 정제된 문장이 담겨 있었다.




* 메모



- 말들의 크레바스 114-115쪽

말의 수면 아래에는 극지와 극지를 잇는 레일이 있다// 말과 말이 어긋나 레일이 끊긴 날 가만히 수화기를 내려 놓았다/(···)// 바람이 낸 길, 크레바스 깊은 골은 만년설의 마음이며 봉인된 입/ 마음이 밀리고 밀린 단애 밑으로 사랑해, 짧은 말마디가 뛰어내리면 뒤이어/ 쩌렁쩌렁 설산이 무너진다 누구에겐들 극지를 뒤흔드는/ 설원의 고함소리를 듣는 밤이 없었겠니// (···)// 멀고 쓸쓸한 극지에서 태어난, 그보다 훨씬 먼 행성에서 날아온 씨앗에서 움튼/ 사랑해, 라는 말에는 얼마나 자주 마음이 다녀가는지// 당신과 내가 투숙하는 이쪽과 저쪽, 극지와 극지 사이 아득하게 레일이 놓였고/ 하루치 쓸쓸한 바람을 적재한 그날의 화물열차가 협곡을 지나간다




- 사과의 감정 50-51쪽

젖은 얼굴을 반씩 나누어가졌으면 하던 때가 있었다// 사과가 사무친다 칼날에 대한 사과의 감정이 그렇다, 씨방 쪽으로/ 깔끝을 숙여 천천히 갈날을 앉혔다 씨앗의 방문 앞에서 잠시 멈췄다/ 사과조각 배열마저 당신이 구심이라니! 사과는 물기가 많다// (···)



- 내 무릎 속 사과 76-77쪽 부분

팔을 뻗었다 3개월짜리 계약직은 절대로 넘어지고 싶지 않았다, 그건/ 고립된 조난처럼 외로운 일이니까// (···) 어어, 하는 사이 중력을 제어하는 큰 손바닥이 다가와/ 몸의 기울기를 받아안았다 지구와 함께 탱고를! 지구 자전에 스텝 맞출 때/(···)// 나는 전신으로 반응했다, 그러므로 존재했다// 지구의 짧은 턱수염에 왼쪽 뺨이 스쳤을 뿐 넘어진 건 아니다/ 옆구리를 치고 들어온 허방을 짚고 천천히 몸을 일으켰다 이곳은/ 사막의 모판, 사람들은 서로 다른 사막을 분양받아 키운다/ (···)



- 눈물의 금속성, 81-83쪽

울긋불긋 웃는 얼굴이 가면을 쳐드는 일어었다 만발한 가면들/ 사이 내 얼굴을 가만히 내렸다 눈물이 한 점 피어올랐다// 씨앗 하나 움트는 정도 사소한 균열, 그것은 내부 어딘가 금 가는 것에서 시작돼/ 막장을 빠져나가는 탄차처럼 덜컹거린다, 생애 한두번은/ 전기충격을 가한 것처럼 격렬하게 덜컥거린다// (···) 파랑주의보 미간을 지난다 수평선이 펄럭인다 바다를 엎지른/ 너는 고개를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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