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의 미래 시나리오 - 코로나19, 미중 신냉전, 한국의 선택
문정인 지음 / 청림출판 / 2021년 3월
평점 :
품절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2017-2020)를 역임한 연세대 문정인 교수의 미래 예측 보고서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코로나 사태와 국제정치'에 대한 강연. 1부), KBS '코로나19, 대한민국 길을 묻다'('코로나 시대의 미중 관계와 한국의 선택', 2부) 강연 및 출연이 집필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한 권의 박사학위 논문 같다. 우선 서문에서 논문의 요약문처럼 간결하게 핵심 메시지를 추려서 제시하고 각 장과 부가 끝날 때마다 소결을 내리고 다음 장으로 자연스레 논의를 이어간다. 따라서 독자는 서문과 각 챕터의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만 읽어도 전체 요지를 단번에 파악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세계 질서의 미래에 대해 5가지 시나리오(현상 유지, 성곽도시, 다자주의, 미국 주도, 중국 패권)를 제시하고, 그 중 현상 유지 시나리오가 유력하다고 한다. 따라서 미중 간의 세계질서 재편에 대해 다시 양두 지도체제, 차가운 평화, 신냉전의 세 가지 경로를 제시했다. 현재로선 미국의 새 바이든 정부가 기존 트럼프의 신냉전 구도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따라 한국의 전략을 논의한다.


미국동맹강화, 중국편승, 홀로서기,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현상유지 전략, 마지막으로 다자주의에 바탕을 둔 '초월적 외교' 전략에서 '초월적 외교' 방식을 저자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말한다. 이런 큰 줄기 아래 수많은 보고서, 논문, 저서를 분석하고 각주를 달고 있어 각 견해에 대한 근거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집필된 책이다. 


사회과학 서적을 읽다보면 핵심을 건드리지 못한 채 서술을 이어나가 완독 후에도 명확하게 메시지가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다르다. 서문만 읽어도 다음의 논의를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발췌해서 읽어도 되는 장점이 있다. 교양 수준에서 국제정치학을 이해하려는 독자라면 추천할 만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2-31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