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4 - 숙종실록, 개정판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4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환국정치와 시스템 -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4권(숙종실록)을 읽고

손바닥 뒤집 듯 환국을 통해 군강신약의 정치를 펼친 숙종을 비롯해 조선의 여러 왕들은 환자였다. 선조처럼 정통성이 약한 왕들은 반정을 우려 했고, 추종세력을 키우고 베기를 반복했다. 외척 김석주의 힘을 빌린 경신환국, 희빈을 중전으로 삼기 위한 기사환국, 사랑은 식고 인현왕후를 복위시킨 갑술환국은 권불십년을 말하기 이전에 한 인간의 갈대처럼 팔랑대는 마음이 얼마나 허망한 것이었나 돌이켜 보게 했다. 그렇다고 태종이나 세조같은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리더가 해답도 아니다. 전제군주나 폭압정치를 행한 독재자를 그리워하고 '그때가 그래도 좋았지' 같이 회상하는 사람들의 심리에는 과거의 부정이 곧 현재의 부정이라는 관념이 깔려 있다.

왕의 역량에 따라 국가의 존망이 갈리는 나라는 흥할 수 없다. 최악의 왕이나 지도자가 나와도 무너지지 않고 버텨나가는 시스템의 나라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조선과 대한민국은 그럭저럭 잘 버텨왔다.

P.S. 드라마나 영화에서 인현왕후와 장희빈의 스토리는 여러 차례 리메이크 되었지만 훗날 왕위에 오른 영조의 어머니 숙빈 최씨가 장희빈을 견제하기 위해 인현왕후의 복위를 주장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환국‬ ‪#‎숙종‬ ‪#‎조선왕조실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