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 제4판 개역본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강정인.김경희 옮김 / 까치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니콜로 마키아벨리(강정인, 김경희 옮김), 군주론(IL PRINCIPE), 까치, 2008(제3판)


 

제목만 듣고 이 책이 유명하지만 딱딱하고 지루한 책이라고 짐작하고 펼쳐보지 않은 사람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서문에 해당하는 로렌초 데 메디치에게 바치는 헌정사만 읽어도 이 책의 다음 장을 넘기고 싶을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문체는 간결하면서도 적확한 비유를 사용해 군더더기가 없다. 실제적으로 군주가 나라를 다스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처세와 통치의 방식을 조언하는 책이므로 읽기 힘든 만연체나 문어체를 구사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15세기의 이탈리아 반도에는 피렌체, 베네치아, 나폴리, 로마 교황청, 밀라노에 세워진 개별적 도시국가들이 존재했다. 거기에 외세인 프랑스와 스페인 왕국이 이들과 합종연횡을 통해 권력을 빼앗고 빼앗기곤 했다. 마키아벨리는 이를 둘러싼 역학관계를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역사적 사실과 당대의 현실을 적절한 예로 들어 논지를 펴고 있다.

 

철저하게 현실주의의 관점에서 조언을 한 마키아벨리를 성악설에 기반한 피도 눈물도 없는 외교부 공무원으로 오해하면 안된다. 그는 비상시와 평화시의 대응을 구분했고, 인민들의 미움을 받아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한 공화주의자였다. 인간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욕망을 숨기지 않고 그것을 드러내고 주장의 근거로 삼았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 용병은 무익하고 자기 영토의 시민들에 의해 이루어진 강한 군대를 가져야 한다는 주장, 늑대를 이기기 위해서는 여우의 계략과 사자의 용맹함을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말 등에서는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정치를 떠올리게 하고, 적을 억누를 때는 감히 보복을 생각하지 못할 만큼 짓밟아야 한다는 문장에서는 비정함이 소름끼치기까지 했다.

 

이 책은 군주(지도자)가 읽어야 할 책인 동시에, 민주공화정에서 국민의 대리인인 정치인과 권력자들을 견제하고 감시해야할 이 나라 시민들이 읽어야 한다. 군주(지도자)의 입장이 되어 그들이 무엇을 두려워할 것이며, 어떻게 사고하는지 엿볼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