줏대있는 아이가 세상의 중심이 된다
린다&리처드 에어 지음, 박찬옥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책 소개를 하느라 발췌된 다음과 같은 내용 때문이었다.

...친구가 이런 얘기를 했다. 하루는 아직 학교에 다니지 않는 두 아이들이 인형을 놓고 싸우는 것을 보고 화가 나서, 인형을 빼앗아 창 밖으로 던져 버리고는 아이들을 앉혀놓고 앞으로는 물건을 나누어 쓰고 싸우지 말라고 한바탕 훈계를 했다고. 훈계를 마치자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친 기분이 들었다고 했다. 친구는 무언가를 가르치기는 가르친 셈이었다. 나중에 아이들이 창 밖으로 빵을 던져버렸으니까. 아이들은 항상 어른들이 하는 말보다는 행동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

처음으로 고집을 부리기 시작하는 갓난쟁이일 때부터 엄마의 교육관은 흔들리게 된다. 매를 들 것인가 말 것인가, 말로 설득하는게 좋다니 어디 끝까지 해 보자. 그러나 말도 못하는 어린 아이가 엄마를 얼마나 열받게 하는지 결국 매를 들게 되고 ...좀더 크면 체벌도 별 효과 없음을 알게 된다. 이런 경험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모두 느끼는 것이다.

이 책의 원 제목이 'Teaching your children values'인데, 번역판의 '줏대있는...'이라는 제목은 우리나라에서 책이 출간된 1999년의 유행으로 그런 것 같고, 읽고 나서도 원제가 더 적절하다 싶다.

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가치가 월별로 정리되어 있으며 그 방법들이 취학 전, 초등학생, 청소년으로 나누어 거론되어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저자들이 하고 있다는 홈베이스(homebase)라는 단체에 대해도 관심을 갖게 된다.

별을 다섯 개 줄 수 없는 이유는 번역은 정성스럽게 되어 있는 편인데, 워낙에 '가치' 자체가 추상적이라 읽다 보면 저자들은 정확히 어떤 단어로 말했는가가 궁금해지는 부분이 몇 군데 걸리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