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방 - 우리 시대 대표 작가 6인의 책과 서재 이야기
박래부 지음, 안희원 그림, 박신우 사진 / 서해문집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쓰고 싶다는 열망을 갖고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이렇게 인터넷 서점가에는 리뷰를 가장한, 페이퍼를 가장한 내밀한 고백들이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게 아닐까.

유명 작가의 서재, 집필실을 엿볼 수 있는 작가의 방이라는 이 책....처음 나왔을 때에도 괜찮은 기획이라 생각했다.  거론된 여섯 명의 작가의 팬이 아닐지라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사뭇 그 방들이 궁금할테니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을 펴자마자 서재 사진들을 후루룩 훑어보게 되었다.  그리고는 책의 순서와 상관없이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부분을 먼저 펼쳐 읽게 되었다.

그렇게 하고는 잠깐 책을 덮어두었다.  일단 내 기대만큼 깊이있게 다가가지 못했기에...나머지 부분을 다 읽을까 말까 할 정도로 호기심이 일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중에 차근차근 순서대로 읽어나가면서 작가의 서재를 공개한다는 매력적인 기획만큼 내용이 따라주는 책은 아니라는 판단을 조심스럽게 내려본다.  저자의 역량 탓만은 아니고 대상자가 된 작가와의 첫 만남에서 깊이있는 접근이 이루어지기는 어려웠을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저자와 개인적 친분이 있는 몇몇 작가 부분은  좀더 내밀한 고백이 더 많았다는 인상이다.

작가들의 방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내 집의 책장들을 살펴보면서 나도 생각해 본다.  내가 읽어 온 책의 궤적만큼도 담고 있지 않는 책장이다.  내가 책을 시작한 것은 세로판의 빽빽한 글자의 한국문학전집이었건만 그것들은 공간이 협소하기에 모두 친정에 두고 왔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모든 책을 사서 읽은 것은 아니니 저 책장에 꽂혀 있지는 않으나 내게 영향력을 주었을 책들은 어떻게 보여질 수 있을까...어쩌면 작가의 방이라는 말에 너무 많은 기대를 했던 것인지도 모른다.

결국 내가 읽고 싶었던 것은 작가에게 영향을 미쳤던 책의 궤적들이었나 보다.  그랬다면 여섯 명의 작가를 한 권에 담아내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작가의 방을 살짝 엿보았다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