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정말 위한다면 칭찬을 아껴라
이토 스스무 지음, 황소연 옮김 / 책씨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이책을 받고 제가 그동안 읽었던 수많은 교육서들의 내용과 다르면 어쩌나 하고 걱정했었다..

아이가 나를 힘들게 할때마다 찾게 되었던 교육서적들....때때로 위로가 되고 다시 시작해보려는 결심의 계기가 되었던 책들이다..

물론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듯이 칭찬이 중요한 줄 알고 있다..하지만 저자가 말하려는 부분은 무조건적인 칭찬이 아이의 주체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한다는데 있는것 같다. 심하게는 이렇게 까지 말하고 있다.

    "한사람의 인생을 놓고 볼 때, '칭찬 교육'은 인생의 가장 소중한 것을 앗아갈 수도 있다."

얼마만큼 노력하여 만족할만한 삶의 질을 좌우하며 그에 따른 희열을 얻을 것인가..그 노력을 위해서는 동기가 부여 되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자발적 열정이라고 부르는 내적 동기부여와 강제적열정이라고 하는 외적 동기부여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외적 동기부여는 물적 대가나 심적대가의 매력에 이끌려 생기는 거라서 이런 달콤한 대가가 없어지면 소멸되고마는 큰 특징이 있다.우리가 순수한 열정으로 해나가는 일이 기쁨이 큰것처럼 그 자발적 열정의 수치가 클수록 삶의 질이 그만큼 높아진다는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칭찬같은 보상은 자발적 열정을 강제적열정으로 바꾸고..차츰 순수한 자발적열정을 아예 생성시키지 못할수도 있다는 이야기...그동안 내가 아이들에게 해왔던 행동들을 꼬집어 비판해보면 그렇다..칭찬을 보상으로 대신하려 했던행동...의욕이 없는 아이에게 무작정 아니 강제적으로 해보아야 한다고 이끌었던 것들...

휴~~~ 생각해보니 이런 깊이있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던거 같다..그리고 이런 교육서적들을 읽으면 하나하나 다 고대로 실천하는것 보다 자신의 아이에게 맞는 무언가를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무작정 그것이 좋다더라 그렇게 하면 안되더라라고 단정짖지 말고..우선 내아이를 잘 알아야 한다는게 나의 결론이다.

또 무슨 우리아이 기질이야기로 흐르려고 하는데 그게 아니라..부모라는 것은 아이의 말, 표정, 손짓 하나하나를 눈여겨봐뒀다가 현재 아이의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아이의 미래를 생각해서 학원하나를 더 보내는 것이 아니라 지금,현재 아이가 행복해하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내용인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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