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난 한의사 손영기의 먹지마 건강법 - 개정증보판 마이너스 건강 1
손영기 지음 / 북라인 / 200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을 쓴 한의사 손영기님은 나를 여러모로 시험에 들게 하셨다.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체질이라던지.평균수명에 관련해서도 나의 상식을 깨게 했고..특히 커피에 비해 몸에 좋다는 녹차에 관해서도 어김없이 상식을 집어던지게 했다..

이책은 순수한 음식을 먹으라고 강조하고 있다..과학의 발전으로 온갖물질들을 추출하여 여기저기에다가 첨가하는데 그것또한 유전자 변형식품과 다를바 없다고 말이다..엄마들은 보통 어떤 음식을 살때 뭔가가 더 몸에 좋은것이 첨가되어 있다면 그것을 선호하게 되는데 이글을 읽고보니 그동안 나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했다.

과일하나에도 정말 수많은 약이 뿌려지고 있다.가령 열매를 많이 맺게 하는 착과촉진제, 열매를 빨리 맺게 하는 성장촉진제, 열매가 떨어지지 않게 하는 낙과방지제, 열매가 커지게 하는 비대촉진제, 낙엽을 떨어뜨리는 적엽제. 열매가 썩지 않게 하는 부패방지제, 해충 발생을 예방하는 저곡용 살충제, 수확한 과일이 썩지 않게 하는 과실 방부제등 재배와 유통과정에서 뿌리는 농약이 어마어마했다. 게다가 채 익지도 않은 과일을 따서 인위적으로 익게하는 약들, 그리고 이쁘게 보이게 하는 코팅제까지...그리고 비올때 농약성분이 빗물에 씻기는 걸 막으려고 사용하는 계면활성제로 인해 농약이 껍질속까지 침투한단다.정말로 그동안그런 과일을 뽀드득하게 씻어서 정성들여 껍질을 까 아이들 입속에 넣어준걸 생각하니..소름이 다 끼친다..

이렇듯 일상속에서 우리가 모르고 지나친 진실들이 이책엔 담담하게 옮겨지고 있다...음식에 대해 조금이라도 조심하려고 그런시도를 하시는 분이라면 이책을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