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전호인 > 천재를 키운 엄마의 자녀교육 5원칙(펌)

아홉살 때 미국 내 최연소 대학생이 된 오빠에 이어 동생도 열 살 나이에 대학에 입학한 한국계 천재 남매가 미국 사회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일본계 아버지 야노 가쓰라와 한국인 어머니 진경혜씨 사이에 태어난 쇼 야노(15)군과 사유리 야노(10)양.

쇼군은 어머니 진씨가 쓴 책 '나는 리틀 아인슈타인을 이렇게 키웠다'(중앙M&B 발간)가 2001년 국내에서 출간되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큰 관심을 모았던 천재


동생도 오빠 못지않은 천재성을 지녔다. 사유리양은 9월 초 시카고에 있는 트루먼대학에 입학한다. 영작문과 미분 기하학 등의 강좌를 수강할 예정이다. 피아니스트를 꿈꿨던 사유리양은 최근 오빠처럼 의사가 되기로 마음을 바꿨다. 트루먼대에서 교양과정을 공부한 뒤 의대에 진학한다는 계획이다.
 이 천재소녀를 잡기 위해 시카고대에서는 학장이 직접 나섰고 오빠가 졸업한 로욜라대에서도 유치 활동을 펼쳤다고 한다. 사유리 양은 "훌륭한 심장외과 전문의가 돼 사람들을 돕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규 학교라고는 다섯살 때 1년밖에 다니지 않은 그는 오빠처럼 홈 스쿨 전문학교에서 제시하는 학사 과정에 따라 집에서 공부했다.  68학점을 이수하고 졸업시험을 통과해 이번에 대학에 진학하게 된 것이다.

오빠는 '리틀 아인슈타인'이라는 별칭에 걸맞게 최근 연구 성과를 속속 내놓고 있다. 시카고 의대 박사과정 3년차인 쇼군은 새로운 단백물질을 발견해 지난해 특허도 신청했다. 그가 발견한 물질은 내성을 없앨 수 있어 항생제에 쓰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쇼군은 최근 또 다른 새 단백물질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시카고대가 운영 중인 메디컬 사이언티스트 과정을 밟고 있으며 이 과정을 마치면 신경학을 전공해 연구와 환자 치료를 병행하겠다는 꿈을 갖고 있다.

쇼군의 지능지수(IQ)는 일반적인 테스트로 측정이 불가능해 200 넘어 어딘가의 수준일 것으로만 추정된다. 그는 아홉 살에 입학한 시카고의 로욜라대학을 수석 졸업하고 2003년 열두 살에 시카고대 의대에 장학생으로 들어갔다. 세 살 때 쇼팽의 왈츠 곡을 피아노로 연주했고, 네 살 때 작곡을 시작했으며 여덟 살 때 미국 수능시험 격인 SAT에서 1600점 만점에 1500점을 받았다.

어머니 진씨는 자녀교육 비결에 대해 "두 아이 모두 네 살 때 천재성이 발견돼 영재 교육을 시작했다"며 "특별한 비결은 없고 아이들이 배움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이 식지 않도록 자유롭고 평화로운 환경을 만들어 줬다"고 했다.

그녀는 "주변에서 우리 아이들의 사회성이 뛰어나고 정서가 안정되어 있으며 남에게 감사할 줄 안다는 평가를 받을 때가 '천재'라는 평가를 받을 때보다 더 기쁘다"고 덧붙였다. 천재로서 보다 건강한 사회인으로 살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진씨는 '나는 리틀 아인슈타인…'의 속편 격인 두 번째 책 발간을 앞두고 있다. 11월쯤 발매될 이 책에는 천재 남매를 뒷바라지한 진씨 부부의 노력과 어려움 등이 자세히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진씨는 서울에서 고교를 졸업한 뒤 미국 오하이오대학에서 미술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유학 시절 같은 대학에서 경제학과 미술사를 전공한 남편을 만나 결혼했으며 전업주부로 자녀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이재훈 기자, 시카고지사=박춘호 기자


&&&&&&&&&&&&&진혜경씨의 자녀교육 5원칙&&&&&&&&&&

1.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준다.

2. 지금 하는 일을 즐겁고 지혜롭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수시로 자녀와 친구처럼 상담한다.

4. 긍정적 사고방식을 심어준다.

5. 재능과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