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사실 한국작가에 대해서 잘 모른다. 내가 좋아라하는 일부만 알뿐 제1회 세계문학학상을 수상한 김별아님에 대해선 이름이 참 예쁘단것 말고는 아는게 없다.

우선 이책에 나오는 고어들은 참 신기한게 많았다.첨엔 무지 어색해서 이뜻을 어찌 해석해야할지 몰랐는데 읽다보니 아름다운문체속에 자연스레 뜻이 이해가 되가고 있었다.

참으로 내용은 충격적이었다.

우선 신라화랑세기에 등장하는 신비로운 여인 미실을 소재로 지었는데 그녀는 모계혈통으로 임금을 색으로 섬기어 내는 대원신통의 자손이다. 그러므로 왕이 부르면 가차없이 따라야하는게 그녀의 숙명이다.

댄브라운의 [다빈치코드]에서 나오는 장면처럼 성교를 신성시 여겨 마치 제사의식처럼 거행하고 또한 그런 것만 담당하던 신하(색공지신이라 했다)의 줄기가 있다는게 너무나 신비로왔다..

이작품의 시대적 배경또한 가상의 신라시대인 진흥제시절부터 시작된다.. 아무리 가상이라지만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신라시대에 이런 성의식이 존재했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는데 이걸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까?아들과 아버지 또는 동생등으로 이어지는 그런관계를 그들은 과연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궁금했다.

너무나 자유분방한 성관념, 대원신통인 미실에게만 국한된게 아닌듯한데 이소설에 등장하는 거의 반이상의 여인이 남편말고도 다른 남자가 존재하여 또 거기에서 자손을 낳고 그것이 아무렇지도 않게 넘어간다.

미실은 정말 강인한 여자로 그려진다. 그녀가 최고의 미색이라고 추앙받는 동시에 요녀라고 손가락질당하지만 대범한 그녀는 그것을 오히려 무기로 사용한다.

자신의 첫사랑이던 사다함이 죽은이후로 그렇게 변모해간 것이다.

사다함의 이야기는 우리 아이들 만화책에 나올정도로 유명하다 친구의 죽음을 슬퍼하다가 죽어버린 아까운 화랑으로 유명하니..

또하나의 인물인 원래 그녀의 첫남편이었던 세종전군은 지고지순한 사랑으로 소설을 다읽을때까지 가슴아프게 만든다. 미실이 그렇게 된것이 (야심을 품고 권력을 좌지우지하려던것)마치 자기탓인양 평생을 그녀에게 몸과 마음을 다바쳐 사랑한다

화랑세기에는 "백가지 꽃의 영겁이 뭉쳐있고 세가지 아름다움의 정기를 모았다고 할 수 있다" 는 말로 미실을 극찬했다고 한다.

이 소설이 단순히 성애소설로 평가받지 않는 이유는 어쩌면 중국의 수많은 경국지색중에 하나와도 같을  그녀는 여성으로서 우리가 살아야하는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극단 여행자에서 "미실"은 이미 2002년에도 초연된바 있다. 그리고 올해에도 연극이 올려진다고 뉴스에서 본적이 있다. 과연 연극무대에서 이소설의 그 많은 성애를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해진다.

이책을 들고 다니며 보았던 나는 좀 쑥스러웠다. 옛스럽고 우아한 문체를 읽다보면 어느새 그들은 충격적인 관계로 발전해버려서 너무나 고지식한 나에겐 읽기가 부담스러운 적도 있었다.

님들도 이책을 읽으실려면 집에서 고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또또유스또 2006-06-07 1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충고를 받들어 오늘 지릅니다.. 고이 집에서 볼께요...
제가 경국지색이 아니라서 (ㅋㅋ) 그녀가 던지는 여성으로서 살아가야 하는 의미를
알 수있을지는 의문이지만 님의 리뷰가 확 저를 끄는군요..
땡스투도 한방 ....

해리포터7 2006-06-07 17: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책만 생각하면 제가 이책을 왜 읽었을까 자꾸 후회가 엄습?합니다. 머나먼 옛날에 이런모습을 이제부턴 상상하게 되니까 심히 괴롭습니당.그래두 한번쯤 이런소설두 읽어봐야지요. 여러분야를 통괄해서 봐야하지 않겠습니까?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