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일기 - 봄.여름.가을.겨울 진선출판사 도감 시리즈
하니 샤보오 지음, 김창원.이연승 옮김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1999년 10월
평점 :
품절



진선출판사에서 나온 식물일기.. 알고보니 이출판사는 이런 자연을 주제로 여러가지 책을 내고 있다..

지금 사는곳과 다르게 일년전엔 거의 시골과 가까운 곳에서 5년을 살다 왔는데..

그곳엔 온갖종류의 야생화 와 풀, 곤충, 나무들이 강을 끼고 펼쳐져있었다.

집주위 어딜가나 자연, 자연이 손짓을 하니 울아이들 늘 제세상인양 동네를 돌아다녔는데...

아이가 호기심에 겨워 자꾸 이름을 물을 즈음 이책을 샀다...

식물일기...

그야말로 1월 부터 12월까지 식물들이 한해를 어떻게 보내는지 자세하고 선명한 사진으로 꾸며놨다..

이책을 펼쳐보구 있으면 1시간이 넘 잘간다.

덕분에 이것저것 묻는 아이들에게 엄마는 식물에 대해 아는 것도 많은 박사엄마가 되었다..

이책은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도 쓸모가 많았다..

초등 3학년이 되면 여러나무의 질감에 대해서 배우고 외우게 하는데 이책이 많은 참고가 되었다.

그리고 우리딸과 내가 무지 신기하게 여겼던것이 있다. 너무나 감탄에 마지 않아서 볼때마다 서로 아는것을 뽐내며 수다떠는 "개불알꽃"  어느책에서는 우리꽃이름이라하여 "봄까치꽃이라고 소개해놨던데 난 그냥 "개불알꽃이 좋다 아주 하찮은 것에도 미치는 우리조상들의 해학이 담겨져 있는 것 같아서 말할때마다 우습지만 개불알꽃이라한다. 

이꽃은 낮에 꽃이 폈다가도 오후 4-5시만 되면 꽃자체를 미련없이 떨어뜨리고는 하루를 마무리한다.

우리주변에도 이꽃은 많으니까 4-5시쯤에 한번 밖으로 나가보세용. 땅바닥에 잔뜩 떨어진 개불알꽃이 널려 있을겁니다. 

시간날때마다, 또는 궁금할때 마다 펼쳐보는 책..

이처럼 우리가 알지 못했던것을 알게하는 것이 좋은책이 아닐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