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거짓말 창비청소년문학 22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득이]의 작가로 많이 알려진 김려령이다. 표지엔 나비한마리가 신비스러운 색깔을 입고 있다. 

충격이었던것은 이야기의 첫장을 펼치자 이야기의 끝이 나왔다. 

'내일을 준비하던 천지가,오늘 죽었다' 

이 한문장으로 이책이 무엇을 얘기할 것인가 충분히 침을 삼키게 만든다.한숨도 쉬어지고.... 

최신형 mp3를 사달라던 천지에게 흔쾌히 사준다고 허락을 못한 엄마, 남편을 떠나보낸지 9년만에 자식까지 앞세운 남편복 자식복도 없는 엄마...  천지가 죽고서 천지와 간간히 보낸 일들을 생각하는 걸로 딸과의 이별을 하고 있는 엄마...하지만 겉으론 씩씩한척 하는 엄마... 그 엄마의 마음이 어떨지는 엄마인 우리가 더 잘 알것같다. 나이가 드니 이런책은 엄마의 입장에서 읽게만 된다.그렇기 때문에 더욱 서글프다. 아는 언니가 아이의 입장이 되어서 한번 읽어보란다. 그래서 이해하려고 또 느껴보려고 부단히 노력중이다.  아이들에겐 지금 이시간들이 얼마나 빨리 흩어져 버리는지 1초도 1분도 소중한 그 아이들에게 우리는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건 아닐까? 
심지어 자신을 갖고 놀던 아이마저 용서하고 간 아이...그리고 천지는 모두를 다 이해해버렸고 천지를 떠나보낸 남은이들은 이런 선택을 한 천지를 이해하지 못하겠지.   

천진한 얼굴로 벌이는 영악한 행동이란 표현이 나온다. 나도 언제인가 이런 표현이 절로 나올정도의 아이를 본적이 있다. 너무 천진난만해서였을까? 아닌 어려서 였을까? 그런 아이가 몹시도 불편했었는데 한편으론 애가 타기도 했다. 그 아이가 왜 그렇게 밖에 행동할 수 없었을까 조금은 알아차릴 수 있었기에...이런아이들 대부분이 마음이 약하다. 자신이 상처받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쓴다. 대신에 누구를 괴롭혀서 자신은 꽁무니를 빼는 식이다. 자신이 이런 힘이 있다는걸 그런 자신이 존재한다는걸 다른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한다. 천지는 그런 화연에게 희생된 아이인것이다.

 

초등학교때부터 단짝이라 믿어왔던 아이 화연이, 하지만 은근한 그 아이의 모함에 수도 없이 상처받아왔던 천지는 많이도 지쳤다. 곁에서 지켜본 다른 아이들도 그런 사실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 애들 역시 당하고만 있는 천지를 지켜보고 그 상황을 즐기기만 할뿐 모함하는 따돌리는 화연이를 나쁘다고 나서는 아이는 없었다.  그런 상황이 수도 없이 이어지고 천지는 자존심에 상처를 많이도 받았을꺼다. 옆에서 같이 노는 아이들은 천지에게 다가오지 않았다. 오히려 물질공세를 퍼붓는 화연이에게 더욱 관대했고 당하고만 사는 천지를 무시하고 살았다. 진실을 파헤치는것이 그 아이들에게도 부담이 되었을까? 아님 방관 그 자체를 즐기는 또하나의 따돌림 형태였을까?  

약하디 약한 한아이를 무리에서 따돌리고 상처를 주고 어르고 달래는 화연이라는 아이..그져 재미있다는 자기맘대로 조종이 가능하다는 이유하나만으로 친한 친구라는 미명아래 그 아이를 좌지 우지 하다니...인간이란 가장 간사하고 잔인하다는 생각이 든다.. 

천지가 맘속으로 삼킨말 '그럼 난 누구하고 놀아?' 그말이 이렇게 가슴이 아플줄은 미쳐 몰랐다. 나에게도 딸이 있기에 그 딸이 똑같은 말을 나에게 했기에 가슴이 이렇게 아픈가보다.  나또한 해답을 모르겠다. 하지만 아이들의 세계에선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친구'라는 것이 그시기의 전부인것만 알면 된다. 

먼저간 동생이 한없이 아까운 언니 만지는 동생의 친한친구였던 화연이에게 접근해 천지의 죽음을 이해하려 한다. 하지만 천지가 죽고 알수 없는 행동으로 흔들리는 화연이를  지켜주려 한다..마치 동생천지에게 못해줬던걸 후회하듯이 말이다.  어쩜 화연에게서 천지를 보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화연이는 알게 모르게 죄책감에 시달렸을거다. 천지의 빈자리로 인해 자신에게 돌아오는 수없는 의심의 눈초리 그동안의 행동과 말들이 아픈채찍이 되어 화연에게 날아왔을거다.  실제로 이책을 읽다보면 천지를 괴롭힌 화연의 내면이 많이 표현되는데 아무생각없이 했던 행동이 아닌 치밀한 계산속에 저질러진 행동이 사실은 천지에게 얼마나 미안했던가.그렇게라도 옆에 있어주었던 천지가 얼마나 고마웠던가..그런 사실을 알고있으면서도 자신에게 당해준 천지가 말이다.  그런 복잡한 심정이 어우러져 큰 아픔으로 화연이를 누른다. 언니 만지는 그런 화연을 지켜주려한다. 

화연의 부모님이나 천지의 엄마나 우린 그누구의 엄마이기에 이런현실들에 무관하지 않다. 우리 자식들이 이런 아픔을 겪어도 좌절하지 않고 안타까운 결정을 하지 안고 쉽게 헤어나오게 할수 있도록 우린 준비해야 한다. 다시한번 아이들의 마음을 잘 다독이며 살아야겠다고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