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헨젤과 그레텔 이야기 - 서로 다른 입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브리타 슈바르츠 외 지음, 윤혜정 옮김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이 아주 어렸을적에 아기돼지 삼형제를 각색한 색다른 그림책을 읽은적이 있었다. 이야기가 재미나서 아이들과 신이나 큰소리로 떠들면서 읽었었는데 때문에 이런책  아주 좋아라 한다.  

 **서로다른 입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이렇게 표지에 강조해주는 문구가 들어가 있다.  우리가 애처롭고 불쌍해  마지않던 그 헨젤과 그레텔 이야기이다. 헨젤과 그레텔이 실제론 아주 고약한 말썽꾸러기였다면???   이런 관점에서 시작된 이야기책이다.  

 친엄마가 죽고나자 아빠는 어린 헨젤과 그레텔을 위해서 새엄마를 맞이한다. 하지만 새엄마는 너무나 고약한 나머지 아이들을 숲속에 버려버리고 아이들은 힘겹게도 과자로 만든집을 발견했지만 그집의 흉악한 마녀에게 감금을 당하게 된다. 그리곤 잡아먹히기 직전에 기막히게 탈출하게 된다는 스토리지만 이책에선 글의 화자가 말썽꾸러기 헨젤과 새엄마의 친구이자 숲속에서 아이들이 발견하게될 과자집에 사는 마녀 사미라, 이렇게 두명이서 주거니 받거니 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어른들이나 이 이야기를 아는 아이들은 이런 글의 시작에서 으응~~?!? 이렇게 흥미를 느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이야기를 처음 접한 아이들이라면 완전 다른 이야기로 받아들여지지 싶다. 그러므로 이책을 읽히려는 부모님은 아이들과 원작을 먼저 재미있고 통쾌하게 읽고서 이책에 도전해야 되겠다. 내 생각으론 말이다. ㅎㅎㅎ  서로다른 두입장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니 까딱하면 어른입장과 아이입장에서 서로 싸움이 날지도 모르겠다. ㅋㅋㅋ  왜나하면 이야기의 발단이 헨젤과 그레텔이 용돈으로 군것질을 너무 많이 한다는데서 비롯되기때문이다.

 다들 아시다시피 이책도 신데렐라,백설공주,콩쥐팥지,장화홍련등과  마찬가지로 새엄마로 인해서 끔찍한 일이 벌어지는 스토리이다. 어쩜 옛날이야기속의 새엄마는 모두 나쁘게 등장하는 걸까? 현실에선 그렇지 않은데 말이다. 사실 이런책 읽으면서, 아이에게 읽어주면서도 나쁜선입견을 심어주는게 아닐까 망설일때도 많았다. 그러므로 아이와 함께 이런류의 책을 읽을때는 꼭 교육적으로 뒷마무리를 아이에게 잘 해주어야 한다.  

 아쉬운점이 있다면 헨젤과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사미라아줌마가 책의 첫표지에 같이 소개되지 않은점이다. 책을 다 읽고나서야 사미라아줌마가 [안녕?~~]이라고 하는 인사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나야 뭐 책을 보면 먼저 앞뒤표지,그리고 안의 표지, 작가들,그림등 이런것들을 먼저 주욱 훑어보고 책을 읽기 시작하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문학작품을 다시 읽을 수 있는 기회여서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