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벨라처럼 쉽게 화초 키우기 - 왕초보도 실패 없이, 아파트에서도 싱그럽게
산타벨라 성금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날 우연히 눈에 띄인 이 책은 딸과 제가 서로 먼저 골랐다고 싸울 정도로 좋아라 하는 책이랍니다. 화초는 정말 좋아하지만 튼튼하게 이쁘게 끝까지(?) 잘 키우지 못하는 저에게 아주 지혜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려준 보배같은 책이에요. 

 유난히 저는 잎사귀가 작은 식물들을 사랑한답니다. 그중에 타라, 물동전, 트리안,아이비등 이렇게 많이 알려진 식물외에도 자그마한 잎을 가지고 멋진 인테리어 잡지에서나 본 듯한 것들이 많이 소개 되어있어요.  또한 한창 유행인 다육식물들도 소개되어있어서 저처럼 다육이를 키우고 싶지만 키워본적이 없어서 망설이는 분들도 도전해 볼 수 있답니다.  

 이책을 낸 분도 블로그에 식물키우는 걸 올리다가 책까지 내게 되었나봐요. 주변에  식물을 잘 가꾸는 분들 있잖아요. 그집의 식물들은 유난히도 잎이 반들반들하다는 생각을 하며 부럽다한 분들. 자~ 이제 이책 하나만 있으면 잘 할 수 있을꺼에요.  

  내용을 살펴보면 죽어가는 산세베리아를 살려내는 방법, 아이비 잎이 더 반짝이게 만드는 방법, 화초에 해충이 생겼을때 해결방법, 다육식물에게 물 주는 법, 또  잎사귀를 떼어내거나 줄기를 자르거나 포기를 나누어서 화분수를 늘려가는 방법, 주위에 다양한  것들을 이용해서 화분을 만들어내는 방법,  그리고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일반적인 이름 말고도 정확한 명칭을 알려주네요.  이런것들 외에도 다양한 읽을거리가 있구요.  

 그런데  화초를 가꾸다보면 세심한것까지 신경쓰지 못하잖아요. 하지만 어느정도 정성을 기울이면 자연스레 알게 되는 것들도 있는 것 같아요. 이 식물이 강한 햇빛을 좋아하냐 물을 많이 필요로 하냐 같은것 말이에요.  그리고  주워들은 이야기로 알고있던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것도 일어나기도 하구요. 저 같은 경우는 어느날 산세베리아를 좀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했는데. 그 분갈이한 흙이 사랑초를 키우던 흙이었는지 분갈이 한지 몇주되니까 사랑초가 하나둘 올라오더군요. 지금은 산세베리아화분인지 사랑초 화분인지 모를 정도로 같이 잘 자란답니다. 사랑초는 꽃까지 부지런히 피우구요. ㅎㅎㅎ 산세베리아는 물을 자주 주지않는 식물인데요. 사랑초랑 잘 자라니 신기할 따름이지요. 

 책에 소개된 것들 중에는 제가 못보던 것들도 많았는데요. 블랙클로버는 정말 앙증맞구요. 저처럼 네잎클로버 찾는 걸 좋아라하는 분들은 반가우실꺼에요. 하지만 아직 제가 사는 곳의 꽃집에선 발견하기 어렵네요.ㅜ.ㅜ 그리고 벽돌구멍에 심은 꽃같이 어여쁜 다육식물들, 달걀껍데기에 모래를 담아 심은 다육식물들  이름을 다 외우기가 어려웠지만 눈으로 기억하고 있으니 언젠가는 키워볼꺼랍니다. 

 참 제가 특히 좋아하는 홍옥이라는 다육식물은 햇빛을 많이 받으면 오동통한 잎의 끝자락이 빨갛게 달아오른답니다. 그 모습이 어찌나 사랑스러운지 이책을 보자마자 사와서는 아끼는 화분에다 심었지요. 책에 나와있는 대로 가장 통통한 잎을 몇개 떼어내어 따로 심어볼요량으로 뿌리를 내고 있답니다. 사진으로 설명을 잘 해놓았으니 금방 따라할 수 있구요. 밤에는 산소도 내뿜는다니 방에 들여다 놓으면 좋다네요.  참 신기한 식물이지요?  아이들도 신기해하니까 같이 해보면 아주 즐거운 시간이 될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