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의 눈동자 1939 내인생의책 푸른봄 문학 (돌멩이 문고) 1
한 놀란 지음, 하정희 옮김 / 내인생의책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딱딱한 하드커버의 이책은  소녀의 눈동자에 나치를 상징하는 표시를 넣은 사진이 상당히 시선을 잡아끈다. 다만 안타까운 점은  꼭 인쇄된 겉종이를 한번더 입혀서 내놔야 했을까하고 생각해본다.  그냥 페이퍼백이라도 충분히 값어치 있을 책인데 말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많이 읽히길 바랄텐데  이렇게 값이 비싸야 했을까도..

난 가끔 당황스럽다. 책으로 접하는 사실들에 대해서... 특히 그 사실들이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것들일 경우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 사실의 언저리라는것과 일부가 퍼트리는 이야기일뿐이라는것에 충격을 받는다.. 얼마전에 읽었던 제프리디버의 [돌원숭이]를 읽었을때 천안문사태나 마오쩌둥이 했었던일들을 읽어내려갔을때도 흠찟 놀랬었다..내가 알고있는 사실들이 과연 진실일까? 그것들은 어느쪽에서 해석한 사실들일까?   과연 이런 소설책하나 읽어내려간 걸로 그시절을 다 알아버렸다고 할 수 있을까? 그럴 수는 없을 것이다. 역사는 입체적으로 흘러가는 것이니까.. 하지만 작가의 해석이야 어떻든 그시절을 가까이 느낄 수 있다는 점은 높이 산다.

신나치주의집단의 일원이던 힐러리로 하여금 나치들이 저질렀던 흉악한 일들을 하나하나 둘러보게하는 이런 방식은 아주 유효했다..책을 읽는 내가 마치 힐러리인냥 그시절 그곳에서 막 겪은 듯이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아마도 작가는 수많은 유대인들의 증언을 들으면서 이글을 구성해냈을 것이다..아쉽게도 작가의 말도 옮긴이의 말도 이책엔 들어있진 않지만 그렇게 짐작해 본다. 

힐러리가 체험하는 아이인 샤나네 가족은 나치에게 아버지를 잃고 유대인을 집단으로 강제이주시키는 "게토"라는 곳으로 집을 옮기게 된다. 지정된 장소, 한정된 일자리, 넉넉치 않는 배급, 인간이하의 취급을 받으며 그곳을 집이라 느끼며 살게 된다..하지만 할아버지가 죽고 어머니와 여동생을 빼앗기고 오빠의 도움으로 할머니와 그곳을 탈출한다. 하지만 기차안에서 자신의 동창생의 밀고로 체포되고 만다. 그때부터 수용소 생활이 시작되어 결국엔 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던 아우슈비츠에 가게 된다.  미래를 볼 수 있는 할머니도 그 안에서는 어쩔 도리가 없다. 그들이 고통받아야 할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 그누가 알겠는가..

오직 백인만 우월하다는 그 아리아인만 우월하다는 나치주의는 지금도 남아서 서서히 전세계로 퍼지고 있다고 한다.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믿으며 같은족을 이루며 살던시대는 이미 지나간지 오래건만...미개인처럼 동물을 사냥하며 매일 자신의 동족을 지키며 살아가는 시대가 아닌 지금에 대체 그런 이념이 무슨 소용인지..

정말 사람에게 가장 잔인한 일은 같은 사람이 그사람을 사람취급하지 않을때가 아닌가 싶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이런 민족간의 슬픔을 좀더 자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그 어떠한 말로도 알려줄 수 없는 것이 이책엔 들어있다.  지금도 끊임없이 이야깃거리 아니 더욱 심화되고 있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보더라도 이것들을 설명할 수 있는 그 무엇이 필요하다..왜 그들은 그런 역사를 되풀이 하고 있는가..어느 누가 그들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물론 나는 어느 누구의 편도 아니다..그시절 유대인이 고통받았듯이 팔레스타인인들도 지금 탄압받고 있다고 알고 있다... 그들이 어서 그 연결의 고리를 끊기를 간절히 기도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