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차 주고 싶은 등짝
와타야 리사 지음, 정유리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쓸쓸함은 울려 퍼진다. " 흥", 이라는 식의 태도.

초반부터 놀라고 말았다.. 어떻게 이런걸 글로 표현 해 냈을까나..고등학교때를 돌이켜 보면 그저 내 자신을 흘려보냈던 그시절의 언어들이 떠오른다.  내마음속의 말들.. 군더더기없는 솔직한 표현.. 그래서 더욱 가슴에 담아두지 않았던..

일본작가의 소설들을 읽을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참 간단 명료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러면서 툭 던져지는 생각의 조각들. 그 작은 조각들을 곱십을 때마다 나에겐 그것들이 추억이고 아픔이었다는걸 깨달게 된다.

스스로 얇은 막을 드리우고 그속에서 관찰하는 듯한 태도의 하츠.  고등학교 1학년인 이아이는 반아이들에겐 겉으로 전혀 관심이 없다.  하지만 가슴속으론 하나하나의 아이들의 교우관계를 다 알고 있다.  나 자신도 경험해봤지만 자기속으로 숨으려는 이아이는 더이상 숨을곳을 알지 못한다.. 관심가져주기를 바라진 않지만 외면당하는 것도 상처가 된다.. 자신은 상처라고 깨달지 못하지만...

여러 아이들에게 섞여놀지 못하는 하츠를 아이들은 그냥 내버려 둔다..하츠는 자신이 그들을 무시한다고 생각하겠지만 말이다.  하츠와 마찬가지로 나머지아이가 된 니나가와라는 남학생.. 그가 들여다보던 여성패션잡지속의 모델이 하츠가 언젠가 만난적이 있는 여자란걸 이야기하자 니나가와는 무슨 대단한 발견을 한것처럼 하츠에게 말을 건다.. 그가 거의 추앙하다시피하는 그 여자모델을 만난 정황과 만난 장소를 알고 싶어하는 아이.. 순전히 열광적인 팬으로서 스타의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는 모습... 솔직히 이런 아이는 내가 이해하기 힘들다..

보통 그 나이또래의 아이는 여러명이 우르르 몰려다니며 한 스타를 열광적으로 좋아하지 않던가?  이 남학생은 무엇보다 집착이 강한것 같았다. 먼 발치서만 봤던 책으로만 봐오던 그 모델을 바로 곁에서 만났다는 하츠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마도 자신이 하츠이고 하츠가 그 모델이 된상황을 꿈꾸었을 거다.. 그것을 곁에서 지켜봐 주고 이야기를 이어나가주는 하츠는 자신이 이 남학생보다 나은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둘이 똑같이 나머지였으면서도 그중에서도 더 우월하고 싶은 것이다...

사람은 항상 이렇게 자신과 남을 견주게 된다. 아니라고는 말 못한다. 나또한 그러면서 사니까..그것이 겉으론 드러나지 않아도 말이다...하츠가 니나가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같이 콘서트도 가주고 그의 방에서 하룻밤 자게 되었을때도 발로 차주고 싶은 등짝이란 오히려 자신이 아니었을까..

풋풋한 그나름대로의 문체가 참 좋았다..여름날의 묘사도 좋았고 친구에 대한 하츠의 마음도 이뻤다.. 나에게도 이런 기억이 남아있음을 깨달은건 참 소중한 경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