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숲에 남산제비꽃이 피었어요 아이세움 자연학교 2
김순한 지음, 백은희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지남 봄방학을 이용해 다녀온 서울 시티투어..정말 아쉬웠던 점은 남산을 자세히 구경하고 오지 못한 것이다.  서울 시티투어버스로 기냥 남산을 한바퀴 휘익~ 돌고 내려온게 다 인지라...그 어느것도 별다르게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서울속의 빽빽한 숲, 남산숲, 6백여년동안이나 우리조상들이 그리고 국가에서 직접 이숲에 소나무를 심고 가꾸어 왔다지...이책에서 건진 귀중한 사실들 중에는 아이에게 엄마는 이러한 것도 알고 있다고 뻐길??만한것도 많았다.  하핫! 이런목적으로 책을 본것은 아니었는데..

소나무의 암꽃이 정말 이쁜 자주색이라는 것, 잣나무와 소나무 잎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잎의 아랫부분을 감싸는 잎집에서 잎이 각각 잣나무는 5개, 소나무는 2개씩 나온다는 것! 이건 내가 어린시절 시골에서 소나무숲이 집뒤에 우거져 있어도 몰랐던 사실중에 하나이다...

숲의 변화를 '숲의천이'라고하는 것도 처음 들어봤는데 소나무숲이 결국엔  참나무 숲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도 참 신기한 사실이다. 그 이름도 정다운 남산제비꽃은 내가 정말 실제로 보고싶어하는 꽃중에 하나인데 늘 보라빛의 제비꽃만 보다가 식물도감에서 처음 본 이 남산제비꽃은 꽃잎도 무척 커보였고 꽃술주위엔 연한 보라빛이 도는 흰꽃이다 또한 꽃대는 그 큰 흰꽃을 더욱 돋보이게 하려는 듯한 아주 찐한 자주빛이다. 이 꽃을 받치고 있는 초록의 잎사귀도 남다른데 마치 쑥의 잎을 보는 것 같다.  한번 보면 절대 잊혀지지 않는 꽃이다. 남산에서 처음 발견되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는데 시간만 되면 아이들이랑 꼭 한번 들려서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

이책 한권을 주~욱 읽으면 숲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되어진다. 아이들도 이제 숲의 중요함을 깨닫게 될것이다. 이런 좋은 책을 통해서 말이다..아이세움에서 나온책 답게 책뒷부분에  구성이 흥미롭게 되어있다..또한 남산공원에서 열리는 생태학습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안내하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