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부자들
한상복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3년 2월
평점 :
품절


간단히 말해 이 책은 '부자 아빠의 진실 게임'에 나온 세이노 씨의 주장의 구체적 예시라 할 수 있겠다. 세이노 씨의 '부의 원리와 법칙'을 체현한 사람들의 이야기랄까. 본받고 싶은 이야기와 더불어 아무리 부자의 길이라도 본받고 싶지 않은 이야기까지 적나라하게 쓰여 있어서 한편으로는 흥미롭게, 한편으로는 조금은 눈쌀을 찌푸리며 읽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부자들의 이중잣대 같은 것 말이다.

'자신이 받을 것은 최대한 빨리 받고 줄 것은 최대한 늦게 준다.' 자기 빌딩에 세든 세입자는 있는대로 볶아치고, 자기가 세입자로 들어있으면 가능한한 연체한다는 소리 아닌가. 다른 부자들도 모두 공감하는 원칙이라지만, 그런 말을 받아적는 저자도 비판적이었던 것처럼 그런 말을 읽는 나 역시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니었다. 정말 부자의 길이란 저런 건지... 하긴, 대기업이 돈이 없어서 어음 주나. 자기네 현금 유동성 높이려고 어음주는 거지. 세상은 역시 유동성인가...

물론 전반적으로는 본받을 자세가 눈에 띄었다. 앞서도 썼지만 세이노 씨의 책이 기본 원리를 핵심적이고 재미있게 요약했다면 이 책은 그걸 구체적인 사례로 풀었다는 느낌? 그리고 더욱 가감없이 부자의 본모습을 보여주었다는 느낌이다. 취사선택의 자세로 읽으면서 결심이 약해질 때 곁에 두고 볼만한 책인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