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주의자의 꿈 - 어느 헌책수집가의 세상 건너는 법
조희봉 지음 / 함께읽는책 / 2003년 1월
평점 :
절판


원래 이런 식으로 서평 쓰면 안 되겠죠. 책을 제대로 읽고 서평을 써야겠지만... 어쩌겠습니까. 저는 신문에서 이 책에 대한 소개를 볼 때부터 '전작주의'라는 것이 마음에 안 들었거든요. 마음에 드는 작가가 있어서 그 작가 것을 모조리 사보고 싶다는 심정, 물론 저도 있지만... 그것이 어떤 숭배의 경지에까지 올라갔을 때, 그리고 그걸 너무 자랑스럽게 내보일 때 전 거부감이 느껴지더라고요. 솔직히, '난 이 정도로 내공이 깊다'고 자랑하는 것처럼 들렸거든요...

책을 읽어보지도 않고, 신문 기사 등의 표면적인 것만 보고 함부로 판단할 것은 아니라는 건 물론 알지만, 그렇다고 처음부터 끌리지 않는 부분을 굳이 읽어가며 스스로를 고문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제 독서관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의 뒷부분만 읽었습니다. 헌책방 순례기요.

그부분은 정말 재미있고 공감가더군요. 특히 제가 얼마전에야 헌책방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한 초보이기 때문에 더더욱요. 또한 저 역시 집에 늘 책장이 모자라 고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 사람의 책장 만드는 법도 흥미로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여점 방식의 2단 레일 책장을 더 좋아하는 까닭에 이 작가의 벽돌 책장을 보며 '저 정도로 책이 다 수납되지는 않을텐데...' '슬슬 2단 레일로 바꿀 때도 됐을 텐데...' 싶긴 합니다만, 작가 말마따나 그것이 '자신의 첫 작품'이라는 의미가 있는 이상, 지금처럼 작가의 집 한 벽면을 차지하고 있어도 좋겠지요.

헌책방을 돌아다닐 때의 감정에 공감하고, 헌책방 정보가 유익했던 책이었습니다. 별을 3개 준 것은 앞부분을 읽지 않고 함부로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생각때문입니다. 뒷부분을 재미있게 읽었음에도 앞부분에는 여전히 안 끌리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