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듦에 대하여 - 여성학자 박혜란 생각모음
박혜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음...고백하자면, 내가 제일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돈'에 관한 부분이다. 가장 실생활에 유용한 부분으로 생각되기도 하고.

그래서 어머니 생신 때 선물로 드렸는데, 거참. 이 책 저자보다 나이가 많으신 우리 어머니는 '다 아는 내용'이라고, 반응이 시큰둥하셨다. 거참. 나이든 여성들에게 더욱 공감을 일으킬 책일 줄 알았는데... 내가 우리 엄마를 너무 몰랐나 보다;;

그렇게 생각하고 다시 읽어 보니, 이 책은 어쩌면 나이든 여성들을 위해서 쓴 책이라기 보다는 젊은 여성들에게 주는 지침서 적인 면이 더 강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우린 이렇게 산다' 라고 친구에게 수다떠는 느낌이라기보다는 젊은 여성들에게 '우린 이렇게 산다'고 전범을 보여주는 듯한.... (그래도 노후 대비 이야기는 나이든 사람들에게도 공감될 내용 같았는데... 자식을 붙들어두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든가 하는 내용들)

뭐, 그걸 떠나서 이 책에 나온 작가 개인에 대한 느낌이라면, 참 열심히 산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떳떳하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이렇듯 책으로 담아낼 수 있었겠지. 그래서 읽으면서도 꽤 즐거웠고, 아아 내가 나이들어가면서는 이런이런 일들을 겪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간혹 자기 잘난체 같은 느낌도 드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무난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